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초반 회화. 다양성의 시대 - 예술 세계파의 시대

 

The Pool. 1902. 연못에서. by Victor Borissow-Mussatow. 
Tempera on canvas, 177 x 216 cm, Tretyakov Gallery Room 45

빅토르 보리소프 무사토프 (Victor Borissow-Mussatow 1870~1905)는 상징주의와 
순수한 장식적 스타일을 나타냈고 사실주의를 혼합한 독특한 후기 인상주의 스타일로 두드러졌다.
미하일 브루벨과 함께 그는 종종 러시아 상징주의의 창시자로 일컬어진다. 
상징주의는 보통 꿈과 연결되어 표현을 많이 한다. 
그래서 몽환적인 색상도 많이 나오기도 한다.

빅토르 무사토프는 러시아 사라토프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농노로 태어난 경미한 철도 공무원이었다.
​어린 시절에 그는 척추 부상을 입었고, 그로 인해 그는 평생 동안 혹사당했다고 한다.
1884년 그는 사라토프 실제 학교에 입학했는데, 그곳에서 
그의 스승인 표도르 바실리예프와 코노발로프가 예술가로서의 재능을 발견했다.

연못가에 서 있는 두 여인은 각자의 자리에서 
연못 수면에 비친 구름과 나무와 함께 조화를 이루고 있다. 
하늘도, 물도, 나무 숲도, 여인들도 작가가 만들어 놓은 은색의 색채에 싸여 있으며 
현실은 없고 시간은 정지한 채 과거와 추억만이 존재하는 듯 신비로운 느낌을 준다. 
그곳은 혁명도 전쟁도 싸움도 없는 그런 조용한 곳처럼 느껴진다. 
연못에 비친 주변의 표현이 탁월하다. 
또한 여인의 드레스 주름에서 반복되는 리듬은 마치 파도가 치는 듯한데, 
연못의 매끈한 수면과 대조되는 것이 참으로 인상적이다.

 

Phantoms, 1903. by Victor Borissow-Mussatow. Tempera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45

 

The Emerald Necklace, 1903-1904. by Victor Borissow-Mussatow. 
oil and tempera on canvas. 125 x 214.3 cm. Tretyakov Gallery Room 45

 

May Flowers, 1894. by Victor Borissow-Mussatow. Tretyakov Gallery Room 45

 

The Gobelin 1901. by Victor Borissow-Mussatow. 
Stretched Canvas. 18 x 24 cm. Tretyakov Gallery Room 45

 

Woman in a yellow shawl, 1904. by Victor Borissow-Mussatow. 
45 x 65 cm. Tretyakov Gallery Room 45

 

In the summer, 1897. by Victor Borissow-Mussatow. Tretyakov Gallery Room 45

 

[영상] Tretyakov Gallery Room 45. 보리소프 무사토프 (Victor Borissow-Mussatow) 작품 전시방

 

[영상] Victor Borisov-Musatov - Artist - A Slavic Seduction

 

Sleeping in a koshara. 1911. by Pavel Kuznetsov. Tretyakov Gallery Room 46

파벨 쿠즈네쵸프 (Pavel Kuznetsov 1878-1968)는 러시아의 고갱이라고 불리기도하는 화가였다. 
발렌틴 세로프(Valentin Serov)와 콘스탄틴 코로빈(Konstantin Korovin)의 학생인 그는 
20 세기 초 러시아 상징주의 예술가협회 창설의 기원에 서 있었다. 
그리고 소비에트 시대에 그는 "원예에서 화초 재배, 집단 농장 노동의 과정에서 휴일 수확에 이르기까지"
노동 주제에 빠져 들었다.

"그는 모든 것에서 영감의 원천을 찾았습니다.  
자연의 아름다움, 사람의 아름다움, 기념비 성, 지구상에 살아 있는 모든 것. 
그리고 이 사진을 볼 때 우리가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의미하는 바에 대해 아주 사소하지 않고 
비표준적인 것을 볼 때 움직임, 당신은 이 예술가가 적합하고 이미 국내뿐만 아니라 
1920 ~ 1930 년대 유럽 미술의 역사에 새겨 져 있음을 이해합니다. "
이것은 트레티야코프 갤러리 Zelfira Tregulova 감독이 파벨 쿠즈네쵸프에 대한 평이다.

