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portrait. 자화상.1885. Indian ink, brush and white on yellow paper. 27.8 X 37.7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리투아니아 카팔타이 출생.
그는 어려서 부모를 잃고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예술에 대한 뛰어난 재능이 인정되어
모스크바의 미술전문학교에서 수학하고 풍경화가인 A.K.사브라소프와 V.D.폴레노프의 지도를 받았다.
그는 서정적인 러시아 풍경화가들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초기부터 개성있는 자신의 방식으로 그림을 그렸다.
대표적인 무드 풍경화 (Mood Landscape)로 그의 그림이 불리면서 러시아 지식인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았으며 그는 그림뿐 아니라 시와 음악에도 무한한 열정을 갖고 있었다.
안톤 체홉(Anton Chekhov, 1860~1904)과도 친구였던 그는
삶에 대한 철학적인 고뇌를 거듭하며 뛰어난 예술가로 성장했다.
1884년부터는 이동파(移動派) 운동에 가담하기도 했으며 리얼리즘 회화 발전에 주력하고,
1898년 이후는 모교에서 후진들의 지도에 힘쓰는 한편 볼가를 비롯하여
핀란드 · 독일 · 프랑스 · 스위스 · 이탈리아 등지를 돌아다니면서 독특한 풍경화를 그렸다.
1897년 그는 심한 심장병을 앓게 되고 죽음과의 싸움 속에서도 열정과 뛰어난 테크닉,
특별한 영감은 그가 세상을 떠나는 날까지 새로운 스타일의 작업을 시도하게 했다.
1900년 마흔 살에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많은 전시회를 열고
그 시대의 많은 예술가들과 깊은 우정을 나누며 당대를 대표하는 화가로 인정을 받았다.
“자연의 장엄한 아름다움 속에서 신비를 느끼면서도 그 웅대한 느낌을
표현해 낼 수 없는 내 자신의 무능력함을 깨닫는 것보다 더 비극적인 일이 또 있으랴!"
- Isaak Levitan
이삭 일리치 레비탄은 20세기가 시작되기 전 러시아에서 가장 사랑 받는 풍경화가였다.
그의 작품에는 서정과 철학 그리고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에 대한
작가의 고뇌가 들어 있다고 평론가들은 말한다.
그는 특히 조국 러시아의 대자연을 사랑하여 이를 소재로 서정적인 풍경화를 많이 그렸다.
대표작으로 《블라디미르에의 길》《가을날》《못가》등이 있으며, 이들 작품은 그의 다른 작품과 함께
모스크바 트레티야코프 미술관(Tretyakov Gallery, Moscow)에 소장되어 있다.
Self portrait. 자화상. 1896. oil on canvas. 39 X 58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이삭 일리치 레비탄은 1860년 러시아 제국의 지배하에 있던
리투아니아의 유태인 랍비 가정에서 태어나고 성장하였다.
10살때 가족을 따라 모스크바로 이주한 그는 13살때인 1873년
형인 아벨이 2년간 공부한 적이 있었던 <모스크바 미술 조각 건축학교>에 입학한다.
여기에서 1년간의 모사 학습을 마친 뒤 자연주의적 화풍을 배우는 과정을 거쳐
본격적인 풍경화 수업을 시작한다.
이때 그를 가르켰던 스승은 러시아 회화에 있어 큰 획을 그었다고 알려진 사라토프. 페로프. 뽈로네프 등이다.
그림에 대한 천재들만 모여 있던 학교에서 우수한 재능을 인정받아
한 박스의 그림 도구와 두 타스의 붓을 상으로 받았다는 기록이 있는 것을 보면
그의 그림에 대한 재능은 타고난 것이었다는 추측을 가능하게 한다.
그의 나이 15살 때인 1875년에 모친이 사망하고, 이어 1879년에 부친이 세상을 떠남에 따라
그의 가족은 처참한 가난의 상채로 빠져들지만 레비탄의 재능과 그때까지 이룬 성과를
지속적으로 후원하기 위해 학교에서 장학금을 수여한다.
