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portrait. 자화상. 1873. oil on canvas. 71 × 58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러시아 화가. 로비얄촌에서 출생, 모스크바에서 사망했다. 
페테르부르크 미술 아카데미에서 배우고, 1878년부터 이동파에 참가했다. 
러시아사와 민화를 테마로한 '3용사', '야료누시카', '회색 늑대를 걸터 타는 이반 왕자' 등을 그렸다. 

바스네초프는 오늘날에는 키로프라고 불리는 밧캬에서 멀리 떨어진 로프얄에서 
성직자의 여섯 아이 중 둘째 아이로 태어났다. 
​이콘 화가였던 할아버지의 피가 흘러서일까, 
훗날 여섯 아이 중 세 명은 화가가 되었고 세 명은 선생님이 되었다.  ​
어려서부터 그림에 소질을 보였던 그는 열 살이 되던 해 뱟캬에 있는 신학교에 입학하는데
그 곳에 와 있던 폴란드 출신 화가 안드리올리라의 조수로도 일을 한다.

신학교를 졸업하고 여러 가지 길 앞에서 고민하던 바스네초프는 화가가 되기로 결심한다. 
​왕립 아카데미에 진학하고 싶었던 그는 돈을 마련하기 위해 자신의 작품 두 점을 
경매에 올렸다고 하는데 이미 상당한 수준의 솜씨를 가지고 있었던 것 아닐까 싶다.  ​
열 아홉이 되던 해 상트페테르부르크 왕립 아카데미에 입학한 그는 
그 후 7년간 본격적인 수업을 받게 된다.  

그 곳에서 훗날 이동파의 리더가 되는 크람스코이를 알게 되고 
레핀과는 아주 친한 친구 사이가 된다. 
아카데미에서 공부를 하는 동안 바스네초프는 은메달을 수상한다.  
​한편으로는 당대의 생활상을 묘사한 판화 작업도 진행하는데 졸업을 앞 둔 해 
런던에서 열린 세계박람회에 그의 판화가 출품되었고 동메달을 수상한다.

​아카데미를 졸업한 그 다음 해, 파리에 있던 레핀이 바스네초프를 부른다. ​
파리로 건너 간 그는 당시 유행하던 인상파와 아카데미즘 기법을 두루 공부하고 ​
그리고 살롱전에도 작품을 출품한다. 
파리에 머무는 동안 바스네초프는 러시아의 민담과 동화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
그리고 다음 해 모스크바로 돌아가 본격적으로 전래 동화와 
전통 민요 빌리나를 삽화로 표현하는 작업에 착수한다.

그러나 이런 작품들이 완성되었을 때 주변의 평가는 실망스러운 것이었다. 
사실주의를 원칙으로 했던 이동파들의 입장에서 동화와 신화를 주제로 한 그의 작품은 
이동파의 취지를 모호하게 만드는 것이었기 때문이었다. ​
심지어는 유명한 감정인들마저도 그의 작품 구매를 거절했을 정도였다.

 

Self portrait. 자화상. 1868.

​주위의 각박한 평가에도 불구하고 바스네초프의 작품은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에게 소개되기 시작했다. ​
동화나 러시아 민담을 주제로 작품을 그린 화가가 바스네초프가 처음은 아니었지만 
러시아 민속미술에서 사용되던 방법과 기법을 새롭게 가져온 화가는 그가 처음이었다. 
결국 바스네초프는 러시아 회화의 새로운 기법의 창시자가 되었다.

바스네초프는 사바 마몬토프가 후원을 하고 있던 모임에도 적극 참여하는데, 
러시아 전통을 되살리는데 초점을 두고 암브라체보라는 곳에 근거를 둔 화가들 모임이었다. 
한편으로는 키에프에 있는 성 블라디미르 성당의 프레스코화 작업을 맡게 된다. 
이 작업은 거의 5년이나 걸리는 대 작업이었다. 
그에게는 또 다른 거대한 도전이었고 멋지게 완성해 낸다.

1885년 이탈리아 여행을 다녀오고 난 뒤 바스네초프의 또 다른 도전이 시작된다. 
바스네초프는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눈 아가씨 (The snow maiden)’라는 
오페라 작품의 무대 장식에 참여하기 시작한다. ​
이후 여러 작품의 무대 디자인을 하게 되는데 러시아 미술에서는 이 방면의 선구자가 되었다. 
20세기에 들어서서는 건축에도 관심을 보여 
4대 미술관 중 하나라고 불리는 트레차코프 미술관을 세우기도 했다.

