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m 8 - 15] 19세기 전반기 회화 <초기 풍속화의 시대>

 

Tretyakov Gallery Room 08. Orest Kiprensky 작품 전시실

 

Self-portrait, 자화상. 1828. oil on canvas. 48.5 x 42.3 cm. Tretyakov Gallery Room 08

화가 오레스트 키프렌스키(Orest Kiprensky)는 1782년 3 월 24 일 상트 페테르부르크 주 
Nezhnovo 마을에서 농노인 안나 카브릴로바와 토지 소유자인 Alexey Dyakonov 사이에 
서자로 태어나고 양아버지 (Adam Shvabler)의 집에서 자랐다. 
친부는 후에 키프렌스키가 1788년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황실 예술학교에서
기숙 학교에 입학할 수 있도록 도와 주었다.

키프렌스키는 농노에서 벗어난 뒤 1788년 미술아카데미에 등록하여 
1803년까지 기숙학교와 아카데미에서 역사화를 공부했다. 
졸업하기 1년 전인 1804년, 그의 양아버지인 Adam Shvalber의 초상화를 그렸다. 
이 초상화는 그의 동시대인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고, 
이 후 그는 러시아의 뛰어난 초상화가로 발돋음한다.
​그는 상트페테르부르크, 모스크바 등지에서 일했으며, 
초상화학회 회원, 미술아카데미 고문을 역임했다. 

쿨리코보 전투 (Battle of Kulikovo, 1805) 이후 드미트리 돈스코이 (Dmitri Donskoi) 

왕자 작품을 수상한 이 젊은 작가는 유럽에서 미술을 공부하기 위해 해외로 갈 수 있었다.
이탈리아와 파리에 머물며 전시회를 열었고, 
자신의 초상화를 우피치 미술관(Uffizi Gallery in Florence)에 기증하기도 했다.

 

자화상. Self-portrait With Brushes Behind The Ear. 1808. oil on canvas. 36.5 X 46 cm.
Tretyakov Gallery Room 08

이탈리아에서 키프렌스키는 현지 소녀 마리우치 (Mariucci, Anna Maria Falcucci)를 만났다. 
키프렌스키는 그녀를 황량한 가정에서 데려와 고용하고 이탈리아를 떠날 때,

그녀를 로마 카톨릭 수녀원으로 보냈다.
1828년, 키프렌스키는 친구인 새뮤얼 할버그 (Samuel Halberg)로부터 
마리우치 (Mariucci)를 잃어버렸다고 하는 편지를 받고 다시 이탈리아로 돌아왔다. 

그 후 키프렌스키는 다른 수녀원으로 이송된 마리우치 (Mariucci)를 발견하고 
1836년에 그는 결국 그녀와 결혼했다. 
그는 이 결혼을 성사시키기 위해 러시아 정교회에서 로마 카톨릭교로 개종해야 했다. 

결혼한 그해 말 1836년 10 월 17일 키프렌스키는 로마에서 폐렴으로 사망하고 
Sant Andrea delle Fratte 교회에 묻혔다. 
그의 묘비에는 다음과 같은 비문이 담겨 있다. 
"러시아 예술가들 중에서 가장 유명한 오레스트 키프렌스키 (Orest Kiprensky)와 
로마 제국의 아카데미 예술원 교수와 고문, 로마에 살고 있는 러시아 예술가, 건축가, 
조각가들을 추억하고 추모하며  그의 백성의 때를 맞추지 않는 진화된 토치와 그 덕성있는 영혼 ... "

 

Portrait of Alexander Pushkin. 1827. <푸시킨의 초상>. by Orest Kiprensky. 

Oil on canvas. 63 x 54 cm. Tretyakov Gallery Room 08

오레스트 키프렌스키는 농노제 하의 러시아 현실을 
생생히 묘사하고 자유의 가치를 드높인 푸쉬킨의 초상을 그렸다. 
오른쪽 배경에 학문과 예술의 신 뮤즈가 그려진 것이  보인다.  
자신의 초상화를 본 푸쉬킨은 곧바로 화가에게 시 한 편을 보냈다.  
"마치 거울 속의 나를 보는 듯 이 거울이 나는 마음에 드네" ​라는 문구가 있었다.

러시아 대문호 푸시킨을 그린 여러 초상화 중에 최고로 꼽히는 작품이다. 
푸시킨이 활동하던 19세기 초반 러시아 귀족들은 프랑스어를 사용하고 

프랑스 책을 읽고 프랑스 풍습을 따랐다, 
이때 푸시킨은 러시아어로 소설을 쓰고 시를 짓고 희곡을 쓰고, 세상에서 러시아어가 

얼마나 아름다운가를 작품을 통해 보여주며 러시아어의 소중함을 국민들에게 환기시킨다. 
단연코 푸시킨은 러시아 국민 모두가 사랑하는 최고의 작가다.

