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콤소몰스카야 역 (Komsomol'skaya) 플렛홈

우리 일행은 기차 편으로 상트 페테르부르크를 향해 출발하기 위해서
지하철을 타고 콤소몰스카야 역 (Komsomol'skaya)에서 내렸다.

지하철 콤소몰스카야 역 (Komsomol'skaya)

1935년 모스크바 지하철이 개통될 때 최초로 개장한 역 중 하나다.

콤소몰스카야 지하철역 건물은 웬만한 기차역보다도 더욱 고풍스럽다.
러시아의 지하철역은 출입구만 뚫려 있는 다른 나라 지하철들과는 달리,
이렇게 지상에 역 건물이 만들어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건출물 또한 제각기 특색이 있고 아름다워서 또다른 볼거리가 되기도 한다.

지하철 콤소몰스카야 역 (Komsomol'skaya) 야경

모스크바의 기차역

모스크바에는 기차역으로 모스크바 역이 없다.

우리나라는 서울에 서울역, 부산에는 부산역이 있다.
당연하고 익숙한 기차역 이름 짓는 방식이 러시아와는 정반대이다.

러시아의 기차 역명은 출발지가 아닌 종착역 기준이다.
예를 들면 모스크바에서 상트 페테르부르크로 가는 기차역 명은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구 소련 시절 지명인 레닌그라츠키 역이고,
상트 페테르부르크에서 모스크바로 향하는 기차역 명은 모스코프스키 역이다.

러시아 기차역은 보통 행선지 방향의 도시 이름을 붙인다.
모스크바에서 상트 페테르부르크로 가는 방향의 기차들이 출발하는 경우
'레닌그라츠키 역'에서 탑승해야 한다.

모스크바에는 아홉 개의 큰 기차역이 있다.

1. 레닌그라드 역(Leningradsky Station) - 레닌그라스키 바그잘(Ленинградский вокзал‎)
북쪽 방면의 발착역이다.
헬싱키, 상트 페테르부르크, 트베리, 노브고로드, 무르만스크,
페트로자보츠크, 프스코프, 탈린 방면과 연결되는 발착역이다.

톨스토이호, 레닌호, 붉은 화살호가 이곳에서 발착하며,
상트 페테르부르크까지는 약 8시간이 소요된다.
지하철역은 콤소몰스카야 역에 내리면 된다.

2. 리가 역(Rizhsky Station) - 리쉬스끼 바그잘 (Рижский вокзал‎)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등 발틱 3국 방면의 기점이다.
가까운 지하철역은 리쉬스까야 역이다.

3. 벨라루시 역(Belorussky Station) - 벨라루스끼 바그잘 (Белорусский вокзал‎)
모스크바에서 서쪽 방면으로 가는 기차역이며, 칼리닌그라드, 빈, 베를린,
바르샤바, 스몰렌스크, 민스크, 브레스트, 빌니우스 방면과 연결되는 열차가 발착한다.
모스크바 익스프레스, 벨라루시호, 쇼팽호, 오스트 웨스트 익스프레스,
프라하 익스프레스, 폴로네이츠호 등의 국제 열차가 이곳에서 출발한다.
지하철역 벨라루스카야 역에서 내려 기차역으로 가면 된다.

4. 사볼로프 역(Savyolovsky Station) - 사볼로브스끼 바그잘 (Савеловский вокзал)
상트 페테르부르크, 우글리시 방면으로 가는 지방 열차의 발착역이다.
가까운 지하철역은 노보스로보트카야 역이다.

5. 야로슬라블 역(Yaroslavsky Station) - 야로슬랍스끼 바그잘 (Ярославский вокзал‎)
시베리아, 중앙아시아 방향으로 가는 열차의 발착역으로
블라디보스토크로 향하는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타는 곳이 바로 이 야로슬라블 역이다.
지하철  콤소몰스카야 역에서 내려 가면 된다.