1912년 니콜라스 2세로부터 귀족의 작위를 받은 바스네초프는 
러시아 혁명 기간 중에는 트레차코프 미술관의 책임자로 활동하였다. ​
그는 그의 수입의 상당 부분을 미술관으로 돌렸고 미술관은 그 돈으로 작품을 구입할 수 있었다.  
10월 혁명 이후에는 교회의 종교화를 트레차코프 미술관으로 옮길 것을 주장했는데, 
혁명의 어수선함으로 인해 그림이 손상될 것을 우려했던 것 아닐까 싶다.

1918년, 새로 창설된 소련의 붉은 군대 제복을 디자인했던 
바스네초프의 창조적인 상상력은 마르지 않을 것 같았다. ​
그러나 그의 운명은 그가 꿈꾸고 있었던 모든 계획을 실행에 옮기게 할 수는 없었던 모양이다.  ​

바스네초프는 일흔 여덟이 던 해 7월, 미하일 네스테로프 (Mikhail Vasilevich Nesterov 1862 - 1942)가 
바스네초프의 초상화를 그리던 중 네스테로프의 화실에서 숨을 거둔다. 
​판화와 유화, 무대 디자인과 건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었던 멋진 인생이었다.

 

Portrait of the Artist Vikto Viktor Vasnetsov, 1926. oil on canvas. by Mikhail Nesterov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미하일 네스테로프 (Mikhail Nesterov)가 그린 바스네초프의 초상화. 

미하일 네스테로프 (Mikhail Vasilevich Nesterov 1862 - 1942)는 좀 특이한 장르의 작가이다. 
러시아의 종교 상징주의 화가로 알려져 있다. 
네스트로프는 예술에 관심이 많은 상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12살 되던 해 그를 기술자로 만들려고 기술학교 입학을 위해서 모스크바로 보내졌다. 
그러나 미술가이자 모스크바 예술학교의 교사였던 투르토프스키의 눈에 띄어 
그의 추천으로 러시아 예술가들의 요람인 모스크바 예술학교에 입학한다.

미하일 네스테로프는 1917년 10월 볼세비키 혁명이 일어나자 
러시아 정교회의 신자 입장에서 이 혁명을 받아 들일 수 없었지만 
그는 외국으로 나가지 않고 모스크바에서 생을 마친다. 
혁명 이후 그는 당대 러시아를 대표할 만한 사람들의 초상화를 그리는 일에 몰두한다. 

네스테로프 작품의 특징 중 하나는 인물을 앞에 배치하고 러시아 전통 풍경, 
예를 들면 나무와 초원, 숲과 교회 그리고 강을 병풍처럼 둘렀다는 점이다. 
때문에 그의 그림은 차분하고 시적인 분위기가 가득하다. 
그만큼 그림을 놓고 생각할 것이 많다는 이야기도 된다.

​네스테로프 작품의 또 다른 특징은 영혼을 울리는 듯한 장면을 간결하게 그린 점이다. 
복잡하지 않은 화면,그러나 풍부한 색상은 작품 속에 서정성을 듬뿍 담아 놓았다. 
네스테로프를 두고 러시아 화화에 새로운 서정성의 이정표를 제시했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바스네초프는 일흔 여덟이 던 해 7월, 미하일 네스테로프가 
바스네초프의 초상화를 그리던 중 네스테로프의 화실에서 숨을 거둔다.

 

빅토르 바스네초프 (Viktor Mikhailovich Vasnetsov)

러시아 사실주의 민속화 일러스트, 디자이너 및 그래픽 아티스트.

성직자의 아들로 뱌트카(Vyatka, Kirov 키로프) 출생,
1862~1867년 신학교에서 공부한 후,
1967년 페테르부르크 드로잉 학교에 입학하여
이반 크람스코이(Ivan Kramskoy, 1837~1887)에게 사사하였으며
1869~1875년 세인트 피터스버그 예술 아카데미에서
수학하여 높은 실력을 쌓았다.

1878년부터 이동파에 참가하였다.
그는 러시아 민족 미술의 부흥을 꾀한 아브람체보(Abramtsevo)파 화가로
19세기 러시아 리얼리즘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했다.
작품으로 러시아사와 민화를 테마로 한 '3용사', '야료누시카',
'회색 늑대를 걸터타는 이반 왕자' 등이 있다.

 

New from the Front. 전선으로부터의 소식. 1878. Oil on canvas. 79.7 X 62 cm.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골목길, 사람들이 모여 들었다. 
벽에 붙은 소식을 보기 위해 잠시 우산도 접었다.
전선으로부터 날아온 기사를 읽는 사람들의 표정이 침통하다.

나이든 노인들과 여인 그리고 아이에게는 아들이고 남편이자 아버지가 되는 
사람들의 생사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편한 얼굴일 수는 없다. 
전쟁은 살아 남은 자에게 더 큰 고통이 된다.