1877년 이삭 레비탄은 처음으로 공재 전시회를 열며 세간의 관심을 받기 시작한다.
1878년 짜르 알렉산드르 2세에 대한 솔로비예프의 암살 시도 후 제국 내
대도시에 거주하고 있던 유태인을 살티코프카 교회로 강제 이주시키는 일이 벌어져
레비탄 역시 사회로부터 격리되지만 예술 애호가들의 압력으로
행정당국은 레비탄에게 모스크바로 돌아 갈 수 있도록 허가한다.
1870년대 말 그는 주로 모스크바 근교에서 작업하며 자연의 형태와 상태에
숭고한 기품이 드리워지고 인간의 심상을 반영한 <가을날. 소콜니키>와 같은
느낌이 풍성하게 깃들어진 풍경화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쉐레메쩨프 공작의 궁전인 <오스딴끼>에서 작업을 할 동안 저택과 공원을 그리기도 했지만,
그가 가장 선호한 장소는 쉐레메쩨프 공작의 영지이기도 한
모스크바 인근의 시적인 풍광이 살아 있는 숲과 근교였다.
현재 모스크바 국제 공항인 <쉐레메쩨프 드바> 공항은
공작의 영지 위에 건설한 이유로 공작의 이름을 따 사용하고 있다.
1880년 미술애호가인 파벨 트레쨔코프가 레비탄의 그림
<가을. 소콜니카>를 사들이게 되면서 트레치아코프의 후원을 받는다.
러시아 근대 미술은 부유한 상인이 었던 트레짜코프에 빗진 바가 크다.
그는 무명의 재능있는 많은 화가들의 작품을 제값을 주고 사들임으로서
화가가 생계를 유지하며 재능이 꽃필 수있도록 뒷받침을 했다.
현재 모스크바 라브루쉰스끼 10번지에 있는 트레짜코프 미술관은 이콘 등 종교화를 포함해
가장 방대한 러시아 미술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는 미술관으로 이는 거상 트레짜코프가
자신의 미술 컬렉션을 사회에 기부한 것을 바탕으로 조성된 것이다.
레비탄이 태어나던 이듬해인 1861년 러시아에서는
기존 사회 구조을 기본부터 흔드는 농노해방이 있었다.
농노해방을 전후로 당시 독일 낭만주의와 신고전주의를 중심으로 하는
뻬쩨르부르크 아카데미 주도로 이뤄지고 있었던 황제. 러시아 귀족 계층과 관료 만을 위한
러시아 예술의 경향에 회의를 갖는 사람들이 나타난다.
특히 러시아 철도왕 사바 마몬토프는 자신의 영지 아브람체보에 당대 가장 진보적인
예술가. 화가. 작곡가. 가수. 역사학자. 고고학자. 문필가. 배우를 볼러모아
슬라브적인 예술의 가치를 높히며 관제 예술과 차별성을 시도한다.
이러한 아브람체보 공동체 멤버 중의한 사람이었던 이삭 레비탄은 1884년 봄
<뻬레드비줴니카> 라고 알려져 있는 <이동전람회파>에 참가하고 1891년 정회원 자격을 얻는다.
이동전람회파는 '보야르'라는 러시아 전통적인 귀족 중심의 미술을 러시아 대지를 지키며 살아가는
민중에게 돌려 주려는 미술가들의 각성이 일으킨 운동으로 화랑과 대지주의 저택이 아닌
거리와 광장을 그들의전시회장으로 삼았으며 그림의 소재 역시 서구주의에 치우친
귀족중심의 취향이 아니라 생새하게 살아 숨쉬는 자연고 민초들의 이상을 화폭에 담았다.
레비탄의 그림이 보여주는 소재와 경향을 잘 설명하는 단초이다.
이것은 모두 1812년 나폴레옹과의 전쟁인 <조국전쟁>에서 승리후 승전국의 지위를 갖고
서유럽을 시찰한 청년 귀족들이 귀국하며 1825년 일으킨 러시아 민중의 혼을 자각하고,
폐쇄적인 권력체제에 도전했던 12월당(제카브리스뜨) 혁명의 자식들이었다.
