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ikhailovsky Palace, Hall 4, Dionydius, Simon Ushakov, the Stroganov and Tver Icons.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The Mother of God Hodigitria, Circa 1502~1503. by Dionysius and the workshop.

gesso on wood. 141,2 x 105,7 x 3 cm. Mikhailovsky Palace, Hall 4,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성모는 오른손으로 오는 사람들을 축복하고 왼손으로 
두루마리를 들고 있는 그녀의 팔에 아기 그리스도와 함께 묘사된다. 
다른 도상 유형과 달리 가장 엄숙하고 장엄한 이미지를 나타낸다. 

이 아이콘은 러시아 국가와 군대의 후원자로 간주되었으므로 
이미지가 여러번 복사되어 러시아 전역에 배포되었다.
이것은 엄숙한 우아함과 그림의 정교함으로 구별되는 

고대 러시아 예술의 가장 뛰어난 작품 중 하나다. 

 

디오니시오스(Dionysius 1440~1508)는 아이콘 화가, 프레스코 화의 대가이다.
그는 모스크바 가정성당 (Moscow Assumption Cathedral, 1481)에서 

일했으며 모스크바의 시가소프 수도원(Chigasov Monastery), 

페프넛예보 보로브스카이(Pafnutyevo-Borovsky) 및 
조세프 볼로코람스키(Joseph-Volokolamsky) 수도원의 교회 아이콘을 제작했다. 

 

Descent into Hell, Around 1502 - 1503. by Dionysius and Workshop. 

Wood, pavoloka, gesso, tempera. 137.5 x 99.5 x 3 cm.

Mikhailovsky Palace, Hall 4,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복잡한 여러 부분으로 구성된 중심에는 황금 옷으로 빛나는 
죽음의 승리자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모습이 있다. 
그리스도의 발 아래에는 검은 연기가 자욱한 구름 모양의 악마들이 

몸부림치는 검은 지옥의 동굴이 있다. 
그리스도는 열두 천사로 가득찬 영광의 푸른 빛으로 둘러싸여 있다. 
긴 창을 가진 천사가 악마를 쳐서 악을 의인화했다. 
천사의 손에는 미덕을 나타내는 흰색 구체가 있다.

 

Dormition, Novgorod. First half of the 16th century. Wood, gesso, tempera. 
146.6 x 117.5 x 3.6 cm. Mikhailovsky Palace, Hall 4,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이 아이콘에서는 등장 인물 선택뿐만 아니라 중앙 장면에 묘사된 축복받은 
동정녀의 죽음에 대한 목격자들의 인물, 자세 및 제스처 등을 보여 주고 있다. 
신학자 요한의 본문에 따르면, 낙원에 들어가는 성모는 
다윗 왕이 그녀의 출신 가족을 맞이했다.

 

The Archangel Michaеl from the Deesis Tier, Mid- 15th century. 
Wood, gesso, tempera. 208 х 96 х 3,5 cm. Mikhailovsky Palace, Hall 4,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거룩한 대천사 마이클은 기독교, 유대교 및 이슬람과 같은 종교에서 
가장 존경받는 대천사 중 한 명인 주요 대천사이다.
정교회에서 마이클은 천사와 대천사의 거룩한 군대의 수장을 의미한다고 한다. 
이미지의 유형은 15세기 중반의 그림을 위한 전통적이며 모스크바 크렘린의 
성모 영보 대성당에서 유사한 Deesis 아이콘의 도상학을 따른다. 
대천사는 빨간 망토와 파란 달마틱을 입고 있다.

 

Candlemas, Tver. About 1450. Wood, gesso, tempera. 103 x 81 x 3 cm.
Mikhailovsky Palace, Hall 4,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사십 일 된 아기 예수를 예루살렘 성전으로 데려온 것을 기념하기 위해 
이 의식은 모든 맏아들을 주님께 봉헌하는 구약의 율법에 근거하여 모세를 통해 
유대 민족에게 주어지고 모든 경건한 유태인이 거룩하게 지켰다. (출 13 : 2; 22:29). 
누가 복음 (2 : 22-38)에 요약된 평범해 보이는 이 사건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었다. 
작은 아기 형상을 가슴에 안고 있는 성모는 그녀의 독생자를 
세상의 구원의 제단으로 데려가는 여사제로 나타난다. 