그것을 알면서도 세상은 여전히 전쟁에 관한 한 진행형이다. 
진정한 평화는 언제쯤 올 수 있는 것일까?
전선에 나갔던 사람들이 어서 돌아 오기를 기대하면서 
벽보 앞에 서 있는 사람들, 움직일 줄 모르고 있다.

 

Acrobats (Festival in a Paris Suburb). 곡예사. 1877. oil on canvas. 221 X 136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피에로 분장을 한 배우가 사람들을 부르고 있다. 
무대 위에는 북과 트럼펫으로 구성된 작은 악단이 

흥을 돋우고 있고 서커스에 등장하는 말도 올라 왔다. 
붉은 색 칸막이 너머가 공연장이겠다.
​몇 몇 사람이 입장하고 있고 계단 밑의 사람들은 

부러움과 호기심으로 무대를 올려다 보고 있다.

​지금은 거의 볼 수 가 없지만 우리가 어렸을 때만 해도 큰 마당이나 광장에 
가끔 서커스단이 장막을 치고 가설극장을 만들어 몇 주씩 공연을 했다.
서커스를 보면 어린 마음에도 줄을 타는 여인의 모습이 애처롭고 안타까워 
아련한 기억으로 오래 남아 있다.  

 

Acrobats (Festival in a Paris Suburb). 곡예사. 1877.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 St Petersburg)

 

Moving House. 이사. 1876. oil on canvas. 53 × 67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추운 겨울, 남루한 옷차림의 부부가 길을 나섰다. 
그동안 살던 집에서 또 다른 곳으로 거처를 옮기는 중이다.
커다란 보퉁이 하나에 모두 담았으니 짐이라고 할 것도 없다.

​주전자를 든 여인의 표정에는 삶의 피곤이 덕지덕지 내려 앉았고 
초점 잃은 눈에는 더 이상 물러 날 곳이 없는 절망감 같은 것도 느껴진다. 
아내를 여기까지 몰고 간 것이 미안했던지 남편은 곁눈으로 아내를 보고 있다.

​가족을 지키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 때 남자들은 가장 괴롭다.
하늘은 낮게 내려 앉았고 항구는 얼어 붙었다. 
힘든 고비를 넘는 두 사람에게 어서 봄이 와야 할 것 같다.

 

At a Bookseller's. 서점에서. 1876.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서점 앞이 소란스럽다. ​아이들은 천연색으로 묘사된 그림에서 
눈을 떼지 못하고 있고 그림을 골라 든 할아버지도 꼼꼼하게 살피는 중이다.
창문 옆에 여러 종류의 그림들이 걸려 있는 것을 보니 
책보다는 그림을 파는 곳처럼 보인다.
가난한 살림이지만 벽에 그림 한 장 정도 거는 마음의 여유는 가지고 있는 것이겠다.

가게 안쪽에 앉아 손님을 맞고 있는 주인이 보인다. 
비록 허름한 가게이지만 아마 이 동네 유일의 ‘갤러리’일 것이고 ‘문화살롱’이 아닐까 싶다.
​예전에는 동네 헌 책방을 자주 기웃거리곤 했다. 
오래된 책에서 풍기는 냄새도 좋았지만 책방 주인 아저씨의 해박함에 늘 놀랐던 기억이 난다. 
자꾸 사라지는 작은 책방들이 안타깝다.

 

Tea Drinking in a Tavern. 선술집에서 마시는 차. 1874. Oil on canvas. 
The Museum of Visual Arts, Kharkov, Ukraine.

차를 마실 때 컵만 사용하는 줄 알았는데 이렇게 얇은 접시 같은 것도 사용되나보다.
납작한 접시에 담긴 차를 마시는 사람들의 표정이 다양하다. 
차 맛을 음미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심각한 얼굴로 설명을 듣는 사람들도 있고 
서류를 살피는 사람도 있다. 

맨 왼쪽에 따로 앉아 있는 사람은 손에 얼굴을 파묻고 생각에 잠긴 모습이다.
어쩌면 이미 마신 술에 취한 것일 수도 있겠다.
하루의 일을 마감하면서 한 잔 하는 사람, 
타지로 가다가 잠깐 들러 요기를 하는 사람들이 있는 곳이 선술집이다.
고단한 일상에 한 몸 잠시 쉴 수 있는 곳, 삶의 애환이 묻어 있는 곳이다.

 

Ivan Tsarevitch Riding the Grey Wolf. 회색 늑대를 탄 이반 왕자. 1889. oil on canvas. 249 × 187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2007년 12월 네덜란드 흐로닝겐의 흐로닝어 미술관에서 열린 
‘러시아 민담과 전래동화’ 전 관람객은 저마다 전시장 입구에 내걸린 안내 포스터에 매료됐다. 
포스터의 바탕 그림은 한 젊은이가 매혹적인 여인과 함께 거구의 회색 늑대 등에 올라 탄 채 
울창하고 어두컴컴한 숲을 빠져나가는 장면이었다.
러시아 화가 빅토르 바스네초프가 그린 이 그림은 러시아 전래동화인 

‘이반 왕자, 불새, 그리고 회색 늑대’의 한 에피소드로 ‘회색 늑대를 탄 이반 왕자’를 묘사한 것이다.