6. 카잔 역 (Казанский вокзал‎, Kazansky Station)
중앙아시아, 시베리아 방면의 발착역으로 로스토프, 카잔,
볼고그라드, 중앙아시아, 시베리아 방면과 연결되는 열차가 발착한다.
지하철역은 콤소몰스카야 역에서 내리면 된다.

7. 쿠르스크 역- 쿠르스끼 바그잘 (Курский вокзал, Kursk Station)‎
우크라이나, 코카서스, 흑해 연안 지역으로 연결되는 열차가 발착한다.
가까운 지하철은 꾸르스까야 역이다.

8. 키예프 역(Kievsky Station) - 키옙스끼 바그잘 (Киевский вокзал‎)
우크라이나, 몰도바, 동유럽 방면의 발착역으로 포프, 벨고라드, 부쿠레슈티,
부다페스트, 프라하, 소피아, 키예프, 오데사 방면과 연결되는 열차가 발착한다.
다크라 익스프레스, 푸쉬킨호, 스로바키아 익스프레스,
부다페스트 익스프레스 등이 여기에서 출발한다.
지하철역은 키예프스카야 역에서 내리면 된다.

9. 파벨레츠 역(Paveletsky Station) - 빠벨레쯔끼 바그잘 (Павелецкий вокзал)
파벨레츠, 볼고그라드, 아스트라한 방면과 연결되는 열차가 발착한다.
가까운 지하철역은 파벨레츠카야 역이다.

모스크바 기차역 약도.

이 많은 역들 중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차역은 레닌그라드 역과 야로슬라블 역이다.
우선 지하철을 타고 콤소몰스카야(Komsomolseukaya) 역에 내리면
이 역 주변에만 레닌그라드와 야로슬라블, 카잔역 이렇게 3개의 기차역이 있다.
상트 페테르부르크로 가려면 레닌그라드역 - 레닌그라스키 바그잘 (Ленинградский вокзал)‎에서,
이르쿠츠크, 블라디보스토크로 가는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타려면
야로슬라블역 - 야로슬라브스키 바그잘 (Ярославский вокзал‎)로 간다.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기차역

도착지인 상트 페테르부르크엔 총 6개의 주요 기차역이 있다.

1. 모스크바역(Moskovsky vokzal) - 모스코프스키 바그잘 (Московский вокзал)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가장 중심이 되는 기차역으로 수도인 모스크바와
러시아 북쪽의 무르만스크 방향, 코카서스, 그루지아 같은 중앙아시아로 가는 노선과
러시아 남동지역의 도시들로 출발하는 열차가 발착한다.

2. 라도가역(Ladozhsky Station) - 라도쥐스키 바그잘 (Ладожский вокзал‎)
2003년 개통한 최신 기차역으로 핀란드와 모스크바에서 오는 열차를 통과시키는 것 같다.
키지섬(끼쥐섬)이 있는 페트로자보츠크를 갈 때 이 역을 이용한다.
지하철 라도쥐스카야 역 (Ладожская‎)에서 내린다.

3. 바르샤바 익스프레스 (Варшавский Экспресс, Warsaw Express)
발틱 3국과 폴란드의 바르샤바로 향하는 열차가 발착한다.
지하철 체흐날라기치스키 인스치둣 역(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이 그나마 가까운 편이다.

4. 발트역(Baltiysky Station) -발차스키 바그잘 (Балтийский вокзал)
발틱 3국의 국가들과 동유럽으로 가는 열차가 발착한다.
지하철 발치스카야 역(Baltiyskaya)에서 내린다.‎

5. 비테프역(Vitebsk Station) - 비채프스키 바그잘 (Витебский вокзал)
중부 유럽 및 발틱 3국, 벨로루시의 민스크, 우크라이나의 키예프와
러시아의 남부도시 스몰렌스크, 푸쉬킨, 파브블로프스크 등으로 출발하는 열차가 발착한다.
지하철은 푸쉬킨스카야 역(Пушкинская)이다.

