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7, Orest A. Kiprensky.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오레스트 키프렌스키 (Orest Adamovich Kiprensky 1782~1836)는 
낭만주의 시대 러시아의 주요 초상화가였다. 
그의 가장 친숙한 작품은 아마도 알렉산더 푸쉬킨 (1827)의 초상화로 
푸쉬킨은 "거울이 나를 아첨한다"고 언급하게 만들었다.

오레스트 키프렌스키는 아담 슈발베(Adam Shvalbe)의 농노로 태어났지만 
출생하자마자 농노에서 풀려났고 양아들이 되었다. 
나중에 그의 양아버지는 1788년 오레스트가 겨우 6살이었을 때 상트 페테르부르크에 있는 
제국 예술아카데미(Imperial Academy of Arts)의 기숙학교에 입학하는 것을 도왔다.

키프렌스키는 1803년까지 기숙학교와 아카데미에서 공부했다. 
그는 메이저 금메달을 획득하는 데 필요한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연금 수급자로 3년 더 아카데미에서 공부했다. 
키프렌스키는 유럽에서 미술을 공부하기 위해 해외로 나갈 수 있었다.

졸업 1년 전인 1804년에 그는 그의 양아버지인 아담 슈발베의 
초상화를 그렸고 이 작품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그 초상화는 동시대 사람들에게 큰 감명을 주었다.

그 후 키프렌스키는 1809년 모스크바, 1811년 트베리(Tver), 

1812년 상트 페테르부르그에서 살았다.
1816~1822년에는 로마와 나폴리에 살았다. 
그는 이탈리아 지방의 어려운 가정의 소녀 안나 마리아를 데려와서 고용했다.
이탈리아를 떠날 때 그는 그녀를 로마 가톨릭 수녀원으로 보냈다.

그 후 이탈리아로 다시 돌아왔을 때 키프렌스키는 안나 마리아가 
다른 수녀원으로 옮겨진 것을 알고 그녀를 찾아 1836년에 결국 그녀와 결혼했다. 
그는 이 결혼을 위해 러시아 정교회에서 로마 가톨릭교로 개종해야 했다. 
키프렌스키는 그해 말 로마에서 폐렴으로 사망했다. 
그는 센트안드레아 델 프래트(Sant'Andrea delle Fratte) 교회에 묻혔다.

 

Portrait of Life Guard Colonel Evgraf Davydov, 1809. by Orest A. Kiprensky. oil on canvas. 
162 x 116 c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7,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작품의 모델 에브그라프 블라디미로비치 다비도프 (Evgraf Vladimirovich Davydov 1775~1823)는 
모스크바 남쪽에 위치한 툴라 고버노레이트(Tula Governorate)의 러시아 귀족 가정에서 태어났다. 
다비도프는 1791년 16세의 나이로 표트르 대제 통치 때 설립된 
라이프 가드 기병연대 (Life Guard Horse Regiment)의 워치 마스터 (Wachtmeister)가 되었다. 

1803년 4월 12일, 다비도프는 대령( polkovnik )으로 승진했으며 
1805년 아우스터리츠(Austerlitz) 전투에 참여해 싸웠다. 
2년 후, 나폴레옹의 러시아 침공으로 4차 연합전쟁 중, 

다비도프는 거트시타트 데펜(Guttstadt-Deppen) 전투, 
하일버그(Heislberg) 전투 및 프리드랜드(Friedland)의 전투에서 싸웠다. 
훗날 라이프치히 전투에서 에브그라프 다비도프는 심한 부상을 입고 
오른쪽 팔과 왼쪽 다리를 잃었다. 

오레스트 키프렌스키(Orest A. Kiprensky)의 이 작품에서 다비도프는 
세이버의 칼자루에 손을 대고 자랑스럽게 자유로운 자세로 서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용감하고 동시에 꿈꾸는 전사의 영성은 반 어둠의 낭만적인 분위기에 의해 
강화되고 빛의 활공 지점이 스며든다. 
밝고 우아한 색상 조합은 초상화를 화려하게 만든다. 
이 모든 것이 에너지와 내면의 존엄성으로 가득 찬 이미지를 만든다. 

 

Portrait of Ekaterina Avdulina, 1822~1823. by Orest A. Kiprensky. oil on canvas. 81 x 64.3 c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7,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이 초상화의 모델 예카테리나 세르게브나 아브둘리나 (Ekaterina Sergeevna Avdulina 1788~1832)는 
전체 주의원의 딸이자 여러 명령을 보유한 라이프 가드 기병연대(Life Guards Cavalry Regiment) 
야코블레바(Yakovleva) 소장의 아내였다. 