다소 길지만 동화의 내용을 살펴보면 이렇다.
전래동화에서 유래한 ‘회색 늑대를 탄 이반 왕자’
 옛날 옛적에 한 임금님이 세 명의 왕자를 거느리고 살고 있었다. 
그는 정원에 황금사과나무를 키웠는데 매일 불새가 나타나 
한 개씩 가져가자 왕자들을 시켜 잡아오도록 했다. 
그러나 두 형은 게을러서 잡지 못했고 막내 이반은 

잡을 뻔 하다 놓친 채 깃털만을 가져와 왕에게 보여준다. 


왕은 다시 새를 잡아오라고 명령하지만 두 형은 중도에 포기하고 만다. 
그러나 용감한 막내는 갈림길 앞의 이정표에 표시된 세 길 중 

‘사람은 살고 말은 죽는 길’을 택해 힘차게 전진한다.
이정표의 예언대로 이반의 말은 거대한 회색 늑대에게 잡혀 먹히지만 
이반을 불쌍히 여긴 늑대가 그를 등에 태워 불새가 있는 곳으로 데려다준다.

늑대는 불새를 가져오되 새장은 건드리지 말라 충고하지만 
이반은 이를 잊고 새장을 건드려 그곳 왕에게 붙잡힌다. 
이에 왕은 아홉제곱 나라 너머 세제곱 왕궁에 가서 

황금 갈기를 한 말을 가져오면 용서해주겠다고 말한다.

이반을 그곳에 데려다준 늑대는 이번에도 말을 가져오되 
갈기는 만지지 말라고 충고하지만 그는 다시 이를 어겨 붙잡힌다. 
그곳의 왕이 어여쁜 헬렌 공주를 데려다주면 용서해주겠다고 하자 
이반은 늑대의 도움을 받아 헬렌을 데려온다. 
그러나 헬렌을 사랑하게 된 이반이 슬퍼하자 늑대는 자신이 헬렌으로 변신해 
왕에게 갔다가 도망쳐 나옴으로써 헬렌과 말 모두를 구해낸다.

이반 왕자가 겁에 질린 헬렌 공주를 안고 거대한 회색 늑대 등에 올라타서 탈출을 하고 있다.
​뒤 따라 오는 추적자를 살피기 위해 눈은 커질 대로 커졌지만 손으로는 공주를 굳게 잡고 있다.
얼마나 빨리 달리는지 허리에 두른 칼이 허공에 떠 있다. 

이반이 이번에는 불새를 줘야 한다는 생각에 슬퍼하자 늑대는 다시 
불새로 변신했다가 도망쳐 나와 이반은 모든 것을 거머쥐게 된다. 
그러나 임무를 완수하고 돌아오던 이반은 안타깝게도 길에서 쉬던 중 두 형에게 발견돼 죽임을 당한다. 
며칠 뒤 이반의 시신을 발견한 늑대는 생명수를 구해 이반을 소생시키는 한편 이반의 두 형을 죽인다. 
이반은 마침내 왕국에 돌아와 헬렌 공주와 결혼식을 올리고 왕위를 물려받게 된다.
 

A Knight At the Crossroads. 갈림길에 선 기사. 1878. oil on canvas. 147 X 79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 St Petersburg)

‘회색 늑대를 탄 이반 왕자’는 바로 이반이 늑대의 도움을 받아 
헬렌 공주를 데리고 숲을 빠져나오는 장면을 묘사한 그림이다. 
또 다른 작품인 ‘갈림길에 선 기사’는 세 갈래 길 앞에서 
어느 쪽을 선택할까 고민하고 있는 이반을 묘사한 것이다. 
주변에 널린 해골과 동물의 뼈, 시체를 쪼아 먹기 위해 주변을 맴도는 갈까마귀는 
이 선택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신비로운 그림들을 그린 바스네초프는 뱌트카(현 키로프) 주의 벽촌인 
로프얄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던 그는 자기보다 아래 계층인 농부의 아이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했다. 
열 살 때 뱌트카의 세미나리에 들어간 그는 마침 그곳에 망명 와서 
성당 벽화를 그리던 안드리올리라는 폴란드 화가의 조수로 일하게 된다.
 
19세가 되던 해에는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제국 아카데미에 입학하는데 
마침 그곳에서는 신화와 기독교적 주제만을 강요하는 전통 회화 교육에 반기를 들고 
현실에 눈을 돌려야 한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었다.

