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9, Ivan N. Kramskoy.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이반 크람스코이(Ivan Nikolaevich Kramskoy 1837~1887)는 러시아의 화가이자 
미술 비평가이며 19세기 후반 러시아의 대표적인 미술그룹인 '이동파'의 창시자이다. 
그는 또한 예술아카데미의 교수로 일리야 레핀과 니콜라이 야로셴코 같은 
훌륭한 제자들을 키워낸 스승이기도 하다.

이반 크람스코이는 1837년 러시아 오스트로고쥬스크 시의회 서기의 아들로 태어났다. 
1857년 상트페테르부르크 미술 아카데미에 입학해 미술 공부를 시작했다. 
1863년 아카데미 졸업 작품 주제에 반발해 다른 13명의 학생들과 함께 

작품 주제 선정의 자유를 요구했다. 
그러나 그 요구가 받아 들여지지 않자 졸업 직전 아카데미에서 나왔다. 
스스로를 '14인의 반란자'라 칭하며 '페테르부르크 예술가 조직'을 결성한 이들은 
작업실과 주거지를 공유하는 공동체 생활에 들어갔다.

1870년 이반 크람스코이는 비평가 스타소프(V.V. Stasov)와 전격적인 합의로 
'러시아 이동 전시 협회'를 창립하였다. 
여기에는 일리야 레핀(Ilya Repine), 바실리 수리코프(Vasily Surikov), 

바실리 페로프(Vasily Perov), 이사크 레비탄(Isaak Levitan) 등 

19세기 후반의 대표적인 러시아 화가들이 참여했다. 
이 그룹은 여러 도시를 이동하면서 전시회를 개최한다는 의미에서 

스스로 '이동파'라는 이름을 붙였다. 
몇몇 특수한 사람만을 위한 미술 전시회가 아닌 모든 사람이 함께 

미술품을 감상하고 즐기자는 취지로 거의 해마다 개최된 이 전시는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이후 러시아 미술의 성격을 결정적으로 규정지었다.

이반 크람스코이는 시대에 대한 의무와 정의감에 넘치는 인물들을 주로 그렸다. 
1873년에 발표한 대문호 레프 톨스토이의 초상화는 위대한 사상가의 결단과 
강인한 정신이 크람스코이 특유의 한색 계열의 색감으로 표현되었다. 
이 초상화가 그려질 당시 톨스토이는 《안나 카레니나》를 쓰고 있었고 
크람스코이를 모델로 미할코프라는 인물을 창조하였다. 
한편 크람스코이는 1883년 《미지의 여인》을 발표하는데, 
이 작품의 모델이 바로 톨스토이 소설의 주인공 안나 카레니나라는 설이 유력하다.

 

 

Portrait of Ivan I. Shishkin, 1880. by Ivan N. Kramskoy. oil on canvas. 115.5 x 83.5 c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9,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초상화의 모델 이반 쉬스킨 (Ivan Ivanovich Shishkin 1832~1898)은 러시아의 풍경화가이다.
이반 쉬스킨은 1832년 러시아의 엘라부가에서 태어났다. 
1852년부터 1856년까지 모스크바 예술학교에서 미술을 공부했고, 
이어 상트 페테르부르크 제국 예술아카데미 (Imperial Academy of Arts)에 입학해 
1860년 최고 영예의 금메달을 수상하며 학업을 마쳤다. 

이 때 그는 최고 성적을 받은 학생에게 주어지는 정부 장학금으로 
유럽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1862년부터 1866년까지 스위스의 취리히와 
독일의 뮌헨, 뒤셀도르프, 체코의 프라하 등지에서 공부했다.  

이반 쉬스킨은 귀국 후 모스크바의 예술가 모임에 참여했다. 
보수적인 아카데미 미술교육에 반대하는 젊은 화가들을 
주축으로 결성된 이 모임은 1870년 이동파로 발전했다. 
이동파는 러시아 전역을 돌며 순회 전시회를 갖는 미술계의 브나로드 운동으로, 
쉬스킨은 화가인 크람스코이와 비평가 스타소프 등과 함께 
이 운동의 창립 멤버이자 주요 인물이 되었다. 

