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 Oldest Icons.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러시아 박물관의 고대 회화 컬렉션은 러시아 전체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것 중 하나다. 
여기에는 약 5천 개 이상의 아이콘이 있다. 
미하일로프스키 궁전(Mikhailovsky Palace)의 러시아 박물관 처음 4개 홀에 있는 상설 전시는 
고대 러시아의 가장 중요한 예술 센터인 노브고로드(Novgorod), 프스코프(Pskov), 
블라디미르(Vladimir)에서 제작된 12~17세기의 가장 귀중한 작품들이 일부 선보이고 있다. 

 

Archangel Gabriel with Golden Hair, Novgorod school of painting. 12 century, 
Wood, gesso, tempera. 49 x 38.8 x 2.8 cm. Mikhailovsky Palace, Hall 1,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러시아 박물관 컬렉션에서 가장 오래된 이 아이콘은 

몽골 이전 시대의 가장 눈에 띄는 작품 가운데 하나다.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이 작품을 노브고로드(Novgorod) 회화 학교에서 작업한 것으로 본다. 
아이콘은 대천사 가브리엘 (Archangel Gabriel)을 묘사한다. 

이미지의 특성과 글의 특성은 비잔틴 예술의 전통과 깊은 연관성이 있다. 
머리카락의 황금실은 고대 예술에서 위대함과 불멸의 상징이다. 
이 아이콘은 분명히 제단 장벽을 위한 것이었고 기도(Deesis) 의식의 일부였다. 

 

Saint Nicholas the Wonderworker, with selected saints in the background and in the fields, 
First half of the 13th century. Wood, three lime planks, traces of lost end dowels, 
two later counter dowels, no pavolok tempera. 67.5 x 52.8 x 2.4 cm
Mikhailovsky Palace, Hall 1,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배경과 들판에서 선택된 성도들과 함께 기적을 행하는 성 니콜라스

(Wonderworker Saint Nicholas)는 전통적이며 동양 기독교 예술에서 

가장 널리 퍼진 것 중 하나에 속한다. 
그러한 도상학 유형은 10세기부터 11세기 초까지 개발되었다.

우리에게 내려온 러시아 아이콘 그림에서 성자의 가장 초기 묘사는 
12~13세기 (Tretyakov Gallery)로 거슬러 올라간다. 
노브고로드(Novgorod)의 예술에서 아이콘은 게시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13세기 이전에 안정된 캐릭터를 획득했다.

주위에는 그리스도의 몸 주위와 마찬가지로 메달리온과 아이콘의 가장자리에 묘사된 
지상 및 하늘 교회의 성도들과 의인이 모인다. 
이미지의 상징주의는 성도들의 초상화와 함께 메달리온을 배치하여 강조된다. 
천사의 형상과 함께 그들은 그의 머리 위에 아치형 캐노피를 형성한다. 

 

Raising Lazarus, Late 14~early 15 century. Wood, gesso, tempera. 
53.5 x 44 x 4.5 cm. Mikhailovsky Palace, Hall 1,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베다니에서 나사로가 그리스도에 의해 부활한 유명한 복음 이야기가 그려져 있다. 
사도들과 함께 그리스도는 죽은 나사로가 나흘 동안 묻혀 있는 무덤으로 다가간다. 
나사로의 자매인 마르다와 마리아가 그리스도의 발 앞에 엎드렸다. 
그리스도는 뻗은 손을 뻗고 "나사로야, 일어나라" 하고 외치자 
수의에 싸여 죽은 사람이 관에서 일어난다. 


나사로의 부활의 도상학은 6-7 세기에 비잔티움에서 형성되었다. 
고대 시대의 아이콘 그림은 풍부한 캐릭터 즉 수많은 유대인 그룹, 
나사로의 관을 해체하고 수의를 풀고 있는 여러 청소년, 
건축 요소가 있는 풍경 커튼 개발과 같은 구성적 특징이 독특하다.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 Oldest Icons.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The Mother of God of Tenderness of the White Lake, 12th century. 
Wood, gesso, tempera. 156,0 х 107,0 х 2,0 cm. Mikhailovsky Palace, Hall 1,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화이트 레이크의 부드러움의 성모(The Mother of God of Tenderness of the White Lake)'는 
13세기 초의 아이콘이자 극히 희귀한 고대 예술 작품이다. 
그리스도 아이가 어머니에 안겨 얼굴로 뺨을 부드럽게 비비는 
엘레우사(Eleusa) 아이콘은 12세기 이전에 비잔티움에서 확립되었다. 
아이콘 여백의 표현은 훨씬 오래된 전통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작품은 예수의 미래에 닥칠 고통을 예견하는 어머니와 아들 사이의 
친밀한 소통의 순간을 가장 정확하게 표현하고 전달한다. 
중앙 장식의 상단 모서리에 둥근 메달에 있는 대천사, 
가장자리에 있는 19개의 메달에 있는 선지자와 

거룩한 여성의 이미지는 뛰어난 자발성과 밝기로 구별된다.
사람들은 이러한 이콘에서 중보와 후원을 찾았다.