바스네초프는 그룹의 리더인 이반 크람스코이와 핵심 멤버로 
훗날 최고의 화가가 되는 일리야 레핀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그럼에도 바스네초프는 사실적인 주제보다는 러시아 농촌의 전래동화와 민담에 더 많은 관심을 가졌다.

1876년 레핀의 초대로 파리에 간 그는 그곳에서 프랑스의 아카데미즘과 함께 
인상주의 같은 첨단의 미술 사조를 배우지만 그곳에서의 경험은 오히려 
그로 하여금 러시아 미술의 정체성을 고민하게 만드는 계기가 됐다. 
그가 ‘회색 늑대를 탄 이반 왕자’를 구상한 것도 파리에서였다. 
이듬해 러시아로 돌아간 그는 모스크바에 체류하면서 
러시아 전통 민담과 동화를 연구하는 한편 그리스 로마 신화의 세계에 본격적으로 빠져든다.

 

A Knight at the Crossroads.  1878.  
Serpukhov Historical and Art Museum  (Russian Federation - Serpukhov)

 

After the carnage Igor Svyatoslavich with Polovtsy (sketch). 1878. skeych and study.

 

Samolet. (The Flying Carpet), 하늘을 나는 양탄자. 1880. oil on canvas. 165 × 297 cm. 
Nizhny Novgorod State Art Museum  (Russian Federation - Nizhni Novgorod).

‘하늘을 나는 카펫’도 러시아 민담을 바탕으로 제작한 것이다. 
보통은 ‘천일야화 (아라비안나이트)’에 등장하는 후세인 왕자가 타고 다니던 카펫을 연상하기 쉽지만 

러시아 민담에서는 바바야가 여신이 바보 이반에게 내린 신비로운 선물 중 하나다. 
바보 이반은 러시아 민담에 등장하는 단골 캐릭터로 순진하지만 행운의 청년으로 
늘 형제들의 질투로 위험에 빠지곤 한다. 
바보 이반은 바바야가가 준 신비의 카펫을 타고 이곳저곳을 여행한다. 
바스네초프는 그런 이반을 그림에서 미지의 세계에 도전하는 영웅적인 모습으로 묘사하고 있다.

양탄자 위에 서 있는 사람은 바보 이반이다.
여신으로부터 선물로 받은 마법의 양탄자를 타고 세상 이 곳 저 곳을 여행하는 중이다. 
칼을 들고 아래를 내려다 보는 이반의 눈에는 긴장감과 당당함이 담겨 있다.
가보지 못한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무모함과는 구별되는 당당함이 필요하다.

​이 작품은 러시아 철도 회사가 주문한 것이라고 하는데 세상을 향해 뻗어 나가던 철도와 
하늘을 나는 양탄자의 이미지가 잘 어울리는 것 같다.
한창 근대화의 길로 들어선 19세기 말 러시아인의 낙관주의와 도전 정신이 표현돼 있다.
다른 것은 몰라도 이반이 타고 있는 양탄자 한 장쯤 마음 속에 간직하고 싶다.

 

Sirin and Alkonost The Birds of Joy and Sorrow. ‘시린과 알코노스트-기쁨과 슬픔의 새’, 1896.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한 나무에 기쁨과 슬픔의 새가 나란히 앉아 각자의 소리를 내고 있다.
밝고 환한 얼굴의 기쁨의 새는 부드럽고 여유로워 보이는데 반해 
슬픔의 새는 퀭한 눈으로 안간힘을 다하는 것 같다.
그런 그녀 자신이 더 슬퍼 보인다. 슬픔은 슬픔 자신도 슬프게 하는 모양이다.

​문득 슬픔과 기쁨이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림처럼 나란히 다니는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누구의 목소리에 더 귀를 기울이느냐에 따라 
기쁨이 올 수 도 있고 슬픔이 올 수도 있겠다.
무슨 소리를 들을 것인가는 결국 자신의 몫이다.

바스네초프의 그림에 대한 당대 화단의 평가는 냉혹했다. 
니콜라이 체르니셰프스키 같은 비평가는 
“미적인 아름다움은 오로지 물리적인 현실을 정확하게 반영하는 데 있는 것이지 
상상의 세계를 묘사하는 데 있지 않다”고 목청을 높였다. 
그러나 바스네초프는 이런 비판에도 자신의 소신을 조금도 굽히지 않았다.

모두가 유행을 뒤쫓던 근대화의 문턱에서 그는 오히려 사라져가는 러시아의 전통을 되살려 
문화적, 예술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온 힘을 쏟았던 것이다. 
그의 그런 노력은 뒤늦게 인정받아 이제 그는 러시아의 전통을 확립한 대표적인 화가로 기억된다. 
그는 도전 정신으로 가득한 이반 왕자요, 순진무구한 바보 이반이었다.