쉬스킨은 러시아 미술에 '숲의 풍경'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탄생시켰다. 
당시 사람들은 그를 '숲의 황제', '고독한 참나무', '늙은 소나무' 등으로 불렀으며, 
쉬스킨이 그린 숲은 자연 그 자체이며, 삶의 원천으로서 
러시아 사람들에게 그들의 대지와 숲이 얼마나 장엄하고 위대하며 
아름다운지를 새롭게 일깨워 주었다. 
특히 그는 북러시아 곳곳을 돌아다니며 각 지역의 토속 식물들을 세심히 관찰하고, 
다양한 숲의 형태를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애썼다. 

쉬스킨은 1873년 상트 페테르부르크 왕립 아카데미의 교수로 취임해 
그가 세상을 떠나기까지 후학을 가르쳤다. 
하지만 개인적인 삶은 별로 행복하지 않았다.  
그는 두 번 결혼을 했는데, 두 아내 모두 먼저 세상을 떠났다.  
첫 번째 부인은 그의 제자였던 화가 F. 바실리예프의 누이 엘레나로 1874년에 죽었고,  
두 번째 아내는 화가 올가 라고다였는데 역시 1881년 병으로 죽었다.  
1870년대 중반에 쉬스킨은 두 명의 아들을 먼저 떠나보내야 하는 아픔을 겪었지만  
작품에서 만큼은 슬픔을 드러내지 않았다. 

창작활동 초기에 열정적이었던 그는 그러한 아픔을 겪고 난 한 동안 
그림을 그리지 못하고 기도만 했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다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여 말년의 20여 년은 창작에만 몰두,  
결국 자신의 화실에서 ‘숲 속의 왕국 (Forest kingdom)’이라는 작품을 그리다가 
6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작품 속에는 찬란한 햇빛과 생명의 기운이 넘쳐 나며, 
젊고 강인한 러시아의 기질이 숨을 쉬는 듯하다. 
쉬스킨은 1898년 66세를 일기로 상트 페테르부르크에서 생을 마감했다. 

이 초상화를 그린 이반 크람스코이(Ivan N. Kramskoy)는 
러시아 본성의 이미지를 만드는 데 평생을 바친 현실적인 풍경화의 가장 위대한 대가인
이반 쉬스킨의 초상화를 여러번 그렸다. 
크람스코이는 쉬스킨을 '러시아 풍경화의 길을 연 위대한 교사'라고 그를 칭송했다. 

 

 

Mina Moiseyev, 1882. by Ivan N. Kramskoy. oil on canvas. 56.5 x 45 c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9,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이 초상화의 모델은 평범한 마을 주민 미나 모이세프(Mina Moiseev)였다.
미나 모이세프의 이 초상화에서 가장 본질적인 것에 집중하는 
이반 크람스코이(Ivan Nikolaevich Kramskoy)의 능력이 분명하게 드러나 있다. 
농부의 모습에서 자유롭고 구속되지 않은 자세에서 내면의 평온함과 독립성이 느껴진다. 
주름진 노인의 얼굴은 인간의 따뜻함과 친절을 발산하며 지혜와 삶의 경험을 증언한다.

 

 

Portrait of Alexei Suvorin, 1881. by Ivan N. Kramskoy. oil on canvas. 108.5 x 88 c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9,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초상화의 모델 알렉세이 수보린 (Alexei Sergeevich Suvorin 1834~1912)은 
러시아 신문과 서적 출판사이자 언론인으로, 작가, 연극 평론가 및 극작가로 
러시아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19세기 후반 러시아 미술은 세계 미술사에 그 유래를 

찾을 수 없는 독특한 자기만의 색을 드러낸다. 
러시아 미술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이동파'가 등장한 것이다. 
이동파는 정치적 경제적으로는 후진국이면서도 정신적으로 이것을 극복하려고 했던 
지식인들 중심의 민주적인 미술 유파였다.