외가 쪽으로 아프리카 피를 타고 난 푸시킨은 단신에 곱슬머리의 약간은 추남에 가까운 외모를 가지고 있지만 

키프렌스키에 의해 탄생한 푸시킨은 러시아 대문호로서 우아하고 순수하며 영리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천재로서의 푸시킨 면모가 잘 표현된 이 그림은 푸시킨의 책 작가 사진란의 명함 그림으로 이용하고 있다.

 

Portrait of Athanasius Shishmarev. 1826. by Orest Kiprensky. 135 x 101 cm. 

Tretyakov Gallery Room 08.

 

Portrait of Count S. S. Uvarov 1815 - 1816. by Orest Kiprensky. 

Oil on canvas. 117.3 x 90.8 cm. Tretyakov Gallery Room 08

 

Portrait of A. I. Molchanova with Daughter. 1814. by Orest Kiprensky.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08

 

Portrait of V. S. Khvostov. 1814. by Orest Kiprensky.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08

 

Portrait of Ye. A. Teleshova. 1828. by Orest Kiprensky. 

Oil on canvas. 64.2 x 55.5 cm. Tretyakov Gallery Room 08

 

Portrait of A. Schwalbe, 1808. by Orest Kiprensky. 
Oil on canvas. 76 x 62 cm. Tretyakov Gallery Room 08

 

Portrait of N. S. Mosolov. 1811. by Orest Kiprensky.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08

 

Portrait of Count S. S. Uvarov 1815 - 1816. by Orest Kiprensky. 
Oil on canvas. 117.3 x 90.8 cm. Tretyakov Gallery Room 08

 

Portrait of the Prince A. M. Golitzin 1819. by Orest Kiprensky.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08

 

Portrait of the Prince N. P. Trubetzkoy. 1826. by Orest Kiprensky. 
Oil on canvas. 93.5 x 76.5 cm. Tretyakov Gallery Room 08

 

Portrait of Countess C. P. Rostopchina. 1809. by Orest Kiprensky.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08

 

Portrait of A. A. Chelischev. 1809. by Orest Kiprensky. 
Oil on wood. 48 x 38 cm. Tretyakov Gallery Room 08

 

Portrait of Count F. B. Rostopchin. 1809. by Orest Kiprensky.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08

 

Portrait of the Poet V. A. Zhukovsky. 1815. by Orest Kiprensky.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08

 

Girl Wearing the Poppy Wreath. 1819. by Orest Kiprensky. 
Oil on canvas. 42.5 x 40.9 cm. Tretyakov Gallery Room 08

 

A Gipsy with a Branch of Myrtle. 1819. by Orest Kiprensky. 
Oil on wood. Tretyakov Gallery Room 08

 

Portrait of M.M.Cherkasov, 1827. by Orest Kiprensky. 
oil on canvas. 63 x 48.5 cm. Tretyakov Gallery Room 08

 

Readers of the Newspaper in Naples. 1831. by Orest Kiprensky. 
Oil on canvas. 64 x 78 cm. Tretyakov Gallery Room 08

 

A Veranda Overgrown With Grape Vines, <포도덩쿨로 자란 베란다> 1828, by Silvestr Shchedrin. 
Oil on canvas. 42.5 x 60.8cm, Tretyakov Gallery Room 08.

실베스터 쉐드린 (Silvestr Shchedrin 1791~1830)은 상트 페테르부르크에서 출생하고 
1830년 10월 27일 (11 월 8 일) 소렌토에서 사망했다. 
러시아의 풍경화가이자 러시아 조경 학교의 창립자 중 한 명이다. 
조각가 FF Shchedrin의 아들고 풍경화가 SF Shchedrin의 조카이다.

쉐드린은 이탈리아에서 유학하고 그 곳 풍경을 그림으로 많이 남긴다. 
이미 19세기 초반에 빛의 표현에 대해 많은 연구를 했으며 
그림 속 포도 넝쿨 사이로 비치는 빛 표현 또한 아주 뛰어나다. 
드디어 초상화가 주를 이루는 러시아 회화에서 
풍경화 등 다양한 쟝르의 그림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Rome, view of the Tiber river and the Castel Sant'Angelo, 1823. 
by Sylvester Feodosievich Shchedrin. Tretyakov Gallery Room 08

 

Marina Grande, Capri. 1827 - 1828. by Sylvester Feodosievich Shchedrin. 
Oil on canvas. 60,8 x 86,5 cm. Tretyakov Gallery Room 08

 

Small harbor in Sorrento overlooking the islands of Ischia and Procida, Sylvester Shchedrin, 
Oil on canvas. 1826. 45 x 60.7 cm. Tretyakov Gallery Room 08
Ischia 섬과 Procida 섬이 내려다 보이는 소렌토의 작은 항구.