 

Snow Maiden. 눈 아가씨. 1899. oil on canvas. 116 x 80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캄캄한 밤이지만 눈 아가씨가 서 있는 곳에는 빛이 환하게 내리고 있다.
겨울을 다스리는 임금과 봄을 관장하는 선녀 사이에서 태어난 
눈 아가씨이니까 추위 정도는 아무 것도 아니겠다.
멀리 보이는 붉은 등 켜진 마을과 하늘의 별을 배경 삼아 눈은 더욱 차갑게 빛나고 있다.

​전설에 따르면 나중에 눈 아가씨는 태양신의 빛을 받아 녹아버리게 되고 
그녀를 사랑했던 남자도 그녀 뒤를 따르게 된다고 하니까 결국 비극이다. 
전설이 전해주고 싶었던 것은 무엇일까?
​사랑은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리는 허무한 것? 아니면 우리의 삶이 그렇다는 것일까?
별 같은 눈을 가진 눈 아가씨에게 물어 보고 싶다.

 

The Lake. 호수. 1902.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호수는 대지의 붉은 살과 숲 그리고 하늘을 담았다.
풀밭에는 들꽃이 가득하고 오랜 세월 이 곳을 지켰을 나무에는 
그 시간의 흔적이 고스란히 묻어 있다.

​꽃을 따는 여인이 등장했지만 여인마저도 동작을 멈춘 듯, 정물이 되었다. 
풍경 속에서 깊은 울림을 듣게 된다.
모든 것들이 천천히 흐르기 때문에 절대로 서둘러서는 안 될 것 같은 엄숙함도 느껴진다.

 

Tretyakov Gallery Room 26.
바스네쵸프의 그림이 전시된 트레티야코프 미술관 26번 방 모습.

 

Tretyakov Gallery Room 26.

 

Three Bogatyrs, 1881. oil on canvas. 446 X 295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러시아의 전설적인 기사들 세 명을 그렸다.
일리아 무로메츠 (Ilya Muromets)가 중앙에 있고, 도브리냐 니키티치(Dobrynya Nikitich)는 왼쪽에 있고 
알료샤 포포비치(Alyosha Popovich )는 오른쪽에 있다.

전설에 따르면 농부의 아들인 일리아 무로메츠 (Ilya Muromets)는 무롬(Murom) 근처의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는 키예프 시를 해방시키고 혼자서 체르니고프 시를 방어했다.
키예프에서 일리아 무로메츠 (Ilya Muromets)는 블라디미르 왕자에 의해 최고 보가티르(bogatyr 중세 기사)가 되었고, 
그의 이름은 국토와 국민의 보호에 전념하는 뛰어난 육체적, 영적 힘과 성실함을 뜻하는 말이 되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는 수많은 영화, 그림, 기념물, 만화 등등에서 영웅으로 묘사되었다. 
그는 유일한 서사시 영웅 시성 에 의해 러시아 정교회 .

도브리냐 니키티치(Dobrynya Nikitich)는 러시아 민족에게 가장 인기 있는 보가티르 (bogatyr) 중 하나다.
이 캐릭터는 키예프의 스뱌토슬라브(Svyatoslav) 대왕의 군대를 이끌고 
그의 아들 블라디미르(Vladimir) 대왕을 가르친 실제 장군 도브리냐(Dobrynya)를 기반으로 한다 .
도브리냐는 종종 왕실과 가깝고 민감한 외교적 임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그는 전문 궁수, 수영 선수 및 레슬러로 고귀한 전사 계급을 대표한다. 

알료샤 포포비치(Alyosha Popovich )는 러시아 민족 영웅 보가티르 중 막내다.
알료샤 포포비치(Alyosha Popovich )는 "교황의 아들"을 의미하며, 
아버지의 이름은 "Piest Levonty"또는 "대성당 사제 레온티(Leonty)"를 표현하고 있다. 
그의 이미지 역시 1071년 이교도 봉기에서 살해된 레온티 주교를 본떠 만들어졌을 것이라 생각된다.

 

After Prince Igor`s Battle with the Polovtsy, 1880. oil on canvas. 167 x 308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Tsar Ivan The Terrible, 이반 뇌제. 1897. oil on canvas. 247 × 132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하늘 아래 절대 권력 이반 뇌제는 자신이 세상의 중심이며 진리며 법인 러시아 황제다. 
그림에도 그런 고집이 그대로 배어 있다. 
황제로 군림하는 내내 자신의 말에 거역하면 그 어떤 이도 단칼에 베어버린 폭군이다. 
계단을 걸어 내려오는 이반 뇌제는 딱 그대로 심술맞고 고집스러운 늙은이다. 