 

Lord Almighty (Savior in Strength), from the Deesis tier, Tver. Mid 15th century.
Wood, gesso, tempera. 209 x 135 x 3.2 cm. Mikhailovsky Palace, Hall 4,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러시아에서 "힘의 구세주"라고 불리는 중심 이미지는
12~13 세기 비잔틴 예술에서 발전했다. 
그리고 예언자 에스겔서와 신학자 요한의 계시의 텍스트를 기반으로 했다. 
이미지의 상징주의는 복잡하고 다면적이다. 
연구자들에 따르면 이 이미지는 하나님이 이해할 수 없고 
접근할 수 없다는 표시인 "말할 수 없는 신비"로 남아 있다. 

그리스도는 보좌에 앉아 계시고, 그의 손에는 열린 복음이 있고, 

그의 오른손은 축복의 몸짓으로 들렸다. 
그 뒤에는 빨간색 마름모, 두 가지 색상의 녹색 타원형 및 오목한 면이 있는 
빨간색 직사각형이 있으며 모서리에는 천사, 독수리, 송아지 및 
사자의 이미지와 같은 전도자의 상징이 있다.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의 모습은 그의 왕권을 강조하고 삼위 일체의 두 번째 인격이자 
새 예루살렘의 왕이신 그리스도의 신성함을 드러냈다.

 

Raising Lazarus, Mid 15th century. Wood, gesso, tempera. 103 x 79 x 3 cm.
Mikhailovsky Palace, Hall 4,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주님의 기적 중 하나가 제시되었다. 
주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실 준비를 하신 부활절 6일 전에 그분은 베다니에 오셨고
그곳에서 죽은 친구 나사로를 기적적으로 부활시켰다. 
이 사건의 문학적 근거는 요한복음 본문이었다. 
무덤 근처에 붐비는 사람들 앞에서 기적이 일어났다. 
나사로의 부활은 가장 중요한 사건, 즉 그리스도의 지옥으로의 하강, 
조상 아담과 하와의 지옥에서의 탈출, 그리스도의 부활에 앞서 있다.

 

The Archangel Gabriel from the Deesis Tier, Tver. Mid-15th century. 
Wood, gesso, tempera. 210 х 97 х 3,5 cm. Mikhailovsky Palace, Hall 4,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대천사 가브리엘은 기독교, 유대교, 이슬람교, 전능자의 천사 중 한 명이다. 
에녹서에서 대천사라고 불리는 가장 높은 천사 중 하나다. 
구약과 신약에서 그는 즐거운 전도의 전달자이자 최고의 계시 해석자 역할을 한다. 
그를 위해 환상을 해석하기 위해 다니엘에게 보내졌다.
신약에서 가브리엘 대천사는 세례 요한 (누가 복음 1, 8-22)의 탄생을 알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에 대해 테오토코스에게 복음을 전한다. (누가 복음 1, 26-38).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4, Dionydius, Simon Ushakov, the Stroganov and Tver Icons.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Old Testament Trinity, Royal workshops. 1671. by Simon Ushakov.

Wood, gesso, tempera. 123 x 89.2 cm. Mikhailovsky Palace, Hall 4,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구약성서 삼위일체의 이미지는 기독교 종교의 근본적인 교리를 구체화하는데, 
그에 따라 하나님은 아버지, 아들, 성령 세 분의 일체이시다.   
구약은 하나님이 세 명의 순례자 천사의 형태로 백 살의 의로운 노인, 
조상 아브라함에게 어떻게 나타나셨는지 알려준다. 
아브라함과 사라는 맘레의 참나무 아래에서 여행자를 대한다. 
천사들은 그들에게 아들 이삭의 탄생을 예언한다.

아이콘의 색상은 흰색, 빨간색 및 베이지 색, 갈색 녹색 및 짙은 녹색, 
금색 및 은색을 조화롭게 결합하고 라일락과 빨간색 바니시가 풍부하다. 
천사의 로브와 날개 그림에 사용되는 분홍색과 보라색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날개 자체는 금 또는 은색으로 쓰여진 축과 미늘이 있는 깃털의 
"생생한" 해석과 하위 페룰이 없기 때문에 특이한 인상을 준다. 

아치 길에 보이는 흰색 방과 흰색 식탁보와 함께 구성에서 가장 밝은 부분은 
무성한 부드러운 컬로 둘러싸인 얼굴이다. 
얇은 분홍색 리본이 천사의 머리카락에 짜여져 있다. 
동시에 각 천사에게는 개별적인 모습이 주어진다.