 

 Matromanio Grotto on the Island of Capri. 1827. Sylvester Shchedrin, 
Oil on canvas. 35.5 x 46.2 cm. Tretyakov Gallery Room 08.

 

 View in Sorrento, 1826, by Sylvester Feodosievich Shchedrin.

Oil on canvas. 63,5 x 88 cm. Tretyakov Gallery Room 08.

 

Self-portrait with Palette and Brushes in Hand. 1805–1806. 
by Alexander Varnek. Oil on canvas. 56 x 47.1 cm. Tretyakov Gallery Room 08.

로마에서 그린 바네크 (Alexander Varnek) 자화상은 초기 러시아 낭만주의의 선구자로 간주될 수 있다. 
바네크는 의도적으로 대규모 형식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최대한 웅장하게 만든다. 
똑바로 향한 그의 확고한 시선, 얼굴에 드리워진 춤추는 그림자, 예술적으로 접힌 망토, 
붓이 있는 팔레트, 창 밖의 경치, 이 모든 것이 묘사된 사람이 예술가라는 것을 말해준다. 
독특하고 최고의 존재, 운명의 사람, 모든 사소하고 순간적인 것을 경멸한다. 
그의 넥타이의 밝은 붉은색과 팔레트의 페인트 패치는 초상화의 다소 절제된 색상에 표현력을 더한다. 
바네크는 창문에 대칭하여 자신을 묘사한다. 
창문은 현실 세계와 달성할 수 없는 이상 사이의 경계선으로 인식되었으며, 
이는 그림에서 푸른산의 파노라마로 상징화되었다.

 

[영상] Tretyakov Gallery Room 08 전시실

 

Tretyakov Gallery Room 09 전시실

 

트레차코프 갤러리 Room 9는 브률로프(Karl Pavlovich Briullov1799~1852)의 작품 전시실이다.
이 세상을 살다간 화가들의 수는 헤아릴 수 없이 많겠지만, 
오늘 우리가 미술의 역사를 일람할 때 언급되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그리고 그들 가운데 상당수는 생전에 영광을 누리지 못하고 곤궁한 삶을 살아야 했다. 
반면 살아있을 때 이름을 드날렸으나 죽은 뒤에는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진 화가들도 많다. 
하지만 역사에 남았다고 해서 반드시 더 뛰어난 예술가라고 평가할 수 있을까. 
비록 새로운 유파를 만들지는 못했다 하더라도 당대에 많은 사람들이 그의 그림을 사랑하였다면 
그의 예술은 나름대로 훌륭한 것이었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들은 예술의 본질과 역할에 대해 근본적 질문을 던지게 만든다.

브률로프는 살아있을 때 큰 영광을 누렸으나 그 명성의 대부분이 주검과 함께 땅에 묻힌 화가이다. 
그는 상트페테르부르크 미술아카데미로 상징되는 19세기 전반 러시아 제도권 회화의 마지막을 장식하였다. 
그의 대작 <폼페이 최후의 날(1830~33)>은 페테르부르크의 국립러시아미술관에 가야 볼 수 있지만, 
트레차코프 갤러리의 Room 9에서도 <Horse woman(1832)>, <자화상(1848)> 등 꽤 알려진 그림들을 만날 수 있다. 

 

Tretyakov Gallery Room 09 전시실

 

러시아 교육 과정에서 미술관 견학은 필수 이수 과목이다. 
보통 분기별로 미술관을 방문하여 전문 큐레이터에게 그림 설명을 듣는다. 
어릴 적부터 박물관 관람을 생활화한다.

 

Self Portrait. Karl Bryullov 자화상. 1848. oil on cardboard. 64.1 x 54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칼 파블로비치 브률로프 (Karl Pavlovich Briullov 1799~1852)는 러시아 낭만주의의 중요한 화가이다. 
그의 부모는 프랑스인이었지만 그는 러시아에서 태어났고, 평생을 러시아인으로 살았다. 
브룔로프는 고전적이고 전통적인 기법을 낭만주의의 자유분방함과 결합하여 
당대의 가장 활기찬 러시아 미술을 창조한 화가였다.