세계 미술사 곳곳에서 미술이 정치와 갈등을 일으킨 적은 있지만 이처럼 철두철미하게 
반체제적 성격을 유지한 미술운동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동파는 '삶의 진실'의 추구라는 러시아 미술의 전통을 극대화시켰다. 

이동파의 가장 핵심적인 인물이 바로 이반 크람스코(Ivan N. Kramskoy)였다. 
크람스코이는 뛰어난 화가이자 탁월한 미술 비평가였으며, 
레핀과 야로센코와 같은 훌륭한 제자들을 키워 낸 

스승이자 이동파를 결성한 탁월한 조직가였다.

그는 19세기 후반기 러시아 문화계의 대표적인 민주 인사였다. 
지방 하급 관리의 아들로 태어난 크람스코이는 귀족과 농민 사이에 존재하는 
다양한 직종의 중간 계급을 뜻하는 소위 잡계급 출신의 전형적인 러시아 인텔리겐챠였다. 

그의 활동과 작품은 당시의 '양심적 지식인'의 전형을 보여 준다. 
젊은 시절의 자신을 그린 자화상은 이런 사회적 책임 의식에 가득찬 지식인 
크람스코이의 모습을 여지없이 보여 준다. 

인텔리겐치아는 지식인으로서 사회적 책무에 충실하기 위해서 

자신의 기득권을 버리고 헌신적으로 만연한 사회악과의 고독한 싸움을 수행해 나갔다. 
크람스코이가 남긴 여러 그림에는 이런 지식인적 책무에 충실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크람스코이가 지식인으로서, 또 화가로서 러시아 미술계에 미친 영향은 막대하다. 

사건은 1863년 크람스코이가 상트 페테르부르크 미술 아카데미를 졸업하기 직전에 시작된다. 
아카데미 졸업 작품 주제로 얼마 전 일어났던 농노 해방이 선정되었다. 
그러나 이 불완전한 농노 해방은 더 큰 불안 요인이 되어 사회를 들썩거리게 만들었다.

그런데 정부에서 이 주제를 학생들에게 그리라고 하는 것은 

차르의 치적을 찬양하라는 의도였다. 
크람스코이를 포함한 열 네 명의 학생들은 이에 반발해 
졸업 작품 주제 선정의 자유를 요구하며, 졸업 직전 집단 자퇴를 한다. 
화가로서의 안정적인 길을 포기한 이 겁 없는 젊은이들은 

스스로를 '14인의 반란자'라고 불렀다. 

아카데미의 권위는 땅에 떨어졌다. 
예술 아카데미의 교수이며 레핀의 스승이었던 크람스코이는 
러시아 미술계의 방향을 틀은 ‘14인의 반란'을 주도한 인물이다. 
그는 예술아카데미의 정형화된 교육에 반대하여 몇몇의 

뜻있는 화가들과 결합하여 자신들만의 전시회를 열고 이로부터 이동파, 

방랑자파 등의 러시아의 새로운 화파가 등장하게 된다.

14인의 반란자들은 작업실과 주거지를 공유하는 생활 공동체 

'페테르부르크 예술가 조직'을 결성한다. 
이것은 1863년에 발표되어 지식인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 체르니세프스키의 
<무엇을 할 것인가?>에서 제시한 이상적인 생활 공동체를 모델로 한 것이었다. 
또 이런 생활 공동체에 관한 생각은 러시아 전역을 포괄하는 전시 공동체인 
이동파의 탄생을 예감하게 하는 것이었다.

1860년대 러시아 화가들은 광범위한 활동을 통해 
보다 조직적인 단체를 결성할 수 있을 만큼 세력을 키워 갔다. 
모스크바에서 활동하던 바실리 페로프를 중심으로 한 여섯 명의 화가들과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화가들 사이에 공동체에 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1870년 크람스코이와 비평가 스타소프의(V. V. Stasov) 전격적인 합의로 
'이동 전시협회'를 결성함으로서 마침내 미술사에 '이동파'라는 이름이 등장하게 된다. 

