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estny Khod (Religious Procession) in Kursk Gubernia. 쿠르스크 지방의 십자가 행렬. 

1883. oil on canvas. 280 x 175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

 
쿠르스크 구베르니아의 십자가 행렬 Religious Procession in Kursk Province(1880–1883년) 
 
​1880년에서 1883년 사이, 3년 여에 걸쳐 완성된 이 이 작품은 쿠르스크 지역의 코렌나야 수도원 
(Korennaya Monastery)에 모셔진 신령한 기적의 성상 '쿠르스크 성모상 (Our Lady of Kursk)'과 
십자가를 들고 거리 행진 행사를 펼치는 대규모 러시아 정교회 축제이다. 
거지와 장애인과 치안 경찰과 군인들을 위시해 지역 유지들이 앞장서서 
그 뒤를 수많은 사람들이 따라오며 대오를 이룬다. 
이 작품이 발표되었을 때, 어떻게 술 취한 취객이 성상을 들고 있느냐 하며 논란을 불러 일으키기도 했다. 
 
이 그림은 평범한 시골마을을 배경으로 한다.
러시아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십자가 행렬로, 교회 안에 있는 이콘(성상화)이나 성물을 들고 행진을 하는 행사라고 한다.
 
종교가 사람들에게 어떤 신념으로 자리잡을 때는 분명 인간의 귀천을 가리지는 않는다. 
그러나 신과 인간을 연결지어주는 인간이 개입하게 되면, 이상하게도 계급에 따라 신의 사랑은 차별을 두게 된다. 
행렬에 참가한 사람들의 표정은 재미있다.
이콘을 들고 걷는 귀부인은  자부심에 차 있으며, 화려한 복장의 성직자는 지루한 것처럼 보인다. 
두 명의 여인은 조심스레 성물 상자를 들고 걷고 있다. 
행렬의 질서를 유지하려는 치안 담당자는 말을 타고 거만하게 가고 있으며, 
어떤 사람은 채찍을 휘두르기까지 한다. 
지친 아이들은 동행하는 어른의 지적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 행렬에 끼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림의 왼쪽 하단, 그러나 화면에서 감상자와 가장 가까이 있는 그들이다.
 

 

 

쿠르스크 구베르니아의 종교 행렬 Religious Procession in Kursk Province, (세부 디테일)

 

 

쿠르스크 구베르니아의 종교 행렬 (세부 디테일)

 

 

쿠르스크 구베르니아의 종교 행렬 (세부 디테일)

 

 

쿠르스크 구베르니아의 종교 행렬 (세부 디테일)

 

 

쿠르스크 구베르니아의 종교 행렬 (세부 디테일)

 

 

쿠르스크 구베르니아의 종교 행렬 (세부 디테일)

 

 

쿠르스크 구베르니아의 종교 행렬 (세부 디테일)

 

레핀은 원래 십자가 행렬을 위해 숲을 지나는 배경을 선택했다고 한다. 

르노아르의 <물랭 드라 갈레트의 무도회>(1876)에서 표현된 일렁리는 햇빛의 효과를 살리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레핀은 참나무 숲 속의 햇빛 효과를 포기한다. 

빛과 그림자가 만들어내는 인상을 포기하고 화창한 하늘 아래, 뽀얀 먼지 일어나는 흙길을 선택한 것이다. 

그래서 레핀이 얻은 효과는 무엇일까? 바로 사람들이다. 

 

 

Religious Procession In An Oak Forest. 참나무 숲속의 십자가 행렬. 

1878. oil on canvas. 23X30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

쿠르스크 구베르니아의 종교 행렬을 그리기 위해 습작으로 그린 그림이다.

 

 

[참고] The Ball at the Moulin de la Galette. 르노아르 <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 1876년. 파리 오르세 미술관.

 

사람들의 표정은 그림자 하나 없는 빛 아래 선명하게 드러난다. 

행렬에 참가하는 마음과 표정 뿐 아니라 그들의 사회적 계급까지 표정에 담고 있는 듯 하다. 

인물의 표정 안에 개개인의 역사를 담아내는 것, 레핀은 그것을 선택한 것이다.  

 

 

Hunchback 1. 1881. oil on canvas.  53.5 x 64.5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레핀 <곱추소년 1> (Hunchback)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행렬에 끼지 못하는 사람, 그 중에서도 곱추 소년이다. 

소년은 레핀이 가장 공을 들인 인물이었다. 

그는 절름발이 곱추소년을 위해 여러 장의 습작을 남겼는데, 다양한 표정을 연구한 흔적이 보인다. 

그 중에서 그는 슬픈 표정이 아니라 무표정한 듯 앞으로 열심히 나가는 소년의 모습을 선택했다. 

 

소년의 얼굴에는 행렬에 낀 사람들의 오만함도, 지루함도 없다.  