여자는 힘들고 다양한 집안 일을 마치고 잠시 낮잠을 잔다. 
수면 위치는 연속적인 부드러운 선으로 표시된다. 
캔버스 위의 여성은 삶과 침묵의 영원한 조화를 상징한다. 
섬세하고 쉽게 윤곽을 그리는 동양적인 얼굴의 특징은 삶의 스릴을 전달하는 것 같다. 
배경은 장식용 아플리케가 있는 펠트 카펫이다.

 

Still Life. Morning, 1916. by Pavel Kuznetsov. 
oil on canvas. 106 × 97.5 cm. Tretyakov Gallery Room 46

 

In the steppe at work. Shearing, by Pavel Kuznetsov.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46

전경에서 화가는 양털 깎기와 같은 일상적인 일에 종사하는 키르기스스탄 여성을 묘사했다. 
그들은 마치 석화된 것처럼 움직일 수 없으며, 고대 대초원 여신처럼

위엄이 끝없는 대지와 끝없는 하늘과 조화를 이룬다. 

그림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이미지가 구성되고, 인간 유형이 해석되는지, 

고대 러시아 전통의 메아리가 보인다.

 

Sartyanka, 1920. by Pavel Kuznetsov. oil on canvas. 86 × 59.8 cm. Tretyakov Gallery Room 46

 

Morning. 1905. 아침. by Pavel Kuznetsov.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Room 46

 

Mirage in the Russian Steppes, 1912. 대초원의 신기루, by Pavel Kuznetsov. oil on canvas. 
oil on canvas.  95 x 103 cm, Tretyakov Gallery Room 46

쿠브네초프는 중앙 아시아 초원 지대를 여행하며 
그곳이 엮어내는 태초의 모습을 그림에 담으려 했다. 
고갱의 원시주의처럼 자연의 법칙을 순응하고 살아가는 
중앙아시아 여인들의 소박한 모습이 그림에 나타난다. 
2차원의 화폭에 원근도 명암도 없이 단순화된 사람과 
자연이 푸른 색으로 어우러져 통일 되어 있다. 
이런 색채와 구도의 변화는 러시아 모더니즘과 추상주의로 가는 밑거름이 된다.

 

Blue Fountain, 1905. by Pavel Kuznetsov. 
Tempera on canvas. 127 x 131cm. Tretyakov Gallery Room 46

아르누보 계열의 장식적인 양식을 선호한 대표 작가다. 
주제를 표현하가 위해 통일된 패턴과 하나의 색채가 주를 이룬다. 
푸른 색 분수아래 함께 모여 있는 가족, 여러 개의 조각들이 모여 형태를 이루는 
모자이크 같은 느낌을 주며 색채의 통일이 뛰어 난 작품이다. 
쿠브네초프는 당시 팽배해 있던 퇴폐적 낭만주의에서 머무르지 않고 

원초적인 무엇을 표현하고자 했다. 
즉, 죽음과 소멸의 주제에서 벗어나 과거를 버리고 

새것을 태동시키는 생명이라는 주제에 집중하게 된다. 
그렇게 탄생된 가족이다.

 

In the Steppe, 1911. 초원에서. by Pavel Kuznetsov. oil on canvas. 21.4 x 20 cm. Tretyakov Gallery Room 46

그리고 49에서 54번까지 방에 있는 18세기에서 20세기 초까지의 그래픽들을 볼 수 없었고, 
55번 방에 있는 12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의 보물들을 볼 수 없었다. 
그것은 이들 방이 닫혀 있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문이 닫힌 경우는 작품의 수리와 교체를 위해 작업을 하는 중이거나, 
순회 전시를 위해 해외 박물관에 대여 중이라고 한다.

여기서 그래픽이란 드로잉, 수채화, 파스텔, 프린트와 같은 형태의 그림으로 
6개월 마다 전시품이 바뀐다고 한다. 
그리고 보물이란 값진 금속과 보석으로 이루어진 예술품과 미니어쳐, 이콘 등을 말하며, 
은으로 상감된 이콘, 금으로 장식된 예배당 등이 대표적이다.

