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m of Pierre Bonnard.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6.

피에르 보나르 (Pierre Bonnard, 1867~1947)는 프랑스 출신 화가 겸 판화 제작자이다. 
후기인상파 중 전위 화가 단체인 나비(Les Nabis)파의 창립자이다. 
보나르는 그림을 참조로 하여 기억에서부터 작업하는 것을 좋아했으며, 
그의 그림은 종종 꿈 같은 느낌을 특징으로 한다. 
그의 그림 중 가장 잘 알려진 개인적인 그림들에는 그의 부인 
마르트 드 멜리니(Marthe de Meligny)가 자주 등장한다. 
그는 평생에 걸쳐 그녀의 그림을 384점이나 그렸다.

그의 작품이 특별히 우월한 점은 통상적인 그림 구조가 아니라 
관능적인 색채, 시(詩)적인 암시, 시각적 재치에 있다. 
인상주의의 후기 멤버로 인정되지만, 보나르는 색의 독특한 사용과 

복잡한 상상력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Roberta Smith는 '보나르의 작품에서 발산되는 것은 색채만이 아니다. 
매끄럽게 연마되고, 다채로운 색의 베일로 가려졌으며, 예상치않은 공간적 수수께끼와 
알아보기 어려운 형상들에 의해 강조된 뒤섞인 감정의 열기도 있다.'라고 말했다.
보나르는 '20세기의 모든 위대한 화가 중 가장 특이한 인물'로 묘사되어 왔다.

보나르는 1891년 툴루즈 로트렉(Toulouse-Lautrec)을 만나며, 독립예술가협회
(Society of Independent Artists)의 연례 전시회에 작품을 출품하기 사작했다. 
같은 해에 보나르는 1889년부터 1903년까지 발간된 미술, 문학 잡지인 <La Revue Blanche>에 
관여하기 시작하여, 에두아르 뷔야르(Édouard Vuillard)와 함께 권두 삽화를 그렸다. 

보나르는 20대 때에는 상징적, 정신적 본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젊은 화가들의 모임인 Nabi파 (Les Nabis)의 일원이 되었다. 
나비파의 다른 인물로는 에두아르 뷔야르와 모리스 드니(Maurice Denis)가 있다. 
보나르는 그림뿐만 아니라 포스터와 책의 삽화, 판화, 극장 세트 그림 등으로도 알려지게 되었다. 
1910에는 파리를 떠나 프랑스 남부로 갔다.

 

Room of Pierre Bonnard.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6.

보나르의 친구와 역사가들은 그를 '조용한 한결같은 기질'이라고 평하였다. 
그의 일생은 비교적 '긴장과 역경의 반전'이 없는 편이었다. 
그는 60년 동안 한결같은 발전으로 작품 활동을 했다.

보나르는 특히 작은 붓 자국과 비슷한 명도로 이루어진 영역에서

색의 강렬한 사용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복잡한 작품은 서술적이며 자서전적이다. 
그의 부인 마르테(Marthe)는 수십 년 동안 늘 함께한 대상이었다. 
음식이 남아 있는 식탁에 앉아 있기도 하고, 

목용통에 비스틈히 있는 일련의 그림에서처럼 누드도 있다. 
보나르는 또한 몇 개의 자화상, 풍경화, 거리의 모습 등도 그렸으며, 
보통 꽃과 과일을 대상으로 하는 많은 정물화를 그렸다.

보나르는 생물에서 바로 그리기 보다는 그의 주제를 그렸다. 
때로는 사진을 찍고 색에 대한 주석을 붙였다. 
스튜디오에서 주석에 따라 캔버스에 그림을 그렸다. 
그가 말하기를 "나는 모든 주제를 손 안에 쥐고 있다. 돌아가서 이것들을 살펴본다. 
그리고 나서 집으로 간다. 그리고 그리기 시작하기 전에 나는 다시 생각하며, 꿈을 꾼다."

그는 작은 스튜디오의 벽에 못질을 해둔 여러 개의 캔버스들에 동시에 작업을 하였다. 
이런 방식으로, 그는 그림의 형태를 더 자유롭게 결정할 수가 있었다. 
"만약 나의 캔버스들이 틀에 팽팽하게 당겨져 있었다면 상당히 곤혹스러웠을 것이다. 
나는 어떤 면을 내가 선택할지를 결코 미리 알지 못했다."

 

By the Mediterranean Sea (triptych). Central panel, 1911. by Pierre Bonnard. oil on canvas, 

407 x 152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6

 

지중해 풍경(삼부작) : on the Mediterranean (Triptych).
기둥을 이용해 하나의 그림을 삼부작으로 그린 것처럼 표현했다.

 

By the Mediterranean Sea (triptych). Right panel, 1911. by Pierre Bonnard. oil on canvas, 

407 x 152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6

 

By the Mediterranean Sea (triptych). Left panel, 1911. by Pierre Bonnard. oil on canvas, 
407 x 152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6

 

Behind the fence, 1895. by Pierre Bonnard. oil on cardboard, 31 x 35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6

 

프랑스의 화가인 보나르는 아버지의 권유로 법률공부를 하였으나
그림에 흥미를 느껴 에콜 드 보자르와 아카데미 쥘리앙을 다녔다.
1889년 그림에 전념키로 결심하고
고갱의 영향을 받은 반인상파 그룹과 나비파(The Nabis)를 결성하였다.

 

Corner of Paris, 1905. by Pierre Bonnard. oil on cardboard glued to wood, 

49.2 x 51.8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6

 

보나르는 인물화, 풍경화, 정물화와 판화, 포스터에도 뛰어났다.
작품 활동 초기에는 차분한 색감으로 파리지앵의 일상생활을 상징적으로 그렸다.
색채에 대한 관심은 나이가 들수록 깊어져 40대로 들어서면서 밝은 색조로 
60세 이후부터는 선명한 색의 조화를 추구하였다.

Train and scows (Landscape with a freight train), 1909. by Pierre Bonnard. oil on canvas, 

77 x 108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6

 

보나르는 독자적인 색채의 세계를 확립하여 색채의 마술사로 불리었다.
보나르는 독특한 시각에서 잡는 구도로 풍경, 멱감는 나부, 정물,
사람이 모인 실내 정경 등을 소박하면서도 부드러운 정감으로 그려
뷔야르와 함께 대표적인 앵티미스트(Intimiste)로 평가 되었다.

 

Landscape in the Dauphin, 1899. by Pierre Bonnard. oil on canvas, 45.5 x 56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6

 

앵티미스트(Intimiste)란 인상파 이후 실내의 정경을 
친밀한 정감으로 표현한 실내화가를 말한다.
보나르는 제2차 세계대전 중에 남프랑스의 칸에서 은거하며
제작에 몰두하다가 전후에 그곳에서 생을 마감했다.

 

The beginning of spring. Little fauns, 1909. by Pierre Bonnard. oil on canvas, 102.5 x 125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6

 

Seine near Vernon, 1911. by Pierre Bonnard. oil on canvas, 41.5 x 52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6

 

Morning in Paris 파리의 아침, 1911. by Pierre Bonnard. oil on canvas, 76.5 x 122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6

 

Evening in Paris 파리의 저녁, 1911. by Pierre Bonnard. oil on canvas, 76 x 121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6

 

Triumph of Bacchus (Countryside Holiday), 1911~1913. by Ker Xavier Roussel. oil on canvas, 
166.5 x 119.5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6

 

Mythological plot, 1903. by Ker Xavier Roussel. oil on cardboard, 47 x 62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6

 

[영상] Pierre Bonnard in The State Hermitage 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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