이동파의 목표는
첫째, 러시아의 모든 사람들에게 동시대 예술 작품의 감상 기회를 주는 것,
둘째, 러시아 사회에 대한 애정을 함양하는 것,
셋째, 작품 판매를 보다 용이하게 만드는 것이었다.

즉 한편으로는 미술계의 민주화를 추구하는 것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관과 중앙 귀족들에게 국한되어 있던 

컬렉터 층을 확보해 작가들의 생존권을 보장하려는 의도였다. 
여러 도시로 이동해 가며 전시회를 개최한다는 의미에서 '이동파'라는 이름을 붙였다.

특수한 몇몇 사람이 아니라 되도록 많은 사람들이 전시회를 볼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일종의 미술계 브나르도 ('민중 속으로'라는 뜻의 러시아 말) 운동이었다. 
거의 해마다 개최된 이 전시들은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이후 러시아 미술의 성격을 결정적으로 규정지었다.

반면 아카데미 미술은 급격히 쇠퇴해 갔다. 
위기감을 느낀 아카데미가 1893년 거장 레핀을 교수로 영입하기도 했다. 
그 와중에 이동파는 재야 조직으로서의 의미가 다소 퇴색하기는 했지만, 
1923년 마지막 전시를 갖고 혁명 정부 하에서 조직 개편을 위해 해체되기까지 
무려 52년간 존속했던, 세계 미술사상 유래 없이 장수한 화가 그룹이었다.

 

 

Portrait of the Sculptor Mark Matveevich Antokolsky, 1876.
by Ivan N. Kramskoy. oil on canvas. 108.5 x 88 c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9,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초상화의 모델 마크 안토콜스키 (Mark Matveyevich Antokolsky 1842~1902)는 
리투아니아 유대인 혈통의 러시아 제국 조각가였다.
그는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제국 예술아카데미(Imperial Academy of Arts)에서 공부했다. 
마크 안토콜스키는 처음에 "유대인 재단사", "현명한 나단", "유대인에 대한 종교 재판소의 공격",
 "탈무드 토론"과 같은 유대인 주제, 조각상으로 시작했다.
젊은 조각가의 작품은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아카데미에서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 

1868년부터 1870년까지 마크 안토콜스키는 베를린에 살았다. 
1871년 안토콜스키는 그의 첫 번째 '러시아' 조각작품인 "이반 4세(Ivan the Terrible)"로
모든 평가자와 예술 감정가들에게 엄청난 인상을 남겼다. 
알렉산더 2세 황제가 이 조각품을 보았을 때 그는 청동 사본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했고 
안토콜스키에게 4,000루블의 선불금을 할당했다. 
파벨 트레치야코프(Pavel Tretyakov) 또한 자신의 갤러리를 위해 대리석 사본을 주문했다. 
이렇게 해서 받은 자금으로 안토콜스키는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1871년 안토콜스키는 부유한 빌니우스(Vilnius) 상인의 딸인 
옐레나(Jelena Gene)를 만나 1872년 9월 6일에 결혼했다.

안토콜스키는 조각이 사회적이고 인간적인 이상이라고 믿었다. 
그는 쇠약해진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1871년 이탈리아 

휴양지로 이주하여 6년 후 파리에 정착했다.
만성 위병이 심해지면서 안토콜스키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갑자기 사망했다. 
안토콜스키는 특별한 마차가 달린 기차로 빌니우스를 경유하여 상트 페테르부르크에 있는 
프레오브레젠스코이(Preobrazhenskoye) 묘지의 유대인 지역에 묻혔다. 
그의 무덤과 묘비는 입구 문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여전히 찾을 수 있다.