6. 핀란드역- 필란스키 바그잘 (Финляндский вокзал, Finlyandsky vokzal)
핀란드의 헬싱키 같은 북유럽이나 러시아 북쪽 도시들로 운행하는 열차가 발착한다.
지하철은 플로샤지 레니나 역(Площадь Ленина‎)에서 내린다.

상트 페테르부르크 기차역과 연결되는 지하철 역

모스크바역은 넵스키대로 끝의 보스타니아 광장에 있다.
걸어서 예르미타쥐 있는 곳까지도 충분하니 굳이 지하철 이용할 필요 없을 듯.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자 러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축을 볼 수 있는
키지섬(끼쥐섬)이 있는 페트로자보츠크로 가는 기차역은 새로 생긴
라조스키역(Ладожский вокзал)에서 타면 되는데 약간 외곽 쪽이라 지하철로 이동해야 한다.
가까운 지하철역은 라도쥐스까야 역 (Ладожская‎).

모스크바 레닌그라츠키 역(Ленинградский вокзал)을 향하여

길 건너편으로 보이는 건물은 카잔 역이다.

카잔역은 근대적인 레닌드라드역과 달리 무슨 성채나 교회처럼 지어놓았다.
역이 처음 문을 연 것은 1864년이지만 지금의 네오 러시안 양식으로 다시 지은 공사는
1913년에 시작했다가 1차대전을 거치면서 중단돼 1940년에야 끝났다고 한다.

제정 러시아와 소비에트 시대 건축양식에 다리를 놓았다고 평가받는 건축가
알렉세이 시추세프(Shchusev/ 1873~1949)가​ 옛 타타르 양식과 모스크바 크렘린 타워에
아르누보 스타일을 뒤섞어 복고적이면서도 매우 분방한 설계를 구사해서
레닌그라드역 오른쪽에 있는 콤소몰 지하철역과 함께 그의 대표작으로 남았다.​

2013년 영국 BBC가 뽑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역, 톱텐에 꼽혔다고 한다.​
모스크바와 동남쪽 타타르스탄 자치공화국 수도 카잔을 잇는 역이다.
볼가강 유역과 카자흐스탄을 비롯한 중앙아시아로 나가는 관문이어서
중앙아시아 여러 나라 사람들이 많이 이용한다.​​
역사 오른쪽에 솟은 첨탑은 옛 카잔왕국의 왕궁 타워를 본떴다고 한다.

레닌그라츠키 역(Ленинградский вокзал)은 러시아 모스크바에 있는 9개의 철도역 중
가장 오래된 기차역이고 모스크바 북서쪽 지역으로 발착하는 철도역이다.
콤소몰스카야 광장에 위치한 이 역은 동서 방향,

특히 상트 페테르부르크 방면으로 운행하는 열차가 많다.
또한, 이 역에서는 탈린, 에스토니아, 핀란드 헬싱키 등지로 가는

국제 열차가 거의 대부분 출발한다.
인근에는 야로슬랍스키 역과 카잔스키 역이 위치한다.
모스크바 지하철 1호선과 5호선의 환승역인 콤소몰스카야 역이 위치하고 있다.

모스크바 레닌그라츠키 역(Ленинградский вокзал) 야경

모스크바 레닌그라츠키 역(Ленинградский вокзал) 대합실

열차 시간표

탑승 게이트

캐리어 가방을 끌고 붉은 화살호(Красная стрела)를 타러 가는 우리 일행

붉은 화살호(Красная стрела)

'붉은 화살호'는 옛 소련 시절 공산당 간부들이 이용했다는 고급 열차이다.
지금은 모스크바 - 상트 페테르부르크 구간 705.6 km을 오가는 야간 기차이다.
모스크바 레닌그라스키 바그잘에서 23시 55분에 출발하여 상트 페테르부르크
모스코프스키 바그잘 (Московский вокзал)에 다음날 오전 07:55분에 도착
8시간이 소요된다.