 

Mr. Jourdain's room. On the plot of the comedy-ballet by J.-B. Moliere 
"Bourgeois - nobleman". 1911. 주르젠의 방. 몰리에르 코미디 "서민 귀족 무대".
by Nikolai Nikolaevich Sapunov. Tempera on canvas. 92.2 x 140.5 cm. Tretyakov Gallery Room 46

니콜라이 니콜라예비치 사프노브(Nikolai Nikolaevich Sapunov, 1880-1912)는 

아티스트이자 무대 디자이너, 러시아 연극 역사상 최고의 배경화 작가 중 한 명이었다. 
그는 모스크바에서 태어나 이삭 레비탄(1893–1901) 아래 모스크바 회화, 조각 및 건축 학교 에서 공부했고, 
상트 페테르부르크 제국 예술아카데미에서 콘스탄틴 코로빈(Konstantin Korovin), 이삭 레비탄(Isaac Levitan), 
발렌틴 세로프(Valentin Serov) 등의 저명한 화가 밑에서 모스크바 회화, 조각 및 건축학을 공부했다. 
일찍이 무대 디자이너와 화가로서 성공하였지만, 보트 익사 사고로 33세의 나이에 요절하였다.

사프노브의 가장 잘 알려진 그림은 꽃과 도자기가 있는 정물이다.
사프노브의 생애가 끝날 무렵 그는 일련의 아이러니한 장르 사진을 시작했는데, 
그는 해외로 가고 싶었기 때문에 미완성으로 남겨 두었다. 
니콜라이 사푸노프는 핀란드의 Terioki (현재 Zelenogorsk )에서 보트 사고로 33세에 익사했다 .

사푸노프는 선술집, 극장, 회전목마, 꽃 등 여러 소재를 그린다. 
꿈꾸듯 세상을 바라보고 그 시선 그대로 화폭에 담는다. 
그의 그림에는 색과 빛으로 가득 채워진 색채의 하모니가 있다. 
빨강, 파랑, 노랑, 초록의 빛깔이 서로 어우러져 빛을 발한다. 

 

Flowers and porcelain, 1912. 도자기와 꽃. by Nikolai Sapunov. 
oil on canvas. 178 х 161 cm. Tretyakov Gallery Room 46

 

The Tea Party, 1907. 다과회. by Nikolai Nikolaevich Sapunov. 
Canvas, silver, gold, colored bronze. 93 × 128 cm. Tretyakov Gallery Room 46

 

Hotel Green Bull, 1910. by Nikolai Sapunov. 
Tempera on cardboard. 73.5 x 103.5 cm. Tretyakov Gallery Room 46

 

Blue Hydrangea, 푸른 수국. 1907. by Nikolai Sapunov. 
Tempera on canvas. 114.5 x 132.5 cm. Tretyakov Gallery Room 46

 

Still life. Vases, flowers and fruits, 1912, 꽃과 과일, 꽃병이 있는 정물. 
by Nikolai Sapunov. Tempera on canvas. 147 × 116 cm. Tretyakov Gallery Room 46

 

[영상] 니콜라이 사프노브(Nikolai Nikolaevich Sapunov) 작품 모음

 

Flood-Lands, 1908. 목초지. by Utkin Pyotr Savvich. 
Tempera on canvas. 41 x 42.5cm, Tretyakov Gallery Room 46

표트르 우트킨 (Utkin Pyotr Savvich 1877-1934)은 1900년대 초반 '푸른 장미' 전시회 
기획자로 활동하였으며, 러시아 상징주의가 발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화가다. 
그의 대표작 '목초지'는 파란 색과 붉은 색의 조화가 탁월한 작품이다. 
푸른 장미파의 작가들이 선호했던 꿈의 세계, 이상의 세계를 표현하면 바로 이런 모습일 것이다. 
또 우트킨은 <황금 깃털>이라는 미술 잡지의 편집자가 되어 상징주의적인 색채의 세계를 피력했다.

푸른장미파(Golbaya Rosa)는 1904년에 결성되어 1908년까지 계속된 러시아의 상징주의 그룹이다.
파벨 쿠즈네초프를 중심으로 하여 우트킨, 니콜라이 사푸코프, 알렉산드르 마트베에프, 
마르티로스 사리얀, A. V 폰비진, G. B 야쿨로프, N. P. 울리야노프 등이 그 회원이었다.
푸른장미파에 직접 영향을 준 사람은 빅토르 보리소프 무사토프였다. 보리소프 무사토프는 샤반과 
나비파의 분위기를 러시아에 전했다.
푸른장미파는 단명했지만, 칸딘스키나 샤갈이 나올 수 있는 길을 마련해 주었다.

 

[영상] Tretyakov Gallery Room 46. 작품 전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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