 

 

Portrait of Vladimir Solovyov, 1885. by Ivan N. Kramskoy. oil on canvas. 113 x 94 c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9,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초상화의 모델 블라디미르 솔로비요프 (Vladimir Sergeevich Soloviev 1853~1900)는 
러시아의 철학자, 신학자, 시인, 팸플릿 및 문학 비평가로 19세기 말 러시아의 
철학과 시의 발전과 20세기 초의 영적 르네상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는 역사가 세르게이 미카일로비치 솔로비요프 (Sergey Mikhaylovich Solovyov 1820~1879)의 
아들이자 역사 소설가 브세볼로드 솔로비요프 (Vsevolod Solovyov 1849~1903)와 
시인 폴리세나 솔로비요바 (Polyxena Solovyova 1867~1924)의 형제로 모스크바에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 폴리세나 블라디미로브나(Polyxena Vladimirovna)는 폴란드계 가족에 속했으며 
그녀의 조상 중에는 사상가인 그레고리 스코보로다(Gregory Skovoroda 1722~1794)가 있었다. 

 

 

Inconsolable grief. 위로할 수 없는 슬픔. by Ivan N. Kramskoy. oil on canvas.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9,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여인은 누구를 떠나보낸 것일까. 
그림을 처음 보았을 때, 저만큼 깊은 상처를 준 것이라면 
아무래도 남편이나 부모 보다는 자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아이를 길러본 사람은 그 의미를 안다. 
게다가 당시 러시아 귀족사회에 만연해있던 외도와 스캔들들을 생각하면 더욱 그러하다. 
뒤에 찾아본 자료에 따르면 역시 이 작품은 자식을 잃은 크람스코이의 아내를 그린 것이었다.    

모스크바의 트레차코프 갤러리에도 <위로할 수 없는 슬픔>의 다른 버전이 전시되어 있다. 
이만한 그림이라면 아마도 더 많은 에튀드(습작)들이 남아 있을 것이다. 
걸작의 에튀드들을 보노라면, 우리가 찬탄하는 최종작품이 나오기까지
작가가 어떤 고심을 했는지를 엿볼 수 있어 흥미롭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작품에 대해 가졌던 신비감이 어째 덜해지는 부작용도 있는 것 같다. 
세상의 좋고 싫은 것들은 그처럼 양날의 칼인 경우가 많다. 

 

 

Portrait of Ekaterina Kornilova. 1880. by Ivan N. Kramskoy. oil on canvas.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9,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러시아의 국민화가 일리야 레핀 평생의 스승인 이반 크람스코이는 
러시아 사실주의 발전의 공로자이고 이동파 결성의 주역이다.
19세기 러시아 리얼리즘은 문학과 음악 분야뿐만 아니라 회화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대부분이 수도사인 정교회의 이콘 화가들을 제외하고, 서구 화풍의 영향을 받은 
러시아의 근대 화가들은 주로 황실에 소속되어 황제 일가나 귀족들의 초상화를 그렸다.
그러나 19세기에 들어서면서 사실주의적인 세계관의 영향을 받아 민중들의 
일상적 삶의 풍경이나 러시아 역사를 주제로 한 그림들을 그리기 시작한 것이다. 

1860년대에 들어와 인텔리겐치야들의 영향을 받은 바실리 페로프와 같은 
화가들은 술을 마신 성직자나 마을의 어린이, 장례식 등과 같은 
러시아 민중들의 일상적인 삶의 모습들을 화폭에 담기 시작했다 .
러시아 민중들의 정서를 반영하는 사실주의 화풍은 1870년대에 들어와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되는데 이반 크람스코이의 주도로 결성된 이동파가 그것이다.

이동파 화가들 사이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던 크람스코이는 
인물의 외면적인 모습만을 재현하는 초상화 기법과 아카데미즘 화풍의 
구태의연한 기법에서 벗어나 러시아 민중들에게 역사적이고 종교적인 주제들을 선보였다.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9,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Portrait of Sophia Kramskaya, the Artist's Daughter. 1882. by Ivan N. Kramskoy. oil on canvas. 
118 X 70.1 c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9,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초상화의 모델 소피아 이바노브나 크람스카야(Sophia Ivanovna Kramskaya 1866~1933)는
이반 크람스코이의 딸이자 러시아 화가였다.
그녀는 1916년에 사망한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변호사 게오르그 준케르(George Junker)와 결혼했다. 
그녀는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열린 1893년 세계 컬럼비아 박람회에서 작품을 전시했다. 
소피아 크람스카야는 반혁명적 선전을 위해 시베리아에서 수년간 망명 생활을 했다. 
크람스카야는 1933년에 사망했다. 