바스네쵸프의 이반 뇌제는 워낙 잘 그려졌다 하여 러시아 오페라 등에 폭군을 표현할 때 
거의 이 그림을 바탕으로 의상이며 분장 등을 한다. 
특히 바스네쵸프는 역사 화가이면서도 당대 최고의 무대 미술 작가이기도 하다.

러시아 류리크 왕조의 황제. 흔히 이반 뇌제(雷帝)라고도 하며, 
영어로는 Ivan the terrible이라고 표현한다. 
이는 백성들이 그를 부른 칭호이자 별명인 그로즈니(Гро́зный)를 의역한 것으로 
'두렵다', '끔찍하다'라는 의미로 현대 영어에서 사용되는 '형편 없는'이란 뜻이 아니다. 
오히려 '적을 두렵게 한다'라는 뜻이 있으며, 이반 4세 통치 초기 카잔 칸국과 아스트라한 칸국을 
때려부수는 동시에 자국내 보야르들을 찍어누르던 시절에 주어진 별명이라 '강한' 리더라는 뜻이 강하다.

'뇌제'라는 표현은 일본에서 만들어진 조어를 그대로 가져온 것이다. 
그로즈니라는 단어 자체는 '무서운', '두려운'이라는 뜻이지만, 
그 어원이 뇌우를 뜻하는 그로자(гроза)이기 때문에 이를 두고 뇌제라고 번역한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뇌(雷) 자에는 우뢰라는 뜻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나운 모양새를 나타내는 뜻도 있으므로 
뇌제 자체가 사나운 황제라는 뜻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가끔 '이반 뇌제' 대신 '폭군 이반'이라고 의역한 경우도 있다. 
그러나 '그로즈니'라는 표현에는 폭군 이미지만 포함된 것이 아니라, 
민중에게 경외심을 일으킨다는 이미지도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폭군 이반'이라는 표현은 이반 4세의 폭정에만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완전히 합당한 번역어는 아니다.

이반 4세는 이전까지 공국의 수준에 불과했던 러시아를 처음으로 
국가의 지위에 올려 놓았고 스스로를 공작이 아닌 '모든 러시아인들의 차르' 라는 이름으로 
대관한 최초의 러시아 군주이기도 하다. 
차르라는 명칭 자체는 선군인 이반 3세 때부터 쓰였지만 
그것은 서유럽 국가들과 주고받는 외교문서에 국한되어 있었을 뿐 
군주의 정식 명칭은 '모든 러시아인들의 대공(大公)' 이었다. 
또한 그의 시대에는 주변지역들을 차례로 정복하여 
러시아를 동유럽의 강국으로 만드는 등 최대의 전성기를 구가하기도 하였다.

 

Alionushka, 1881년. oil on canvas, 221 x 173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The Baptism of Russia. - Date unknown.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Portrait of Zinaida Median. 1909.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Helena Adrianovny Prahovo. 1894.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In the park. Date unknown.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Portrait of Natalia Anatolevna Mammoth. 1883.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영상] 빅토르 바스네초프 작품 전시실. Tretyakov Gallery Room 26.

 

 

Flowers. 1848.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Portrait of Tatjana A. Mamontova. 1848. oil on canvas. 58 X 72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Reaper. 1867.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Russian proverbs and sayings. 1866~1867. 

 

Russian proverbs and sayings. 1866~1867.

 

Merchant family in the theater. 1869. sketch and study.

 

Portrait of the Artist Arkhip Kuinji. 1869. oil i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Girl with a bast basket. 1870.

 

Porters. 1870. 

 

Portrait of M.V. Vasnetsov. 1870.

 

Away. 1871. 

 

Brousov Calendar. 1871.

 

Grave digger. 1871. pencil on paper.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harmacist. 1871. 

 

Portrait of Appolinary Vasnetsov. 1872.

 

Beggars singer (Pilgrims). 1873. Vyatka Art Museum  (Russian Federation - Kirov)

 

Children Raiding Nests In The Forest, 1874. oil on canvas. 60 X 40 cm. private collection.
2012년 5월 런던 소더비 경매에서 181,250 파운드 (284,182 달러)에 낙찰된 작품

 

From Dominik. 1874. sketch abd study.

 

The farmer at the table. 1877.

 

The farmer with a sixth (study). 1877. sketch and study.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News of the capture of Kars. 1878. oil on canvas.
Saratov State Art Museum (Russian Federation - Saratov Region)

 

Playmates. 1878.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the Artist A M Vasnetsov. 1878.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Portrait of V. Vasnetsov the Artist's Wife. 바스네초프의 아내 초상화. 1878.
Vasnetsov House Museum  (Russian Federation - Moscow)

 

The head of the peasant. 1878. sketch and study.