<모스크바 미술. 조각. 건축학교>시절 레비탄은 콘스탄찐 코로빈, 미하일 네스쩨로프,
건축가 표도르 쉐흐쩰과 친교를 쌓으며 작가인 안톤 체호프와
그의 형제 니콜라이 체호프와 깊은 교분을 갖게 된다.
레비탄은 종종 체호프의 저택을 방문했다.
이에 어떤 사람은 레비탄이 체호프의 누이인 마리아와 사랑에 빠졌다고도 생각하기도 헀다고 한다.
1880년대 초 레비탄은 체호프 형제들과 잡지 <모스크바>에서 같이 작업했으며
<크레믈린>의 삽화를 그리기도 했다.
1885~86년 마몬토프가 후원하는 러시아식 오페라에서 코로빈과 같이 무대 미술을 담당했다.
또한 1880년대에는 뽈레노프의 집에서 열렸던 소묘 및 수채화 모임에 참가하기도 하였다.
레비탄의 작품은 러시아 풍경에 대한 깊은 시적인 울림을 표현하고 있다.
레비탄은 풍경화가이기는 했지만 도시 풍경을 거의 그리지 않았다.
여기에 전시된 그의 그림을 보면 단번에 드러나는 사실이지만 그는 심산유곡과 같은
순수한 자연이나 이상화된 자연풍경을 그리지 않고 , 인간의 삶과 접점을 이루는 풍경을 그렸다.
다시말하면 그는 경계선상의 풍경화가였다.
그 경계선상에서 "자연의 장엄한 아름다움 속에서 신비를 느끼면서도 그 웅대한 느낌을 표현해 낼수 없는
자신의 무능력함을 깨닫는 것보다 더 비극적인 일이 또 있으랴?"라고 되뇌이며 ,
레비탄은 소박하지만 위대한, 하지만 모든 이의 공감을 얻는 자연의 모습을 화폭에 옮겼다.
그의 작품의 전체적 분위기는 조용하며 전원풍경 가운데서는 레비탄 특유의 멜랑꼴리가 살아 있다.
이런 경향의 주요 작품으로는 <블라디미르카 가도 (Vladimirka Road). 1892>,
<저녁종(Evening Bells)1892>과 <영원한 안식(Above the Eternal Peace).1894>등이 있다.
그의 후기 작품들은 인상주의적인 것에 근접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의 파레트는 인상주의의 눈으로 보여지는 것이나 과학적 사실 보다는
점점 더 자연주의적이고 시적인 방향으로 흘러간다.
1890년 여름 레비탄은 유례베츠를 방문하여 많은 풍경화와 습작을 남겼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그의 최고 걸작 중의 하나인 <침묵의 수도원(Qulet Abode)>이 탄생했다.
조용한 수도원 풍경과 외부세계로 연결되는 단촐한 다리는 레비탄 자신의 정신적 상태를
반영하고 있다고 해석된다.
1897년. 이미 유명해진 레비탄은 당시 러시아 최고의 권위를 갖고 있는 제국 예술 아카데미에 선출되었지만,
지병으로 인해 그의 생명은 꺼져가고 있었다.
밀년의 레비탄은 크림 지방에 있는 체호프의 집에서 보낸다.
끈임없는 질병에도 불구하고, 그의 마지막 작품은 러시아 자연 풍경의
영속적인 미와 적막을 의미하는 빛의 환호로 가득차 있다.
가족이나 아이가 없었던 레비탄이 40세를 일기로 사망한 뒤 도로고말로보 유태인 묘지에 매장되었다.
하지만 지금 그의 무덤은 1941년 체호프 일가의 가족묘 옆으로 이장되어
모스크바의 노보제비치 수도원 묘지에 있다.
On the Volga 볼가 강에서. 1887-1888, Oil on canvas. 57.8x88.7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볼가강은 러시아 풍경화가들이 빼놓지 않고 그린 주제였다.
러시아를 관통하는 볼가강은 러시아인 들에게 생명이었을 것이고 어머니 같은 느낌이었을 것이다.
모든 것이 정지된 듯한 모습이다.