 

사이몬 우샤코프 (Simon Fyodorovich Ushakov 1626~1686)는 

17세기 후반 러시아의 대표적인 아이콘 화가였다. 
사이몬 우샤코프의 초기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그의 생년월일은 아이콘 중 하나에 대한 그의 비문에서 추론된다. 
그의 원형 바로크 아이콘의 밝고 신선한 색상과 절묘한 곡선 라인은 
사이먼을 차르 알렉세이 미하일로비치에게 소개한 니콘 총 대주교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그는 왕실 가족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으며 보그단 키트로보(Bogdan Khitrovo)가 

운영하는 크렘린 무기고에 배정되어 일했다.

우샤코프는 많은 학생과 동료가 있었고 <A Word to Loving-Meticulous Icon Painting, 1664> 
이라는 제목의 아이콘 페인팅에 대한 짧은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대제사장 아브바쿰(Avvakum)과 같은 좀 보수적인 러시아 성직자들 중 일부는 
그의 아이콘이 그들의 취향에 비해 너무 서구적이었기 때문에 "악마의 음란한 작품"으로 간주했다. 
특히 아브바쿰은 우샤코프가 자신의 외모 이후 "육체 성도"를 그렸다고 주장했다.. 
그의 아이콘 중 일부는 서유럽으로 옮겨져 초기 러시아 회화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그는 1686년 6월 25일 모스크바에서 사망했다.

 

"Our Father..." Guria Nikitin's circle. 1668-1669. Wood, gesso, tempera. 
131 x 77 x 2.5 cm. Mikhailovsky Palace, Hall 4,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우리 아버지 ..."와 " 신앙의 상징" 아이콘이 유래된 모스크바의 
볼샤야 폴리앙카(Bolshaya Polyanka)에 있는 네오케사리우스(Neokesariyskiy)의 
성 그레고리(St. Gregory) 교회는 알렉세이 황제를 위하여 오래된 목조 교회 부지에 돌로 세워졌다. 
포스트니코프 (Andrei Savvinovich Postnikov)는 니콘(Nikon) 총 대주교의 개혁을 지지했다. 
아마도 주요 기독교 기도문의 텍스트를 묘사하는 이미지에 포함된 것은 
신앙의 상징 텍스트가 편집된 "도서 참조"의 합법성을 강조하려는 열망 때문이었을 것이다.

아이콘은 16세기 중반부터 널리 퍼진 소위 상징적 우화적

또는 신비주의적 교훈적 이미지에 속한다.
분명히 "우리 아버지 ..."라는 음모는 다소 드물다. 
신앙의 상징 주제에 관한 작품과 달리 주로 기념비적인 그림에서 발견된다.

 

"Our Father..." Guria Nikitin's circle. 1668-1669. Wood, gesso, tempera. 
131 x 77 x 2.5 cm. Mikhailovsky Palace, Hall 4,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마크의 순서 :
1. "우리 아버지는 하늘의 예술처럼." 신약 성서 삼위 일체는 

실체화되지 않은 힘으로 둘러싸여 있다.
2. "당신의 이름이 거룩해집니다." 
3. "왕국이 임하시오." 
4. "당신은 끝날 것입니다 ...". 십자가를지고
5. "우리 일용 할 양식 ...". 
6. "그리고 우리에게 우리의 빚을 남겨주세요 ...". 

탕자의 귀환. 무자비한 채무자의 비유.
7.“우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8.“그러나 우리를 악한 자에서 구출하라”
9. "당신의 왕국은 ...". 다음 세기의 왕국.

 

“I Believe” (The Symbol of Faith), Workshop of the Moscow Armoury. 1668~1669
Wood, gesso, tempera. 130 х 77 х 2,55 cm. Mikhailovsky Palace, Hall 4,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 우리 아버지 ... "와 " 신앙의 상징 " 아이콘이 유래된 모스크바의 
볼샤야 폴리앙카에 있는 네오케사리우스의 성 그레고리(St. Gregory) 교회는 
알렉세이 황제를 위하여 오래된 목조 교회 부지에 돌로 세워졌다. 
포스트니코프는 니콘(Nikon) 총 대주교의 개혁을 지지했다. 
아이콘은 16세기 중반부터 널리 퍼진 소위 상징적 우화적 

또는 신비주의적 교훈적 이미지에 속한다.