이 초상화는 오레스트 키프렌스키(Orest A. Kiprensky)의 첫 번째 해외 유학 중 완성된 작품이다.
이 작품은 파리에서 만들어졌는데 루브르 박물관 모나리자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고

19세기 상반기 러시아 미술에서 가장 뛰어난 이미지 중 하나로 평가된다. 
하지만 동시대 사람들은 세부 사항을 마무리하는 탁월한 기술에 주목했다. 

얼굴, 목, 손의 아름답게 옮겨진 얇은 피부, 어깨에 걸친 목도리 패턴, 
손의 목걸이와 팔찌, 그리고 손에 정맥이 보이는 등 표현력이 매우 풍부한 모습은 
이 작품에서 무의식적으로 주의를 분산시킨다. 

모델의 영혼이 가득한 외모, 섬세한 특징을 지닌 병든 얼굴, 
창에 희미해지는 깨지기 쉬운 히아신스, 캔버스의 전체 예술적 구조의 정교함으로 인해 
동시대 사람들은 그를 레오나드로 다 빈치(Leonardo da Vinci)의 작품과 비교할 수밖에 없었다. 
몽환적인 슬픔이 가득한 이 초상화는 작가의 전성기를 상징한다. 
이 초상화는 푸쉬킨(A.S. Pushkin)의 유명한 초상화와 함께 
오레스트 키프렌스키의 예술을 대표하는 작품에 속한다.

 

Vorozheya with a candle, 1830. by Orest A. Kiprensky. oil on canvas. 64 x 51 c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7,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오레스트 키프렌스키는 같은 해 "시빌 티부르틴(Sibyl Tiburtina)"의 그림을 위한 
일종의 준비 스케치로 나폴리에서 이 그림을 그렸다. 
키프렌스키는 그의 편지 중 하나에서 
"불로 페인트와 조명을 잘 배우기 위해 에튜드 대신 촛불을 미리 사용했습니다." 라고 썼다. 
또 다른 편지에서 그는 이 그림을 "촛불을 든 젊은 집시 여인"이라고 불렀다. 

 

Young Gardener, 1817. by Orest A. Kiprensky. oil on canvas. 62 x 49.5 c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7,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이 초상화는 로마에서 그려져 상트 페테르부르크 
엘리자베스 알렉세예브나(Elizabeth Alexeevna) 황후에게 보내졌다. 
"젊은 정원사(Young Gardener)"는 의심할 여지없이 옛 거장들의 
작품의 영향을 받아 예술가의 태도 변화를 증언한다. 
오레스트 키프렌스키 자신은 그가 첫 번째 영감을 받은 인물로 라파엘(Raphael)을 꼽았다. 
그러나 이 그림에는 유럽의 낭만주의 작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밀스러운 개인적 경험과 감성에 접한 로맨틱한 분위기가 있다.

 

Portrait of Aleksey I. Korsakov, 1808. by Orest A. Kiprensky. oil on canvas. 64 x 55 c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7,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초상화의 모델 알렉세이 이바노비치 코르사코프 (Aleksey Ivanovich Korsakov 1751~1821)는
러시아 군 포병의 관리자, 상원 의원을 역임했다. 
그는 14세기부터 노브고로드(Novgorod)의 명문 귀족 출신이다.

코르사코프는 1780년대에 그림과 조각을 수집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그림 "꽃이 있는 마돈나"와 "영원한 아이를 가진 신의 어머니" 등은
그가 수집한 작품들이었고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러시아 박물관, 
에르미타주, 모스크바의 푸쉬킨 미술관 등등에 그의 컬렉션 그림이 전시되어 있다.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7, Orest A. Kiprensky.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Portrait of B. Thorvaldsen, 1833. by Orest A. Kiprensky. oil on canvas. 79.5 x 65 c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7,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초상화의 모델 베르텔 토르발센 (Bertel Albert Thorvaldsen 1770~1844)은 

덴마크의 조각가이자 국제적인 명성을 얻은 메달리스트로, 

그의 생애 대부분을 이탈리아에서 보냈다. 
토르발센은 코펜하겐에서 덴마크와 아이슬란드 노동계급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11세에 덴마크 왕립 예술 아카데미에 합격했다. 
나무 조각가였던 아버지와 시간제로 일하면서 토르발센은 

아카데미에서 많은 영예와 메달을 받았다. 
그는 로마를 여행하고 교육을 계속할 수 있는 급여를 받았다.

로마에서 토르발센은 조각가라는 이름을 부여 받았다. 
도시에서 대규모 작업장을 유지하면서 그는 신고전주의 스타일로 일했다. 
그의 후원자는 유럽 전역에 거주했다. 
1838년 덴마크로 돌아온 토르발센은 국민적 영웅으로 대접받았다. 