 

St Boris and St Gleb, Second part of the 14th century. 
gesso on wood. 142,5 x 94,3 x 2,5 cm. Mikhailovsky Palace, Hall 1,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성 보리스(St Boris)와 성 글렙(St Gleb)의 아이콘은 14세기 중반 
러시아 박물관 컬렉션에서 가장 눈에 띄는 작품 중 하나다. 
보리스의 진한 파란색 망토와 빨간색과 금색의 장식 디자인이 빛을 발하면서 
아이콘에 엄숙하고 축제 분위기를 연출한다. 


보리스와 글렙은 러시아에서 기독교의 창시자인 블라디미르 왕자의 두 아들 형제다. 
불라디미르 왕자의 죽음으로 인테르네시네 전쟁이 발발했고 이 때 두 형제가 모두 사망했다. 
보리스와 글렙은 이후 러시아에서 신앙의 수호자로 존경받아 왔다.

보리스는 콧수염과 턱수염이 있고 글렙 (Gleb)은 어깨 위에 머리카락이 느슨하고 젊게 묘사되어 있다.
손에는 순교의 상징인 십자가와 왕권의 속성인 칼이 그려져 있다. 
보리스와 글렙의 이미지 중 러시아 박물관에 속한 이 아이콘이 가장 오래된 것이다. 

 

Deesis, First half of the XIV century. Wood, pavoloka, gesso, tempera, metal. 
140 х 110 х 3 cm. Mikhailovsky Palace, Hall 1,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디시스(Deesis)는 기도, 청원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이다. 
Deesis 구성의 중심에는 중보, 사람들을 위한 기도의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전능하신 그리스도의 이미지가 있다. 
성모, 세례 요한, 대천사 및 성도들이 기도 포즈를 취한다.

 

The Mikhailovsky Palace, Hall 1, Oldest Icons.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ohn the Baptist from the Deesis order, Constantinople. 1387~1395. 
Wood, gesso, tempera. 150.5 x 98 x 3 cm. Mikhailovsky Palace, Hall 1,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이 아이콘은 7 자리 벨트 모양의 디시스(Deesis) 작품의 일부로, 
6개의 아콘은 트레티야코프 미술관 (State Tretyakov Gallery)에 보관되어 있다. 
성 요한은 주님의 선지자이자 세례자이다. 
러시아 국민은 세례 요한에 대해 특별한 경외심을 갖고 있다. 


그리스도와 성모의 아이콘과 함께 세례 요한의 아이콘은 

성상화의 디시스(Deesis) 핵심을 구성했다. 
이 아이콘은 엄격하고 슬픔에 잠긴 금욕적인 은둔자의 모습을 한 성인으로 묘사한다. 
색의 구성을 제한하여 이미지의 금욕주의를 강조하고 있다.

 

Apostles Peter and Paul, Beginning of the 13th century. 
Wood, gesso, tempera. 139 х 90 х 2,5 cm. Mikhailovsky Palace, Hall 1, 
The State Russian Museum in St. Petersburg, Russia.

이 아이콘은 거룩한 사도 베드로와 바울의 가장 초기에 남아 있는 이미지이다. 
일반적으로 갈색 또는 녹색 스트립의 형태로 아이콘의 아래쪽 부분에 지구를 지정한다. 
상징적으로 이 아이콘은 11세기의 유명한 비잔틴 기념물인 
노브고로드의 소피아 대성당에 있는 사도 베드로와 바울의 아이콘과 가깝다. 


성도들은 기도하는 사람들에게 축복을 받으며 정면으로 그려져 있다. 
그들은 키가 같고 몸짓과 옷이 거의 서로를 반복하여 영적 친밀감을 강조한다. 
그들 위에는 그리스도께서 그들과 아이콘 앞에 서 있는 사람들을 축복하신다.

 

[영상] 미하일로프스키(Mikhailovsky) 궁전 Hall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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