붉은 화살호(Красная стрела) 외부
보통 30량 이상의 객차가 연결되어 있어 정해진 위치에 서 있어야 제시간에 탑승할 수 있다.

붉은 화살호(Красная стрела) 내부

[영상] 모스크바 레닌그라츠키 역(Ленинградский вокзал)

내가 머무를 침대칸
정갈하게 준비된 간식 - 간식은 빵과 초콜릿 과자 등이 작은 박스에 담겨 있다.

의자를 접으면 이렇게 침대가 된다.

누워보니 푹신하고 안락하다.

침대 옆 벽면에는 이렇게 콘센트가 있어 스마트폰, IT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

4인용 침대칸

통로

침대 기차라 통로가 좁다.
객실 양 끝에 화장실이 있고, 간단하게 씻을 수 있는 세면대가 있다.

화장실
비행기 안에 있는 화장실 같다.

화장실 옆에도 휴대폰을 충전을 할 수 있는 콘센트가 있다.

출발하고 얼마 후 열차 승무원이 아침 식사 메뉴를 미리 주문 받으면서
여권과 기차표를 일일히 검사하고 가져간다.

멀리서 새벽 동이 터오르고...

도착 1시간 전 쯤에 이렇게 카스테라가 제공된다.
커피는 100루블 정도를 내고 따로 요청해야 한다.
식사와 주문한 커피를 받으며 전날 출발 때 거둬간 여권과 기차표를 이때 다시 돌려받는다.

인증샷

상트 페테르부르크 모스코프스키 바그잘(Moskovsky vokzal) 플렛홈
밤새 달려 마침내 상트 페테르부르크 모스크바 역에 도착한다.

철도 승무원은 대부분 여성이다.

상트 페테르부르크 모스코프스키 바그잘(Moskovsky vokzal) 대합실

오른쪽에 상트 페테르부르크를 건설한 표트르 대제의 흉상이 있고
벽에는 상트 페테르부르크라 씌여 있다.

유럽과 아시아 대륙 곳곳으로 연결된 열차 노선도

(부러우면 지는 거라지만 참으로 부러움을 금치 못하겠다. ㅎ)

상트 페테르부르크 모스코프스키 바그잘 대합실

상트 페테르부르크 모스코프스키 바그잘(Moskovsky vokzal) 전경

모스코프스키 역은 1851년 개통된 상트 페테르부르크 - 모스크바 철도의 터미널 역으로서
모스크바 쪽 터미널인 레닌그라츠키 역과 맞춰 지어졌다.
똑같이 콘스탄친 톤의 설계 하에 건설되었으며, 현재는 모스크바 쪽 역이 2층 위로
편의시설이 확장되어 다소 바뀌었지만 외관과 실내가 판박이로 똑같이 생겼다.
이렇게 의도적으로 기/종점 역의 건축을 맞추는 것은 이후 시베리아 횡단철도의 종점인
블라디보스토크 역을 기점 야로슬라브스키 역에 맞춰 건설하는 것으로 반복되었다.

모스코프스키 바그잘 야경

상트 페테르부르크 모스코프스키 바그잘 전경

이 역은 상트페테르부르크 최고의 번화가이자 관광의 거점인 넵스키 대로의 끝지점에 있다.
지하철이나 시내버스, 노면전차로의 환승 연계도 괜찮은 편.
상트페테르부르크 지하철 1호선 키롭스코비보르스카야선의 플로샤지 보스타니야 역과 바로 연결된다.
이 지하철역은 세계 최초로 스크린도어가 설치된 역이기도 하다.
대한민국의 흔한 유리 스크린도어와는 달리 반백 년 전 초창기의 스크린도어답게
투박하고 육중한 철문으로 되어 있다.
쾅 하고 닫히는 철문 스크린도어의 굉음과 압박이 대단하다.

[영상] Moskovsky Railway Station in St Petersburg, Russia (Since 1847)

자동번역기를 설정하여 생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