강변에도 그리고 강물 위에서 흔들리는 배 위에도 인적이 없다.
강물은 흐린 하늘과 강을 따라 달리는 검붉은 언덕의 모습을 담고 반으로 나뉘었다
언뜻 보기에는 한 장의 엽서와도 같은 평범한 풍경이다.
고요한 강변에 나룻배들이 정박해 있고 저 멀리 통나무를 운반하려는 작업 광경이 보인다.
세심하게 구석구석을 살펴보는데 갑자기 화면 전체에서 묘한 떨림과 깊이감이 확연히 살아난다.
어디서 오는 것일까? 갈색이 완연한 강 건너 야트막한 숲 언덕이 유장한 볼가 강물에 반사되고 있다.
그런데 그 물그림자로부터 시작된 공간감과 사실감의 진동이 화면 전체로 번지며
생기를 되살리는 데는 잠깐의 시간이면 충분했다.
19세기 말 러시아 풍경화의 거장 레비탄은
‘분위기 풍경화(peizazh nastroeniya)’라는 분야를 개척한 장본인이다.
그는 보는 이의 내적 심리와 공명하는 자연의 상태를 창조해냈다.
1887년 처음으로 볼가 강을 여행한 레비탄은
“강력한 예술적 영감의 원천으로서 볼가 강을 기다려왔다”라고 술회하였고
이 여행으로 완성된 작품들은 그의 여러 풍경화들 가운데서도
더욱 중요하고 값진 그림이 되었다고 한다.
In the North. 북부지방에서. 1896. oil on canvas. 106 X 77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이번엔 러시아적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레비탄(1860~1900)의 '북부 지방에서'를 보자.
그는 러시아 이동파 화가로 조국의 자연을 극진히 사랑하여
적막한 분위기까지도 서정적 풍경화로 그렸다.
이 그림은 러시아와 핀란드 북부지방에서 영감을 얻은 것으로
추운 북부지방의 신비와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야성의 숲에 신비한 실루엣이 도입되어 장엄하게 느껴진다.
그밖에도 풍경화의 대가들 폴레노프, 사브라소프, 쥬코프스키, 키셀료프 등이 있다
레비탄은 지금의 리투아니아 지방의 가난한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마을에서는 독일어와 불어를 가르쳤고,
나중에는 철교 공사를 하는 프랑스 회사의 통역으로 일을 했다,
교육을 받은 집안이라고 할 수 있겠다.
11살 때 모스크바로 이사를 가서는 형이 2년 전부터 다니고 있던 모스크바 예술학교에 입학한다.
공부를 잘했는지 물감 한 박스와 그림 붓 두 다스를 받았다는 기록이 있다.
15살이 되던 해 어머니가 세상을 떠나고 바로 아버지도 병으로 눕고 만다.
아버지는 더 이상 4명의 자식들을 지킬 수 없었고 레비탄은 극심한 가난에 빠지게 되었다.
돈이 한 푼도 없어서 친척집이나 친구집에서 잠을 잤는데
그것도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학교의 빈 강의실에서 잠을 잤다.
야경꾼들이 그런 그를 보고는 야경꾼 숙소에서 재우기도 했다.
그러자 학교는 그가 보여준 재능과 성취를 감안하여 학비를 면제하여 준다.
병석에 있던 아버지는 어머니가 세상을 떠난 2년 후 장티푸스로 아내의 뒤를 따른다.
그 해 순회전시회 처음 참가했는데 언론으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그의 인생에서 불행은 여기까지가 아니었다.
학생이었던 알렉산더 솔로비에프라는 청년이
당시 러시아 황제였던 알렉산더 2세를 권총으로 암살하려다 실패하는 일이 발생한다.
이 일로 인해 러시아 대도시에 사는 모든 유태인들에게 도시 추방령이 내려진다.
아픈 여동생 데레사와 함께 레비탄은 오스탄키노라는 곳으로 자리를 옮겨야 했다.
그러나 모스크바의 미술 애호가들이 관리들에게 압력을 넣어 그를 다시 모스크바로 돌아오게 한다.