1820년대 초, 알렉산더 1세 황제의 흉상을 만든 조각가 

토르발센은 러시아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1830년대 초, 오레스트 키프렌스키 (Orest Adamovich Kiprensky)가 
그의 초상화를 작업할 때 토르발센은 이미 유명한 학문적 고전주의 책임자이자 
로마와 코펜하겐 아카데미 (Roman and Copenhagen Academy)의 회장이었다. 

초상화는 이미 경험이 풍부한 화가의 손에 의해 실행되었다. 
베르텔 토르발센의 얼굴은 아름답게 조각되고 날카로운 회전은 

자연의 에너지를 강조하며 망토의 넓은 주름은 토르발센의 모습에 기념비적이다.

 

Portrait of Count Grigory G. Kushelev, 1827. by Orest A. Kiprensky. oil on canvas. 126 x 98 c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7,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초상화의 모델 그리고리 쿠셀레브 (Grigory Grigorievich Kushelev 1754~1833) 백작은 
러시아 정치 및 군사 지도자, 제독으로 폴 1세 (Paul I) 통치 기간 동안 
그는 러시아 함대의 실제 지도력을 수행했다. 

1799년에 그리고리 쿠셀레브는 백작으로 승격되었으며 
폴 1세로부터 광범위한 토지를 하사 받았다. 
45세 홀아비였던 쿠셀레브는 당시 러시아에서 가장 부유한 신부였던 16세의
류보프 일리니히나 베즈보로드코 (Ilyinichna Kusheleva Bezborodko 1783~1809) 백작과 
1799년 두 번째 결혼 이후 재산이 급격히 증가했다. 

1799년에 사망한 그녀의 삼촌인 베즈보로드코(A. A. Bezborodko) 왕자로부터 
상속받은 몫의 동산 및 부동산은 자본을 제외하고 천만 루블 이상으로 추정되었다.
이 불평등한 결혼은 백작 자바도프스키(Zavadovsky)에 의해

마련되었고 신부는 기꺼이 결혼에 응했다고 한다.

폴 1세(Paul I)는 쿠셀레브의 결혼에 대해 극도로 불만족스러워서 그를 탐욕으로 의심했다. 
황제에 대한 이러한 불만에도 불구하고 1800년 쿠셀레브는 
물 통신 및 도로 부서의 수석 이사로 임명되었다.
쿠셀레프는 알렉산더 1세가 왕좌에 오른 직후 업무에서 제거된 몇 안 되는 사람 중 한 명이었다. 
은퇴 후 그는 그의 아내가 아이들과 함께 살았던 상트 페테르부르크 에서 
농업에 종사하던 프스코프 영지에서 살았지만 거의 방문하지 않았다. 

 

Portrait of Alexei R. Tomilov, 1808. by Orest A. Kiprensky. oil on canvas. 68 x 55.5 c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7,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수집가이자 예술 애호가인 알렉세이 토밀로프 (Alexei Romanovich Tomilov 1779~1848)의 
진지한 26세 청년의 초상화는 세련되고 절제된 우아함으로 밝은 얼굴에 초점을 맞춘다.
포병 장교 출신인 알렉세이 토밀로프는 러시아와 서유럽의 

회화 및 그래픽 작품을 대규모로 수집했다. 
그는 장군이자 상원의원이었던 로만 토밀로프

(Roman Nikiforovich Tomilov 1741~1796 )의 아들로 태어났다. 

1791년에 알렉세이 토밀로프는 아버지의 부관으로서 엔지니어 대장의 지위로 복무했다. 
1799년에 그는 크론슈타트에서 농노 작업을 지휘했다. 
그는 1808년에 병역을 떠났지만 1812년에는 대령으로 상트 페테르부르크 
민병대에 합류했고 폴로츠크를 점령하는 동안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
전쟁이 끝날 무렵 그는 미술에 전념했고 그의 집은 

예술가, 문학가 및 음악가들이 모이는 장소가 되었다. 
그는 예술가 장려협회의 창립자이자 위원회의 영구 회원이 되었다.

알렉세이 토밀로프와 오레스트 키프렌스키의 오랜 우정은 

작가가 수행한 초상화에서도 엿볼 수 있다.
처음에는 예술 애호가이자 수집가인 알렉세이 토밀로프, 나중에는 그의 딸 
알렉산드라 토밀로바 (Alexandra Alekseevna Tomilova 1815~1878)의 초상화를 그렸다.
그런 다음 컬렉션은 20세기 초 러시아 박물관에 많은 전시회를 기증한 
예브게니 쉬와르츠(Evgeny Grigorievich Schwartz)에 의해 상속되었다. 