문서에 따르면 “신앙의 상징” 아이콘은 이미 15 세기에 

러시아에 존재했지만 17세기부터 살아남은 기념비에서만 추적할 수 있다. 
아이콘은 12개의 특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도의 말씀에 대한 구성을 순차적으로 묘사한다. 

“I Believe” (The Symbol of Faith), Workshop of the Moscow Armoury. 1668~1669
Wood, gesso, tempera. 130 х 77 х 2,55 cm. Mikhailovsky Palace, Hall 4,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325년 니케아에서 열린 제 1차 에큐메니칼 공의회에서 

신앙의 상징이 작성되고 승인되었으며, 이는 콘스탄티노플의 

제 2차 에큐메니칼 공의회에서도 381년에 보완되었다.

특징의 순서 :
1-3. "나는 한 하나님 아버지를 믿습니다 ...". 세계 창조. 아담과 이브의 창조.
4. "우리를 위한 사람들을 위해서 ...". 출생. 포고
5.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못 박히심 ...". 큰 시련. 
6. "그리고 그는 셋째 날에 다시 일어났습니다 ...". 지옥으로 내려갑니다. 부활.
7. "그리고 하늘로 올라가 ...". 주님의 승천.
8. "그리고 영광과 함께 오는 팩 ...". 최후의 심판.
9. "그리고 성령 안에서 ...". 성령의 강림.
10.“... 말한 선지자들. 그리고 하나의 거룩하고 보편적이며 사도적인 교회에서" 예언자. 
11. "하나의 세례를 고백합니다 ...". 사도 베드로의 설교. 
12. "죽은 자의 부활을 위한 차." 에스겔의 비전.
13.“그리고 다가올 세기의 삶. 아멘". 하늘의 예루살렘.

 

Old Testament Trinity "in being", Mid-second half of the 16th century.

Wood, gesso, tempera, metal. 160.7 x 125 x 3.4 cm. 

Mikhailovsky Palace, Hall 4,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이 아이콘은 중보기도 교회의 ​​주요 신사 중 하나로 간주되었다. 
그 내용은 하나님의 삼위 일체에 대한 교리의 진리를 구체화하고 확인하는 것이다. 
의미론적, 이데올로기적 및 구성적 중심은 아이콘의 중심이다.
세 천사의 이미지에서 삼위 일체의 이미지. 
중앙 장식품의 도상학은 안드레이 루블레프 수도사의 "삼위 일체"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시대에 아이콘 화가의 표준이 되었다. 

아이콘의 특징은 창세기에 설명된 주요 사건과 그에 대한 해석에서 

세계에 대한 자세한 그림을 제공한다. 
삼위일체의 "행동"을 묘사하는 유사한 아이콘이 16 세기 후반에 널리 퍼졌다. 
분명히 그들 모두는 1547년 의 참혹한 화재 이후 모스크바 크렘린의 
성모 영보 대성당을 위해 만들어진 패턴을 어느 정도 따랐다.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4, Dionydius, Simon Ushakov, the Stroganov and Tver Icons.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Coronation of the Mother of God, 1733. Wood, two mortise dowels, tempera, silk, gesso. 
94 x 69 x 4 cm. Mikhailovsky Palace, Hall 4,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성모의 대관식은 12세기 말부터 서양 도상학에서 널리 퍼져 왔다. 
교부 전통에 따르면, 성모 마리아의 가정 직후에 성모의 대관식이 하늘에서 열렸다. 
일반적으로 성모의 대관식은 "신의 어머니의 기숙사"라는 구성을 수반한다. 
그것은 17세기 말부터 러시아의 아이콘 그림에서 알려졌다. 
18세기와 19세기에 줄거리는 독립적인 작품으로 표현되었다. 

 

Nativity, Vologda. 1701. by Markov Ivan. Wood, board, without an ark,

two counter-mortise dowels, gesso, tempera. 119.9 x 88 x 3.3 cm. 

Mikhailovsky Palace, Hall 4,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아이콘 "그리스도의 탄생"은 악천후에 가축의 은신처 역할을 했던 

베들레헴 인근 동굴에서 그리스도의 탄생에 관한 

누가 복음 (2 : 7-18)의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다. 
이 행사에는 천사의 노래가 동반되었다. 