모스크바로 돌아와서 다시 학교를 다니게 되면서 그는
미술, 조각, 건축을 전공하는 각 방면의 여러 친구들을 만나게 된다.
그 중 니콜라이 체홉이라는 건축을 전공하는 친구가 있었는데,
동생이 소설가였던 안톤 체홉이었다
레비탄의 그림이 주목 받는 이유 중의 하나는 소위 ‘무드 풍경화’ 라는
독특한 장르에서 그의 작품이 두각을 나타냈기 때문이다.
시와 음악을 좋아했고 야외에서의 작업을 늘 고집했던 그는,
자연을 향한 그의 감성을 그림 속에 녹여 넣었다.
그는 안톤 체홉의 집에 자주 놀러 갔다.
주위의 친구들은 그가 체홉의 여동생 마리아와 사랑에 빠졌기 때문이라고 했지만
그가 가족도 아이도 없이 세상을 떠난 것을 보면 괜한 소리 같기도 하다.
세상을 떠나기 3년 전부터 그는 심각한 심장병을 가지고 있음을 알았다.
그렇지만 계속되는 죽음의 위협 속에서도 그는 일을 멈추지 않았다.
그가 졸업한 모스크바 예술학교에서 죽는 순간까지 학생들을 지도했다.
말년을 평생 친구였던 체홉의 집에서 지냈는데 심한 감기와 열을 앓다가 40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운명하기 전 동생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편지를 모두 태워버리라고 부탁을 한다.
그림 외에는 남길 것이 없다고 생각했던 것일까?
가장 사랑 받고 가장 존경 받았던 그의 명성에 비하면 그의 일생은 너무 짧았다.
안톤 체홉은 그의 그림에서 영감을 얻곤 했다고 한다.
그가 자연에 대해 가졌던 행복한 감정은 아무나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또 친구들과 우정을 나누는 것이 최고의 기쁨이라고 했던 레비탄이었다.
Autumn Day, Sokolniki. 1879 . oil on canvas. 63 X 50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리비탄의 작품은 러시아 풍경화의 서정적 매력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그는 도시보다는 시적인 분위기의 숲, 전원의 풍경을 선호했고, 그가 창시한 "무드 풍경화"는
이런 형태와 자연 조건에 정신적인 의미를 불어넣어 인간의 정신상태를 담아내려 했다.
숨죽인듯, 멜랑코리하며 파스텔 톤에 사람이 주로 배제된 점이 그 특징이다.
독신이었던 리비탄은 그의 생애 마지막을 크리미아의 안톤 체홉의 집에서 보냈다.
병에 시달리면서도 그의 그림은 빛으로 넘쳤고, 러시의 자연의 고요함과 영원한 아름다움을 담아냈다.
리비탄은 40세로 요절하여 유대인 묘지에 묻혔는데, 41년 후 그의 유골은 안톤 체홉의 묘지 옆으로 이장됐다.
Vesper Chimes. 저녁 종. 1892. oil on canvas. 67 X 108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The Vladimir's Road. 블라디미르 도로. 1892 . oil on canvas. 79 X 103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끝이 어디에 닿을 지도 모를 듯 길게 난 길.
이 길은 누군가에게 시작 될 수도 있고 도착이 될 수도 있다.
수 많은 사람들의 발자취를 품고 있는 저 길을 보며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사실 그림 속 길은 시베리아 유형지로 연결되는 길이란다.
수 백년의 역사 속에 수많은 눈물을 뿌렸을 저 길은 러시아인들의 존재이며 근원이라 할 수 있다.
길은 사람과 사람을 이어 주는 통로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헤어지는 곳이기도 하다.
물리적인 공간과 시간을 장벽으로 만드는 것도 길이다.
지평선 너머 사리지는 길의 끝은 동경의 대상이지만,
그러나 이 길은 시베리아 유형지로 가는 길이다.
블라디미르는 모스크바에서 동쪽의 <니쥐니 노보고로트>로 이어지는 길목에 있으며,
제정 러시아 당시 그 길은 시베리아로 접근하는 주요 통로 중의 하나였다.