 

Dmitry Donskoy on the Kulikovo field, 1805. by Orest A. Kiprensky. oil on canvas. 118 x 167 c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7,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프린스 디미트리 이바노비치(Prince Dimitri Ivanovich 1350-1389)는

1359년 이후 모스크바를 통치했다. 
그는 칸 마마이(Khan Mamai)의 타타르(Tatar) 무리와 싸우기 위해 러시아 병사들을 연합했다. 
1380년 9월 8일, 타타르 족은 쿨리코보(Kulikovo) 필드 전투에서 압도적인 패배를 겪었으며 
드미트리 이바노비치는 '돈스코이(Donskoy)'라는 명예 별명을 받았다. 

디미트리 왕자가 이끄는 10만 명의 병사들이 적을 만나기 위해 크렘린 성문을 떠났다. 
그들은 쿨리코보(Kulikovo) 필드에서 영웅적으로 싸웠다. 
왕자는 단순한 전사처럼 전투에 뛰어 들어 군대의 사기를 올렸다. 
손실은 엄청났지만 전투에서 승리했다. 
드미트리 돈스코이(Dmitry Donskoy)는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

이 작품은 "마마이(Mamai)를 제압한 후 남은 러시아 왕자와 다른 병사들이 마침내 
숨을 거둘 뻔한 상황에서 그를 발견할 때 대공 드미트리 돈스코이를 소개하는 작업"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실행되었다.
1805년 이 이 작품으로 오레스트 키프렌스키는 첫 번째 가치의 금메달을 받았다.

 

[영상]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7, Orest Kiprensky, The State Russian Museu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8, Schwartz, Chistyakov, Jacobi.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Grand Duchess Sophia Vitovtovna at the wedding of Grand Duke Vasily the Dark in 1433 tears off 
the belt from Prince Vasily the Slanting, 1861. by Pavel P. Chistyakov. oil on canvas . 147.5 x 201.5 c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8,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이 작품의 제목은 "1433년 장님 바실리의 결혼식에서 리투아니아의 소피아가 바실리 코소이의
눈물을 닦아준 허리띠는 바실리의 조부 드미트리 돈스코이 바실리의 조부의 것이었다." 이다. 

소피아(Sophia Vitovtovna 1371~1453)는 리투아니아의 대왕 비타우타스(Vytautas)의 
무남독녀로 러시아 드미트리 돈스코이(Dmitry Donskoy 1350~1389)의 아들 
바실리 1세 (Vasily I Dmitrievich 1371~1425)와 결혼하였고 바실리 1세가 죽자 
10세인 어린 아들 바실리 2세 (Vasily II Vasilievich 1415~1462)의 

섭정으로 가장 오랫동안 봉사한 배우자였다. 
바실리 2세는 전투 도중에 시력을 잃어 장님 바실리 2세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다.

이 작품은 이반 3세(Ivan III 1440~1505)의 아버지 

바실리 2세의 비극적인 운명과 관련된 그림이다.
리투아니아 대공의 딸이자 모스크바 대공의 아내인 소피아와 
드미트리 돈스코이의 아들인 바실리 1세는 강한 의지와 결단력 있는 성격으로 구별되었다. 
1425년 남편이 사망한 후 아들 바실리 2세의 후견인이 된 그녀는 국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1433년 보롭스크의 마리아 야로슬라브나 (Maria Yaroslavna 1418~1484)와
바실리 2세의 결혼식이 모스크바에서 엄숙하게 거행되었다.
축하 행사의 실제 호스트는 신랑의 어머니인 소피아(Sophia Vitovtovna)였으며 
그의 사촌인 바실리 코소이(Vasily Kosoy)와 드미트리 세미야카(Dmitry Shemyaka)는 
가장 중요한 손님으로 초대받고 활동했다. 
그들의 아버지인 유리(Yuri Dmitrievich 1374~1434)는 

비록 신부의 삼촌이었지만 결혼식에 초대받지 못했다. 

한편 모스크바에서는 축하 행사가 한창 진행되었다. 
결혼식이 끝나고 결혼식 잔치가 시작되었다. 
소피아는 이 결혼식에서 즈베니고로드(Zvenigorod)의 유리(Yuri Dmitrievich 1374~1434) 

왕자가 보석 금 벨트를 착용하고 결혼식에 왔다고 통보 받았다. 
모스크바 왕가에 속한 이 벨트는 한때 도난당했다. 