 

 

Hunchback. 1881. sepia. paper. 23.5 x 32.5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레핀은 그림을 통해서 민중을 보여주고자 했다. 

르노아르가 군중의 모습으로 빛과 그림자를 보여주고자 했다면, 레핀에게 인물은 군중이 아니라 민중이었다. 

그들의 궁핍하고 황폐해진 삶은 행렬 뒤쪽의 민둥산이 증명해 준다. 

나무와 숲이 사라진 민둥산과 뽀얀 흙먼지, 그 속에서 살아가는 건조한 민중들은 종교를 통해 구원받고 싶어한다. 

그러나 신의 은총 역시 모든 사람 앞에 평등하지 않다. 

그럼에도 민중은 포기하지 않고 행렬 언저리에서 열심히 앞으로 걸어간다. 

불만을 표현하지도 않고 지루해 하지도 않고 열심히... 그래서 그들은 군중이 아니라 '민중'이다.

 

 

Hunchback. 습작

 

 

Hunchback. 습작

 

 

The Self immolation of Gogol. 1909. oil on canvas. 79 X 131 cm.

The Stat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당장이라도 불 속에 뛰어들 것 같은 광기 어린 몸짓이 관객을 얼어붙게 만든다.  

톨스토이와 함께 러시아의 대 문호로 알려진 고골은 왜 끝내 자신의 원고를 불태워 버렸을까? 

러시아 미술의 거장 일리야 레핀은 일생동안 고골을 존경하며 

“신 앞에 선 우리 민중의 양심을 밝히는 가장 붉고 뜨거운 촛불”이라 표현했다.

 

레핀은 그의 일생과 모든 작품에 관심을 가졌고 평생 우울증과 신경쇠약에 시달리던 고골이 

자신의 작품에 만족하지 못해 스스로 불 속에 던져 넣은 일화를 극적으로 되살려냈다. 

표현 대상과 주제에 따라 자유자재로 기법을 변화시키는 레핀의 거장다운 솜씨는 이 작품에도 여지없이 드러나 

화면 전면을 아우른 둔탁한 붓질과 강렬한 색채가 오히려 고골의 창작적 열정과 비극적 운명에 우리를 집중하게 한다.

 

고골은 '죽은 혼' 제2부를 불태운 그해 2월 21일에 스스로 목숨을 거두었다.

 

 

In the besieged Moscow in 1812. 1912. oil on canvas. 143 x 100.5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the Author Vladimir Korolemko. 1912. oil on canvas. 64 x 75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Wounded man. 1913. oil on canvas. 50 X 49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Summer landscape in Kurskaya guberniya. 1876~1915. oil on  canvas.  20 x 14 cm .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the physiologist Ivan Petrovich Pavlov. 1924. oil on canvas. 48 X 54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Pilgrim. Study. Date unknown. Watercolor.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Italian models

 

 

Landscape of the Volga with boats. 1870. oil on canvas. 37 X 25 cm.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P.P. Chistyakov. 1870.

 

 

Raising of Jairus Daughter. 1870.

 

 

Seller of student works at the Academy of Arts. 1870.

 

 

Shiryaev gully of the Volga. 1870.

 

 

Barge Haulers at the Fire. 1870~1872.

 

 

Slavic composers. 1872.

 

 

 Woman's Head (V.A. Repina lying in bed). 1872. sketch and study

 

 

A young man in military uniform. 1873

 

 

Burlak. 180~1873. oil on canvas. 50 X 61 cm. Private collection

 

 

Man and woman at the table. The man pulls on the glove. 1873.

 

 

Horse for the stones collecting in the Vela. 1874. oil on canvas. 44 X 28 cm.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a Woman. 1874.

 

 

Ballet scene. 1875.  oil on cardboard. 22.5 X  29 cm 

 

 

Hat man. 1875.

 

 

Landscape with boat. 1875. 

 

 

kranian Girl. 1875.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Head of woman (etude)..1875 . oil on canvas. 54 X 46 cm. Private Collection

 

 

A Parisian Cafe.1875. oil on canvas. 120.6 X 191.8 cm.   Private Collection.

 

 

A Parisian Cafe (study).1875. oil on canvas. 35.5 X 25.5 cm.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a military engineer, Captain A. Shevtsov, brother of the artist's wife. 1876

 

 

Portrait of M.P. Shevtsova, wife of A. Shevtsov. 1876.

 

 

Portrait of a Lady. 1876 .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the Artist A. P. Bogolubov. 1876. oil on canvas. 90 X  117 cm​.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V. Repin, musician, brother of the artist. 1876.

 

 

Reading girl. 1876.

 

 

River Bank. 1876. oil on  canvas.  The K. Savitsky Picture Gallery, Penza, Russian

 

 

Ukranian Girl by a Fence. 1876. oil on canvas. The Art Museum of Belaru, Minsk, Belarus

 
그림 출처 : http://www.abcgalle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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