네를리 성당 인근의 보골류보보까지 가는 도중 깨끗하게 아스팔트로 포장된 도로는,
제정 러시아 당시에는 시대와의 불화를 겪었던 젊은 유형수들이
시베리아의 유형지를 향해 떠나며 걸었던 길이었다.
어쩌면 살아서는 돌아오지 못할 그 길을 가며 피눈물을 뿌렸던 바로 그 길이었다.
그리고 어느 여름날의 러시아의 풍광을 배경으로 잘 만들어진 영화필름과 같은 기억 속의
블라디미르카 가도를 레비탄의 그림을 통해 전혀 다른 방식으로 다시 만난다.
하지만, 흙먼지 날리는 모습의 <블라지미르카 가도>, 그 길은 <수용소군도>,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의 저자 솔제니친이 기나긴 소비에트에 대한 정치적 망명생활을
청산하고 러시아에 돌아와서 맨 처음 했던, 광활한 러시아 영토에 대한 순례를 위해
여든의 노구를 이끌고 떠난 길이기도 했다.
1958년 작가 보리스 빠스쩨르나끄는 스웨덴 한림원으로 부터
<의사 지바고>에 대한 노벨문학상 지명을 통보받는다.
소비에트 혁명에 소극적이고, 어쩌면 비판적이기까지 했기에 조국 러시아에서
출간되지 못하고 이탈리아에서 처음 출간되었던 <의사 지바고>에 주어지는 상을 수상하면,
혁명으로 세워진 당시의 조국인 소비에트의 아이덴티티에 대한 부정으로 간주될 수 있는 상황이었다.
그가 수상을 위해 출국한다면 소비에트로의 귀국을 허가받지 못할 것이라는 당국의 통고가 있고 나서
"고국을 떠난 작가는 토양을 떠난 화초와 같다"라는 말을 남기면서 수상을 거부한다.
도무지 사랑하기는 어려웠던 소비에트라는 정치체제와는 별개로,
그에게 있어 러시아는 떨어져서는 살 수 없는 살가운 애정의 대상이었던 것이다.
그 후, 소비에트 작가동맹에서 축출되고, 마치 지바고가 평생의 연인 라라의 뒷모습을 보며
거리에서 심장마비로 죽어갔듯이 빠르쩨르나끄는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쓸쓸하게 사망하면서도 러시아 대지에 대한 사랑을 멈추지 않았다.
빠스쩨르나끄가 잃어버리길 두려워했던, 솔제니친이 여든의 노구를 이끌고 순례한
바로 그 러시아의 대지와 그 길을 걸어갔던 사람들의 숨결이 <블라디미르카 가도> 속에
표현되어 있고, 비록 손바닥만한 도판이지만 그 조그만 그림에서 이러한 것들을 읽어낼 수 있다.
한여름 뙤약볕에 몸을 내어말리던 금잔화가 먼지를 뽀얗게 뒤집어쓴 채로 피어있던 그 길을,
그리고 몇 년 만에 친정을 다니러 왔다가 헤어짐의 눈물을 훔치며 집을 나서는
고된 시집살이에 시달린 이웃집 누나와 늙으신 그녀 어머니의 주름진 눈매 틈으로 번져가던
마른 눈물 사이에 고통스럽게 놓여있던 황토길을 다시 보게 된다.
어쩔 수 없이 걸어가야 했던, 아직도 기나긴 과거로부터 흙먼지 속으로 사라지는 미래를 향해
놓여 있어, 현재의 우리 삶을 가능케 할 뿐만 아니라 처절한 확증성을 더해주던,
애증의 대상일 수 밖에 없는 삶과 역사의 그 길을 레비탄의 그림 속에서 볼 수 있다.
분명히, 레비탄의 그 그림에 시선을 붙들어 둔 것은,
광활한 서시베리아 순상지 평원에 뚫린 단순하면서도 지리적인 개념의 도로만은 아닐 것이다.
그것은 잊혀진 삶의 기억의 어느 부분을 현재와의 소통이 가능하도록
정신적 제단에 올려놓게 만드는 힘이며 그 통로일 것이다.