잠시 후 소피아는 바실리 코소이에게 뛰어 올라 주변 사람들 앞에서 귀중한 벨트를 찢었다. 
그로인해 모스크바와 즈베니고로드 왕자 가족 사이의 관계가 악화되었다. 
유리(Yuri Dmitrievich)는 바실리 2세를 두 번 물리치고 모스크바를 두 번 점령했다. 
그는 또한 1434년 6월 대공으로 그곳에서 죽었다.
그의 사촌 바실리 코소이(Vasily Kosoy)는 1436년 5월 
체레카(Cherekha) 강에서의 전투에서 패배할 때까지 계속 싸웠다.
  
피비린내 나는 내전과 폭력으로 얼룩지는 동안 바실리 유리에비치(Vasily Yuryevich)는 
1434년 바실리 2세의 명령으로 눈이 멀게 되었다. 
바실리 코소이(Vasily the Kosoy)의 친척들은 1446년에 복수로 불타오르고 
바실리 2세를 붙잡아 눈을 멀게했고, 이후 바실리 2세는 장님이 되었다.

그랜드 금메달을 위한 학술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화가의 이 작품은 
이미지의 심리적 발전으로 바뀌고 낭만주의 시대의 전통적인 병상에서 벗어나는 
역사적 장르의 능력을 보여주었다.

파벨 치스차코프 (Pavel Petrovich Chistyakov 1832~1919)는 

러시아 제국의 화가이자 미술 교사였다. 
역사 및 장르 장면과 초상화로 유명하다.
그의 아버지는 부동산 관리자로 일했던 해방된 농노였다. 
재정적인 부담에도 불구하고 그는 아들이 적절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처음에는 크라스니 콜름(Krasny Kholm)의 교구 학교에서, 
그 다음 베제츠크(Bezhetsk)의 중등 학교에서 공부하게 했다.

1849년 파벨 치스차코프는 제국 예술아카데미(Imperial Academy of Arts)에 

입학하여 표트르 바신(Pyotr Basin 1793~1877)과 

막심 보로비에프(Maxim Vorobiev 1787~1855)와 함께 공부했다. 
1854년부터 1858년까지 파벨 치스차코프는 감옥에 있는 모스크바의 총 대주교 
헤르모게네스(Hermogenes)를 묘사한 공로로 은메달 2개와 금메달 1개를 받았다.
 
1861년 그는 이 작품 "...아들 바실리 2세의 결혼식에서 리투아니아의 소피아 그림.."으로 
또다른 금메달과 "예술가"라는 칭호와 유학비를 받을 수 있는 권리로 졸업했다. 
유럽으로 떠나기 전에 그는 상트 페테르부르크에 있는 예비 학교에서 잠시 가르쳤다.

1862년에 그는 독일로 향한 후 파리와 로마를 오랫동안 방문했다. 
1870년에 돌아온 그는 집으로 보낸 여러 작품으로 "학자"라는 칭호를 받았다. 
시간이 지난 후 그는 주로 제국 예술장려협회에서 가르치는 데 전념했고, 
그 다음에는 아카데미에서 직접 관찰과 과학 연구를 결합한 자신의 교수 방법을 개발했다. 
그의 몇몇 작품은 대부분 역사적 성격을 띠고 있었기 때문에 
단순히 사건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 깊이를 불어 넣으려고 했다.

그는 1872년에 아카데미의 부교수가 되었고 

1892년에 개편된 후 학술위원회의 위원이 되었다. 
1890년부터 1912년까지 그는 모자이크 부서장을 역임했으며 
구세주 그리스도 대성당과 성 이삭 대성당 등에서 여러 모자이크 프로젝트를 감독했다. 

화가 예고르 마이어(Yegor Meyer 1823~1867)의 딸인 

그의 아내 베라(Vera)도 주목할만한 예술가였다. 
그가 살았던 거리는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1987년 상트 페테르부르크 교외에 있는 그의 집은 박물관이 되었다.

 

Giovannina, Sitting on the Windowsill, 1864. by Pavel P. Chistyakov. oil on canvas. 147.5 x 201.5 c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23,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파벨 치스차코프 (Pavel Petrovich Chistyakov 1832~1919)의 작품으로
열린 창문에서 보이는 파노라마 풍경을 배경으로 이탈리아에서 그린 이 초상화는 
19세기 중반 예술적으로 뛰어나고 웅장하며 모델 해석에 있어 매우 혁신적이다. 
비정상적으로 가로로 길쭉한 캔버스 형식을 선택해도 눈에 띄는 전체 주제와 환경,
작품은 또한 놀랍도록 미묘하고 서정적 분위기로 가득 차 있다.