 

Girl in a Headscarf.  1878.  Private collection. 

 

Vyatka River. 1878. Ryazan Regional Art Museum (Russian Federation - Ryazan)

 

A Game of Preference. 1879. oil on canvas. 136 X 84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Fallen Knight. 1879. sketch and study.

 

Porch in Akhtyrka (Ochtir). 1879. oil on canvas. Museum Estate of V. Polenov

 

Three Tsarevnas of the Underground Kingdom. 1879~1881. oil on canvas. 165.2 X 152.7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Three princess of the Underworld. (Three Tsarevnas of the Underground Kingdom) .1884.
oil on canvas. Kiev National Museum of Russian Art (Ukraine - Kiev)

 

Alyonushka. 1880. sketch and study

 

Bayan (sketch). 1880. sketch and study. oil on canvas. Abramtsevo State Historical, 
Artistic and Literary Museum-Reserve, Moscow region, Abramtsevo, Russia

 

The Water Carrier. 1880. Vasnetsov House Museum (Russian Federation - Moscow)

 

Pond in Akhtyrka. 1880. oil on canvas. Abramtsevo State Historical, Artistic 

and Literary Museum-Reserve, Moscow region, Abramtsevo, Russia

 

Pond in Ochtir. 1880.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Sedge. 1880.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The Vorya River. 1880​. oil on cardboard. 33 X 24 cm.
Tula Regional Art Museum (Russian Federation - Tula)

 

The valley of the river near the village of Vori whorl, landscape with children. 1880.
oil on canvas. Vasnetsov House Museum (Russian Federation - Moscow)

 

Alenushka.(study) 1881. sketch and study.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Alyonushka (study). 1881. sketch and study.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Edge of the spruce forest. 1881.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The Forest Edge. 1881​.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Landscape under Abramtzevo. 1881.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Lull. (Silence). 1881.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In a suit buffoon. (Boy in the Jester's Costume). 1882.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 

 

Spring. 1882. 

 

St. Sergius of Radonezh. 1882. oil on canvas. Abramtsevo State Historical, 
Artistic and Literary Museum-Reserve, Moscow region, Abramtsevo, Russia

 

A knight. 1883.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 

 

Ivan Petrov, a Peasant from Vladimir Province. 1883.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 

 

Oak Grove at Abramtsevo. 1883.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The Stone Age. 1883.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van the Terrible. 1883-1884​. Private collection

 

Ivan the Terrible(Sketch). 1884. sketch and study

 

Portrait of sculptor Mark Matveevitch Antokolsky. 1884.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Portrait of the artist Nikolai Kuznetsov. 1884.

 

Portrait of V. Mamontova. 1884. Vyatka Art Museum (Russian Federation - Kirov)

 

Underwater tower. (The Underwater Kingdom). 1884.
Vasnetsov House Museum  (Russian Federation - Moscow)

 

Costume Design for the Opera "Snow Maiden". 1885.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Ded Moroz. 1885.

 

Costume Design for the Opera "Snow Maiden" Herald. 1885.
Abramtsevo State Museum (Russian Federation - Moscow)

 

Jesters. 1885. 

 

Costume Design for the Opera "Snow Maiden". 1885.
Abramtsevo State Museum  (Russian Federation - Moscow)

 

Maiden. 1885. 

 

Costume Design for the Opera "Snow Maiden". 1885.
Abramtsevo State Museum  (Russian Federation - Moscow)

 

Nina Slobodka Berendeevka. 1885.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Winter. Prologue. 1885.
Abramtsevo State Museum (Russian Federation - Moscow)

 

Solitary and Bobylikha. 1885.

 

Costume Design for the Opera "Snow Maiden".  1885.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Vesna Krasna. 1885. 

 

Wise King Berendey. 1885.

 

 Yarilin Valley. 1885. Abramtsevo State Museum (Russian Federation - Moscow)

 

The Palace of Czar Berendei. 1885.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The Stone Age. 1882-1885.
State Historical Museum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The Stone Age. 1882-1885 .
State Historical Museum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Eucharist. 1886. Kiev National Museum of Russian Art (Ukraine - Kiev) 

 

God the Almighty. 1885-1886.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

 

Snegurochka and Lel. 1885~1886.

 

Four Horsemen of Apocalypse. 1887. oil on canvas.

 

Portrait of Victor Goshkevich, 1887. oil on canvas.​
The Founder of the Historic Aarchaeological Museum in Kherson.

 

Headed Duck hunter. 1889. oil on canvas.
Novgorod State Museum (Russian Federation - Veliky Novgorod)

 

Portrait of Boris Vasnetsov, son of the artist. 1889.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Baptism of Prince Vladimir. 1890. gouache, pencil. watercolor on paper.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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