또한, 그 힘은 보이지 않는 미래의 시간이 우리 얼굴에 빚어놓을 그 무엇을 기대하게 하며,
불확실함을 기대와 환호와 좌절로 변태시키면서 현실에 한발 앞서 나의 삶을 이끄는,
돌연한 향기와 거부할 수 없는 아름다움에 대한 끈적한 집착의 다른 이름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이제 누가 감히 눈에 보이는 풍경만을 그렸던 풍경화가라는 단순한 수식어를 그에게 선사할 수 있을까?
비록 컴퓨터 화면으로나마 그의 그림을 접할수록, 그가 자연이 보여주는 아름다움을 숙주로 해서,
자연 위에 흘렀던 바람의 흔적을, 광활한 초원과 수풀을 휘감으며 어루만지면서
들꽃과 같은 끈질긴 생명력을 이어왔던 러시아 민초들의 이마와 가슴에 속삭였던
그런 바람을 번식시켰다는 심증을 갖게 된다.
이렇듯 레비탄의 천재성은 경계선상의 자연과, 이 안에 부대끼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숨결과,
역사를 한꺼번에 화폭에 씨줄과 날줄로 엮어 화폭 속에 통합시켜 놓았다.
그는 영속적인 자연의 미와 적막한 빛의 환희 속에서 바람을 그린 화가였다.
Above the Eternal tranquility. 영원한 평화 그너머. 1894 . oil on canvas. 95 X 127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영원한 평화 그 너머'에는 소나기가 지나간 후의 고즈넉한 여름 풍경을 그대로 품고 있다.
그림 속 자연은 장엄하고 거룩한 느낌이다.
작가는 언덕 위에 있는 교회 옆에 자신을 세워 놓고 광활한 자연을 둘러 보라고 말한다.
세상 안에서 우리 인간은 아름다운 다툼을 하지만
대단한 자연 앞에 서면 누구나 자신을 돌아보며 겸허해진다.
레비탄은 이런 풍경을 보여주며 삶을 돌이켜보라 일깨워 주는 것이다.
Autumn. Road in a Village. 1877.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Evening. 1877.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The Moskva River. 1877.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Sunny Day. Spring, 햇살 바른 날. 1876-1877 .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흰 허리를 드러낸 자작나무 아래 닭 몇 마리가 있는 아주 평범한 풍경이다.
모스크바에서 추방당해 오스탄키노에 거주할 때 레비탄은 집이나 공원의 허름한 부분들을 포함한
소박한 전원 풍경을 주로 그렸는데, 그가 가장 좋아했던 대상은 시가 있는 숲과 평온한 시골 모습이었다.
Birch Grove. 1878.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Autumn Leaves. 1879. oil on cardboard. 10 X 14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Oak Tree. 1880. oil on canvas. 57.6 X 57.5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oad in a Wood. 1881.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Spring in the Forest. 숲속의 샘물. 1882.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Evening in the Field. 1883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The First Green. May. 1883.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Tree Trunk. 1883. graphite. pencil, paper. Sketch and Study.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Autumn. 1884. Watercolor.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Footbridge. Savvina Sloboda. 다리. 사빈스카야 정착지. Study. 1884. oil on canvas. 29 X 25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The Last Snow. Savvina Sloboda. Study. 1884.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Village Savvinskaya Sloboda near Zvenigorod. 1884. oil on canvas. 44 X 67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Village Savvinskaya Sloboda near Zvenigorod. Summer View. 1884. oil on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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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sh Wind. Volga. 볼가강의 시원한 바람. 1895. oil on canvas. 72 X 123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볼가 강의 여름 강물과 파란 하늘이 하나되어 온 세상을 푸르게 물들인 듯한 그림이다.
잔잔한 물결의 움직임과 하늘의 구름을 보며
볼가 강에서 부는 시원한 바람이 현실에서 그대로 느껴지는 듯 상쾌하다.