조각가였던 그의 아버지는 1780년대 초 러시아로 이주했으며, 
1821년에는 귀화하여 러시아식으로 성을 고쳤다. 
상트 페테르부르크 미술 아카데미에서 졸업작품이 금메달을 받아 1823년, 이탈리아로 
유학의 기회를 얻은 브률로프는 그곳에서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거장들의 작품을 섭렵하게 된다.
그 중 특히 라파엘로의 대작 <보르고의 화재>로부터 화상(畵想)을 자극 받아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인 <폼페이 최후의 날 Last Day of Pompeii>을 그리게 되었다.

18세기 중엽에 세워진 미술 아카데미를 중심으로 러시아에는 
'아카데미즘'이라는 화풍이 한 세기를 주도하기 시작했다. 
아카데미즘은 형식면에는 인체를 가장 완전하고 아름답게 그리도록, 
내용이나 소재면에서는 그리스, 로마의 신화나 역사 혹은 성서의 내용으로 한정하였다. 
칼 파블로비치 브률로프는 이 화풍을 대표하는 러시아 화가다.

그는 친구들로 부터 '위대한 카를(The Great Karl)'이라고 불리었다. 
국제적인 명성을 얻은 러시아 최초의 화가로, 러시아의 신고전주의에서 
낭만주의에 걸친 과도기의 주요 인물로 되어 있다.

 

Rider. Portrait of Giovanina and Amacilia Pacini, the Foster Children of Countess Yu. P. Samoilova. 
1832. by Karl Bryullov. oil on canvas , 291.5 x 206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칼 브룔로프는 현실과 거리가 먼 이상 세계를 꿈꾸기를 즐기던 화가였다. 
그는 부조리하고 답답한 현실에 대한 비판을 담기 보다는 
감수성 짙고 이국적 경향을 지닌 소극적 낭만주의의 화가였다. 
사회투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는 귀족적인 아카데미즘의 안실 속에 잠겨 있지 않았다. 
서구 낭만주의의 새로운 동향에 예민하게 반응, 대상에 대해 정열적으로 접근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는 끝내 아카데미의 전통을 벗어나지는 못했다. 
특히 인물묘사에 있어서는 아카데미의 화풍이 강하게 엿보인다.

칼 브률로프의 <말을 탄 여인>에는 정적인 것과 동적인 움직임의 조화로운 표현이 돋보이는 그림이다. 
말이 히이힝~하며 움지이는 동적 표현이 아주 절묘한데 
말 위의 여인은 두 다리를 모으고 예쁘게 포즈를 잡고 있다. 
정반대의 이미지를 2차원의 화폭에 동시에 그려 넣었지만 안정적이며 정돈되어 있다.

 

Bathsheba <밧세바>, 1831. by Karl Bryullov. 0io on canvas. 173 cm X 125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칼 브률로프는 19세기 전반기에 러시아 아카데미화파 수장이었다. 
이탈리아 유학 당시 <폼페이 최후의 날, 상트 페테르 부르크 러시아 박물관 소장>을 그려 
렘브란트에 버금가는 화가로 칭송받는다. 
브률로프의 그림에는 정돈되고 세련된 아마데미 화풍이 잘 나타난다. 

<밧세바 Bathsheba>는 성경을 바탕으로 한 그림이다. 
다윗왕이 밧세바가 목욕하는 모습을 우연히 목격한 후 
이 여인을 갖고 싶은 마음에 남편을 전쟁터에 보내 죽게 한다. 
밧세바가 다윗의 가슴에 사랑의 불꽃을 지핀 바로 그 목욕하는 장면이다. 


젊고 아름다운 밧세바의 싱그러운 육체가 
흑인 노예 소녀의 검은 피부와 대비되어 더욱 환하게 빛난다. 
밧세바는 오랫동안 여러 화가들에게 관능적 아름다움의 표본이 되어 세계적으로 
여러 작품들이 있지만 청순한 매력의 아름다움은 브률로프의 밧세바가 단연 최고다.

 

Portrait of the Archeologist Michelangelo Lanci. 고고학자 미켈란젤로 란시의 초상. 1851.
by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61.8 x 49.5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Siege of Pskov, Karl Pavlovich Brulloff, 1839~1843. by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482 cm X 675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Grand Duchess Elena Pavlovna, 1829. by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73 cm X 59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M. I. Alexeyeva. 1840. by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Count V. A. Perovsky, 1837. by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247 X 152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Vasily Perovsky. 1837. by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A.N. Golitsyn. 1840. by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 194.5 x 142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Sculptor I. P. Vitaly, 1836 ~ 1837. by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94 x 76.5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P. V. Kukolnic, 1837-1839. by Karl Pavlovich Brulloff, 
pencil. 114 cm X 83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M. A. Beck and Her Daughter M.I. Beck, 1840. by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246.5 x 193.5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the Actor A. N. Ramazanov. 1821. by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64.5 x 52.5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M. A. Kikina. 1821. by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the Secretary of State Piotr Kikin. 1821~1822. by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09.