 

Peter the Great Visiting the Marquise de Maintenon in 1717, 1887. 
by Konstantin N. Gorsky. oil on canvas. 70 х 92 c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8,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피터 1세가 1717년 마담 멘테논을 방문하다"
이 작품은 알렉산더 3세 황제의 명령에 따라 파리의 예술가가 그렸으며 
1717년 두 번째 해외 여행 중 표트르 대제가 프랑스 수도에 머물렀던 일화 중 하나를 묘사한다. 
도시의 명소를 방문하는 동안 표트르 대제는 루이 14세의 모그나틱(morganatic) 아내인 
마담 멘테논(Marquise de Maintenon)이 설립한 유명한 여학교 "Françoise d' Aubigny"를 방문했다. 

표트르 대제는 이 모범적인 교육 기관의 교실을 답사한 후, 존경심을 느꼈던 
루이 14 세의 "위대한 세기"의 살아 있는 표상인 마담 멘테논을 만나 보기로 결정했다. 
미지의 저돌적인 통치자와의 만남을 두려워한 멘테논은 아프다고 거절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실례를 무릅쓰고 표트르 대제는 허락없이 그녀의 방에 들어가
침대 옆의 커튼을 들어 올리고 병든 것 같은 여자를 바라 보았다.

콘스탄틴 니콜라예비치 고르스키(Konstantin Nikolayevich Gorsky 1854-1943)는 
1876​년부터 1881년까지 제국 예술아카데미 학생으로 은메달과 금메달을 받고 졸업했다. 
1881~1886년에 그는 아카데미의 연금 수령자로
독일, 네덜란드, 벨기에, 이탈리아, 영국, 프랑스를 유학했다. 
그후 스트로가노프(Stroganov) 예술 및 산업 대학 (1902~1943), 
모스크바 고등기술학교 (1896~1917), 모스크바 토목공학연구소 (1930~1943)에서 가르쳤다.

 

Ivan the Terrible shows the treasures to the British Ambassador Horsey, 1875. 
by Alexander Litovchenko. oil on canvas. 153 x 236 c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8,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알렉산더 리토브첸코 (Alexander Litovchenko 1835~1890)는 
16세기와 17세기 러시아의 모스크바 대공국을 전문으로 묘사한 러시아 화가였다.
리토브첸코는 제국 예술아카데미(Imperial Academy of Arts)에서 공부했으며 
다른 여러 젊은 화가들과 함께 아카데미에서 

널리 퍼진 학업 정신에 도전했고 금메달을 받았다.
1863년 프리랜서 화가가 되었고 1876년 이동파의 전신인 러시아 현실주의 

예술가 그룹 페레드비즈니키(Peredvizhniki) 운동에 합류했다.

이 작품 "영국 대사 제롬 호시에게 보물을 보여주는 이반 4세"는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알렉산더 3세(Alexander III) 박물관을 위해 황제가 구매했으며 
차르 알렉시스(Tsar Alexis)와 니콘(Nikon) 대주교, 필립 총 대주교 유물을 숭배하는 
니콘(Nikon 1886)은 파벨 트레티야코프가 구입했다.  
리토브첸코는 또한 모스크바의 구세주 그리스도 대성당에 있는 7개의 벽화와 
세바스토폴의 크림 전쟁 기념관 아이콘 세트의 저자로 기억되고 있다.

 

Ice House, 1878. by Valery I. Jacobi. oil on canvas. 133.5 x 216 cm.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8,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아이스 하우스(Ice House)는 1740년에 알렉세이 타티시체프(Alexey Danilovich Tatishchev 1697~1760)가 
안나 이오안노브나(Anna Ioannovna) 황후를 위해 건축한 것이다.
안나 이오안노브나는 이반 5세의 딸이었다. 
이반 5세는 유명한 표트르 대제의 형이었으나 정신적으로 불안정했기 때문에 
공동 통치를 했고, 얼마 후 사망하면서 표트르 대제가 유일한 황제가 되었다. 
표트르 대제도 아주 흥미진진한 황제이지만 현시점에서 문제는 
표트르 대제의 왕위를 이어받을 유일한 손자가 일찍 세상을 떠나 
이제 후계자는 공주들만 남았다는 것이었다.

오래도록 통치했던 표트르 대제의 딸들이 왕위에 오르느냐, 
어찌되었든 형인 이반 5세의 딸들에게 왕위가 넘어가느냐의 문제 속에서 
허수아비 왕을 올려놓고 권력을 탐하고자 했던 최고 추밀원 위원들은 
평생 조신하고 정숙한 아내가 될 교육만을 받은 

안나 이오안노브나를 왕위에 올리기로 계략을 짰다. 


안나는 본인의 권력을 제한한다는 추대 조건에 서명하면서 왕위에 올랐지만 
사실 그녀는 추밀원이 생각한 대로 얌전한 여자가 아니었다. 
안나는 황제가 되자마자 주변 신하들의 지지로 최고 추밀원을 해체해 버리고는 
비밀경찰 역을 하는 친위대를 만들어 정적을 숙청해 나갔다.