 

 

Insulted Jewish Boy. 유대인 소년. 1874. by Ivan N. Kramskoy. oil on canvas.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9,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크람스코이는 특이하게도 누군가 유대인 소년을 모욕한 장면을 그리고 있다. 
소년은 상대방에게 뭔가 대꾸를 하지 않지만 그의 눈빛에 모든 것을 표현하고 있다. 
사뭇 심각한 표정으로 상대방을 응시하는 눈빛 속에서 

소년은 자신의 세계관을 만들어갈 것이다. 


소년은 어쩌면 자신만의 세계에 침잠할지도 모른다. 
소년은 말이 없고 자존심이 강할 것이다. 
소년은 오랫동안 눈물을 참을 것이다. 
나중에 한꺼번에 폭발할지도 모른다. 
사람들의 편견이 소년의 인격의 상당 부분을 만들어간다. 
그것을 어떻게 소화할지는 오로지 소년의 몫으로 남겨진다. 
누군가를 모욕하고 모멸감을 안겨준다는 것은 그렇게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멸시당한 소년은 벌써 그 나이에 인생의 쓰라림과 진실을 알아가고 있을 것이다. 

 

 

Portrait of the Photographer Andrey Denier. 1883. by Ivan N. Kramskoy. oil on canvas.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9,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초상화 모델 안드레이 이바노비치 데니어 (Andrey Ivanovich Denyer 1820~1892)는 
러시아 인물 사진가이자 예술가였다.
그는 스위스에서 온 이민자 가정에서 태어났다. 
안드레이 데니어는 제국 예술아카데미(Imperial Academy of Fine Arts)에 입학하여 
칼 브률로프(Karl Bryullov)의 지도 아래 역사 회화를 공부했다. 
그동안 그는 또한 새로운 사진 예술에 대한 관심을 키웠다.

1849년 그는 아카데미를 졸업했다. 
2년 후 그는 이미 유리판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자신의 작은 은판 사진(daguerreotype) 스튜디오를 열었다. 
1854년에 안드레이 데니어는 넵스키 대로에 더 큰 스튜디오로 옮길 수 있었다. 
그는 수채화 강화 사진을 실험하면서 경쟁에서 눈에 띄기 위해 
"아티스트 스튜디오"라고 광고했으며 러시아에서 콜로디온 프로세스를 사용한 
최초의 사진 작가 중 한 명이었다.

1860년에 안드레이 데니어는 "황제의 폐하 사진 작가"라는 칭호를 받았으며, 
이를 통해 간판에 국가 상징을 붙일 수 있었다. 
3년 후, 그는 더 큰 스튜디오로 옮겨 죽을 때까지 운영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수많은 국내 및 국제 전시회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1865년에는 사진 작가 소시에테 프랑세즈(Société française)의 회원으로 선출되었다. 
이반 크람스코이(Ivan Kramskoi)와 미하일 툴리노프(Mikhail Tulinov)를 포함하여 
나중에 유명해 질 몇몇 예술가와 사진가들이 그의 스튜디오에서 교정일을 했다. 

안드레이 데니어는 1872년 폴리테크닉 전시회(Polytechnic Exhibition)에서 
사진관을 조직하는 데 도움을 준 공로로 큰 금메달을 수상했다. 
그는 1890년에 은퇴하고 같은 해 러시아 시민이 되었다. 
그는 2년 후 72세의 나이로 사망하고 볼코보 공동 묘지에 안장되었다.

 

 

[영상]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9, Kramskoy. The State Russian 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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