 

Erminia and the Shepherds. (Unfinished), 1824. by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98 cm X 137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A. N. Lvov. by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09.

 

Pifferary in front of Madonna. 1825. by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09.

 

Pilgrims at the Entrance of the Lateran Basilica. 1825. by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09.

 

Vespers. 1825. oil on canvas. by Karl Pavlovich Brulloff,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Francesco Ascani, 1834. by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panel. Tretyakov Gallery Room 09.

 

By the Bogoroditsky Oak, Karl Pavlovich Brulloff, 1835. 
oil on canvas. 61cm X 74cm.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the Poet and Playwright Nestor Kukolnic. 1836.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117 x 81.7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Grand Duchess Maria Nikolaevna, 1837.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60.2 x 48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A Turkish Girl, 1837 ~1838.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66 X 80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a Man. 1838.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I. A. Krylov, 1839.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102 cm X 86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an Architect I. A. Monighetti, 1840.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09.

 

32. Portrait of the Poet and Translator A. N. Strugovshchikov, 1840.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80 x 66.4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Ye. I. Ton, 1837 ~ 1840.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the Professor of the Moscow Medical Academy K. A. Janish, 1841.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 67 x 57.7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Volkonskis Children with Blackamoor, 1843.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146 X 124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Zavyalov Fedor, 1844.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09.

 

Portrait of M. A. Obolensky, 1840 ~1846. Karl Pavlovich Brulloff, 
oil on canvas. 123.7 x 106.7 cm. Tretyakov Gallery Room 09.

 

Bacchus, 1858. <바쿠스>, by Fyodor Bruni. oil on canvas. 91.2 x 71.5cm, Tretyakov Gallery Room 09.

표도르 브루니 (Fyodor Bruni 1799-1875) 이탈리아계 러시아 화가이다. 
상트페테르부르크 예술 아카데미에서 공부하였다. 
이탈리아 유학 후 예술 아카데미 교수로 지냈고, 고전주의를 대표하는 로마에서 그린 <구릿빛 괴룡>이 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이삭성당에 벽화를 남겼다. 
주요 작품으로 <호레이스의 여동생 카멜라의 죽음>(1824년), 
<어린 큐피트에게 술을 주는 바커스의 사제>(1828년) 등이 있다.

바쿠스(Bacchus)는 술의 신이다.
한 손에는 잘 익은 포도를 들고 다른 한 손에는 이미 숙성된 포도주를 줄줄 흘리며 
우리에게 애틋한 눈 빛으로 '함께 한 잔 할까' 라고 말하는 듯 쳐다본다. 
그림 속 바쿠스와 눈 빛을 교환해 보라. 
접시에서 흘러 내리는 포도주를 두 손 모아 받치고 그와 함께 한 잔 하고 싶은 충동이 느껴질 것이다.

브루니가 그린 <바쿠스>는 술 잘 마시는 러시아 사람들의 열성을 잘 표현하는 그림이다. 
수 세기를 거쳐 수많은 애주가 팬을 확보한 술의 신 바쿠스! 
브루니의 바쿠스는 반쯤 풀린 눈을 게슴츠레 뜨고 입꼬리를 살짝 올려 끈적한 눈빛을 보낸다.

"포도주 한잔할래?"
이미 무르익은 듯한 바쿠스의 취기와 왼손에서 흘러내리는 포도주가 너무도 사실적이다.
모스크바 트레차코프 국립 미술관 한 벽면을 장식하며 
많은 애주가의 술 샘을 자극하는 브루니의 아주 짜릿한 그림이다. 
정말로 바쿠스의 끈적한 눈빛에 화답하며 흘러넘치는 포도주 한 잔에 '치어스'를 살며시 외치고 싶다. 
하지만 진정한 러시아 주당들은 그림 속 바쿠스를 쳐다보며 안타까이 중얼거린다.

"술의 신 바쿠스! 왜 그리 일찍 태어나셨소. 
세계 최고의 술다운 술, 보드카도 맛보지 못하시고 참으로 안타깝소"라며 
보드카에 살고 보드카에 죽는 러시아인들은 주신이 살았던 그리스 로마보다 
더 다양하고 화려한 러시아 술 문화에 뿌듯해 한다. 
바쿠스의 끈적하게 유혹하는 눈빛에 미소 짓고, 러시아인들의 농담에 크게 웃는 그림이다.

 

[영상] Tretyakov Gallery Room 09 전시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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