이제 권력을 잡았으니 성군이 되었다면 좋았겠지만, 

권력의 맛에 취한 안나는 괴상한 놀이에서 즐거움을 찾기 시작했다. 
아무 이유 없이 새벽에 소방 종을 울려 사람들이 허둥지둥하는 모습을 

구경하기도 하고 귀족들에게 입으로 토끼에게 먹이를 주라고 

시키거나 바닥을 기어 다니라고 명령하기도 했다.

안나가 행한 가장 유명하고 괴상한 일은 ‘얼음 궁전의 결혼식’이었다. 
나이가 많았던 골리친 공작은 동방정교회가 아닌 가톨릭 신자인 

이탈리아 여자와 결혼을 했는데, 안나는 자신의 허락을 

받지 않은 이 결혼을 두고 배반이라고 생각했다. 
새 신부가 얼마 지나지 않아 죽자 안나는 이 기회를 틈타 복수를 하기로 했다. 


안나는 나이 든 공작의 지위를 어릿광대로 바꾼 후 가장 못생긴 하녀와 

재혼하라며 첫날밤을 보낼 멋진(?) 궁전을 지어주었다. 
궁전은 높이만 20m에 달하였으며 궁전을 비롯해 안의 인테리어까지 
모두 얼음으로 만들어졌었다고 한다. 
벽과 기둥뿐만 아니라 나무, 종달새, 의자, 침대, 심지어 벽난로와 
그 안의 불까지도 대단한 정성을 들여 얼음으로 만들었다.

만족한 안나는 골리친 공작과 새 신부를 광대로 분장시키고 

코끼리에 태운 뒤 서커스 동물들과 행진을 시킨 후 

얼음 궁전 안에서 발가벗고 하룻밤을 보내라고 명령하였다. 
러시아의 매서운 겨울에 발가벗고 얼음 위에서 자야 하다니, 
죽으라는 소리나 마찬가지였지만 새 신부는 결혼 선물로 받은 진주 목걸이를 
문지기의 낡은 코트와 맞바꾸는 기지를 발휘했고, 덕분에 부부는 살아남을 수 있었다. 


이 힘겹고 추운 밤을 함께 보낸 덕분인지 안나가 1년 뒤에 사망한 뒤에도 
공작과 새 신부는 쌍둥이도 낳고 알콩달콩 오순도순 잘 살았다고 한다.
왕위에 오른 지 고작 10년이 된 황제, 안나에게 죽음이 다가오고 있을 때 
그녀는 후계자 걱정을 하고 있었다. 


아버지의 후손에게 권력을 주고 싶으나 자식이 없었던 안나는 

왕위를 조카의 아들에게 넘겨주기로 한다. 
문제는 그 아들이 아직 태어난 지 백일도 되지 않은 아기라는 것이었다. 
안나는 갓난쟁이를 왕위에 올려놓고 세상을 떠났고, 얼굴도 기억나지 않을 
이모할머니의 잘못된 결정에 황제가 된 아기, 이반 6세는 얼마 지나지 않아 
왕위에서 쫓겨나 평생 감금된 채로 살다가 고작 23살의 나이에 사망하게 된다. 


결국 얼음 궁전에 가둬 사람을 얼려 죽이려던 계획도, 아버지의 후손을 
왕위에 남기려던 계획도 실패한 안나는 러시아를 쥐락펴락했음에도 불구하고 
괴상한 짓을 즐기던 이상한 황제로만 이름을 남기고야 말았다.

발레리 자코비 (Valery Ivanovich Jacobi 1834~1902)는 러시아 화가, 교수, 학자, 
제국 예술아카데미 학술위원회 위원, 여행 미술전시회 창립자이다. 
그는 임페리얼 카잔대학교에 학생으로 입학했지만 그곳에서 과정을 마치지 못했다. 
크림 반도 캠페인에 참여하기 위해 카잔 지방에 민병대가 형성되었을 때 
자코비는 자원하여 전쟁터로 갔지만 그곳에서 분리와 함께 전쟁이 중단되었다.

그런 다음 자코비는 학교에서도 느꼈던 사랑을 그림에 전념하기로 결심하고 
1856년 상트 페테르부르크에 도착하여 제국 예술 아카데미 수업에 참석하기 시작했다. 
1859년에 큰 은메달, 861년 작은 금메달과 큰 금메달을 받고 해외 유학을 나갔다.
처음 독일을 방문한 자코비는 스위스를 여행하고 파리, 나폴리, 로마에서 살았다. 
자코비는 1869년 상트 페테르부르크로 돌아왔고 1년 후 그린 "비론 공작의 체포"로
제국 예술 아카데미 교수직으로 승진했으며 1870년에 학술위원회의 일원이 되었다.