아이콘의 중앙, 높은 조각된 다리의 요람에는 화이트 보드의 
밝은 녹색 후광에 싸여진 그리스도가 있으며, 그 끝은 성모 마리아가 잡고 있다. 
요람 반대편에는 요셉이 있다. 
아래는 붉은 옷을 입은 주님의 천사가 밤에 양떼를 지키는 목자들에게 좋은 소식을 전하고 있다. 

아이콘의 윗부분에는 노래하는 천사들이 있고, 가운데 두루마리에는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누가복음 2:14). 라고 씌여 있다.
아이콘의 중간 부분에서 계속 양치기의 숭배, 그들 중 하나는 
요셉 뒤에 서 있고 다른 두 명은 마리아 근처에 있다. 
젊은 목자는 손에 뿔을 쥐고 있다. 
그들의 머리 위에는 복음의 본문이 있다. (눅 2:15~18)

땅의 오른쪽 하단에는 "1701년 12월 18일 뉴욕에서 볼로그다시의 이 아이콘은 
마르코프의 아들인 아이콘 화가 이반 그리고레프가 제작했다." 라는 비문이 있다.

 

The beheading of St. John the Baptist, with 16 hallmarks of life, Pskov. XVI century. 
Wood, three planks with an ark, tempera, two opposite dowels, gesso. 87 x 71 x 3.5 cm.
Mikhailovsky Palace, Hall 4,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세례 요한의 머리 참수"라는 아이콘은 사원 이미지를 위해 특별히 작성되었다.
세례 요한은 제사장 스가랴와 의로운 엘리자베스의 아들이다. 
모성 측면에서 그는 예수 그리스도의 친척이었으며 그분보다 6개월 일찍 태어났다. 
세례 요한은 헤롯 왕이 베들레헴의 모든 아기를 죽이라고 명령했을 때 죽음을 피했다. 
그는 광야에서 자랐으며 엄격한 은둔 생활을 관찰하면서 금식하고 기도했다. 
낙타 털로 만든 거친 옷을 입고 가죽 벨트로 묶고 야생 꿀과 아카리 다 (메뚜기 속)를 먹었다. 

30세에 세례 요한은 요르단 강에서 예수 그리스도에게 세례를 주면서 
유대인들 사이에서 전도하기 시작했다. 
헤롯 대왕의 아들인 헤롯 안티파스 왕이 왕실 잔치 동안 헤로디아의 딸 살로메는 
춤을 추며 헤롯을 기쁘게했고, 그 보상으로 세례 요한의 머리를 요구했다. 
헤롯 안티파스는 세례 요한의 머리를 잘라 살로메에게 주었고
세례 요한의 시신은 제자들에 의해 세바스티아시에 묻혔다. 
이 사건은 전도자 마태(Matthew)복음과 마가(Mark)복음에 기록되어 있다.

 

Christ the Almighty on the throne, OK. 1682(?), Wood, tempera. 

156.2 x 107.8 x 3.6 cm. Mikhailovsky Palace, Hall 4,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왼손에 열린 복음을 가지고 오른손에 축복의 몸짓을 한 

그리스도는 그를 보는 사람들에게 말씀하신다. 
그의 발에는 무릎을 꿇고 있는 마르다와 마리아가 있다. 

아이콘의 색상 시스템에서는 특수한 색상 시스템이 사용되며, 
여기에서 스펙트럼적으로 반대되는 두 가지 색상인 빨간색과 녹색이 우세하다. 
상징적인 디자인의 맥락에서 그들은 상징적인 소리를 받는다. 
타오르는 붉은색은 그리스도의 고통과 십자가에서의 죽음을 상기시키고, 
녹색 (자연의 생명을 주는 힘의 색)은 부활과 갱신에 대한 희망을 불러 일으킨다. 


다색성을 지닌 야로슬라블(Yaroslavl) 아이콘 페인팅의 경우

이것은 진정으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이었다. 
구성 혁신은 또한 독창성으로 눈에 띄고 있다. 
배경에 제시된 복음 이야기의 에피소드는 전경에 나타난 사건을 

연대 순으로 앞두고 과거에 대한 일종의 언급 역할을 하여 

시간 관점에서 성스러운 역사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영상] 미하일로프스키(Mikhailovsky) 궁전 Hall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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