1878년 그는 파리에서 6개월 동안 지역 세계 전시회에서 

러시아 미술 부서의 위원으로, 러시아에서 온 국제 심사 위원으로 일했다. 
1883년에 그는 아카데미위원회의 일원으로 남아 있으면서 그 수업에서 교수로 임명되었다. 
자코비는 1891년에 아카데미의 급격한 변화의 결과로 이 두 직책에서 해고되었고, 
그의 생애의 마지막 몇 년을 주로 알제리와 프랑스 남부, 상트 페테르부르크에서 보냈다.

자코비는 똑똑한 사람이었고 의심할 여지없이 재능이 있었지만 
너무 빨리 예술 학교를 통과한 것이 그의 작품에 불리하게 반영되었다. 
자코비는 나중에 유명한 작가가 된 알렉산드라 니콜라예브나
(Alexandra Nikolaevna Yakobi)와 결혼했다.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8,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The Donkey Walk of tsar Alexis, 1865. by Vyacheslav G. Schwarz. oil on canvas.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8,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당나귀 산책은 1561년부터 1655년까지 모스크바 크렘린에서 시작되어

현재의 성 바실리 대성당인 트리니티 대성당에서 끝났지만 

1656년 니콘 총 대주교는 행렬 순서를 뒤집었다. 
예수 그리스도로 성육신하신 하나님의 계시를 기념하는 축제일인 주현절(Epiphany)은 
당나귀 산책과 동방 정교회의 종교 의식에서 자주 사용되는 

성수에 대한 황제의 존중을 강조하는 의식이었다.
이 의식은 1678년까지 여러 도시에서 시행되었다가 표트르 1세( Peter I)에 의해 폐지되었다.
이 당나귀 산책은 2000년대에 가끔 재현되었다.

뱌체슬라브 쉬와르츠(Vyacheslav Grigorevich Schwarz 1838~1869)는 

러시아 역사 및 장르 화가였다.
그는 현재의 아제르바이젠 지역인 자카탈리(Zakatali) 자치구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의 아버지는 중장이었고 1846년 그는어머니와 함께 모스크바로 이주하여 
모스크바 드로잉 학교에서 첫 번째 미술 수업을 받았다. 
이듬해에 그는 러시아의 귀족 군사학교인 페이지 군단에 입학 허가를 받았지만 
그의 어머니는 그가 군 경력을 갖기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복무하지 않았다. 
그는 1851년에 상트 페테르부르크로 옮겨졌고 이듬해 

알렉산더 리시움(Alexander Lyceum)에 등록했다. 
쉬와르츠는 또한 재능이 있는 언어 학자였으며 열 살 때까지 프랑스어, 
독일어 및 영어에 대한 실무 지식을 습득했다.
리시움에 있는 동안 그의 그림은 미술 교수진의 관심을 끌었다. 

쉬와르츠는 미술을 공부하기 위해 제국 예술아카데미(Imperial Academy of Arts)
수업에 참석하고 고대 러시아 역사화에 전념했다.
1861년 그는 주로 베를린에서 6개월을 유학하면서 기술을 연마했다 . 

쉬와르츠는 1863년에 또 다른 여행을 시작하여 파리에서 많은 스케치를 그렸다. 
그는 이탈리아를 방문 할 계획을 포기하고 1864년 러시아로 돌아와 랴잔에서 살다가 

이 작품 “알렉시스 차르 시대의 종려 주일(The Donkey Walk of tsar Alexis)”을 
발표했고 이로인해 학자로 지명되었다.

1867년 초, 쉬와르츠는 아카데미를 대표하여 파리로 세 번째 해외 여행을 하고
국제 박람회에서 러시아 전시회를 준비하여 여러 메달을 획득했다. 
여행 중 복통을 앓던 그는 의사를 만나 애디슨병 진단을 받았다. 
1868년 중반에 쉬와르츠는 일을 계속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의 마지막 완성 작품 중 일부는 아카데미에서 명예 회원 자격을 얻었다. 

그해 말에 약간의 호전을 느꼈던 쉬와르츠는 시골의 공기와 평화로운 분위기가 
그의 회복에 도움이되기를 바라며 아버지와 함께 살기 위해 쿠르스크로 돌아왔다. 
하지만 오히려 건강이 악화되어 1869년  3월에 사망했다. 
쉬와르츠는 인근 화이트 웰 마을에 있는 아버지의 영지에 묻혔다.

 

[영상]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8, The State Russian Museu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