The Church Wall. 1885 .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Parkway. Ostankino. (Alley in Ostankino). 1885. oil on cardboard. 43.6 X 54.3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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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ter in the Forest.1885 . oil on canvas. 45 X 55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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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imea. In the Mountains. Study.1886 . Oil on paper mounted on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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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use in Alupka.1886. oil on paper.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In the Mountains, Crimea. 1886. oil on paper.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In the Mountains, Crimea. 1886.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The Istra River. Study. 1885-1886. oil on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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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rtrait of Writer Anton Chekhov. 1885-1886. oil on paper. 31 X 41.8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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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cky Coast. 1886.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Street in Yalta. 얄타의 거리. 1886. oil on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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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tar Cemetery, Crimea. 1886. oil on canvas. 75.2 X 45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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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piary. 1887.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Autumn Morning Mist. 1886-1887. oil on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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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imean Landscape. 1887. Lithograph.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Spring Flood. 1887.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Autumn. The Watermill. 1888. oil on canvas. 65 X 41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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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ning on the Volga. 1887-1888. oil on canvas. 81 X 50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Evening on the Volga. 1888. oil on cardboard.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The First Green. May. Study. 1883-1888. oil on cardboard.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Grey Day. 1888. oil on cardboard. 25 X 17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Grey Day. 1888. oil on cardboard. 25 X 15.8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The Interior of Sts. Peter and Paul Church in Plyos. 1888. oil on canvas. 25.2 X 14.3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On the Volga. 1888. oil on paper. 88.7 X 57.8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River. 1888.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The Seashore. 1888. oil on paper.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Moonlit Night. A Village.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After the Rain. Plyos. 1889. oil on canvas. 125 X 80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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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rch grove. 1889. oil on canvas. 50 X 30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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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ning. 1889. pen and ink.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Evening. The Golden Plyos. 1889. oil on canvas. 84 X 142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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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ning. The Golden Plyos. 1889. oil on panel.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Evening. The Golden Plyos. 1889. Water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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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est violets and forget-me-nots. 1889. oil on canvas. 49 X 35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Cowherd. 1890. oil on paper.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In the Vicinity of Bordighera, in the North of Italy. 1890. oil on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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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Vicinity of Bordighera, in the North of Italy. 1890. pastel.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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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terranean Seacoast. 1890.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Old Homestead in Plyos. 1890. oil on canvas. 62 X 40.2 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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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lent Cloister. 1890. oil on canvas. 108 X 88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조그만 개울을 지나 길이 성당으로 이어져 있다.
다리를 가운데 두고 성당이 있는 곳과 내가 서 있는 곳이 나뉘어 있다.
다리는 세상과 나를 연결하고, 자연과 나를 연결하는 통로이다.
단 한 작품을 제외하고는 도시를 그리지 않았던 레비탄의 자연에 대한 태도가 그림에 표현되어 있다.
Silent Cloister. 1890.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Springtime in Italy. 1890. oil on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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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umn. 1890. Water-colors and pencilon paper.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By the Whirlpool. 1892. oil on canvas. 150 X 209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강을 가로질러 Across the River
강을 건너 숲 속으로 뻗어 있는 길을 다리가 연결하고 있다.
가난한 시절 돈이 없어 학비가 면제되는 것을 부끄러워 했던 레비탄은 아침 일찍 일어나서
역으로 달려가 승객들을 태운 기차가 출발하기 전 기차를 스케치하고는 했다.
대낮의 태양을 품고 있는 러시아 여름 저녁의 고즈넉함과
외롭게 서 있는 통마무 다리가 한 편의 시 같은 느낌을 준다.
이 그림은 실제로 보면 좋은데 다리의 방향이 내 시선을 따라 움직인다.
By the Whirlpool. Study. 습작. 1892 .oil on canvas. 33 X 25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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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to "Above the eternal tranquility". 1892. oil on canvas. 127 X 95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Garden in Blossom. 1890-1893. pas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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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ve the Eternal Peace. Study. 1894. oil on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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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niche, Southern France. Sketch. 1894. oil on card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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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ke Como. 1894 . pastel.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Lake Como. 1894. oil on cardboard.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Autumn. 1895.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Autumn Landscape with a Church. 1893-1895. pas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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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ood.(High waters), 1895. pas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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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lden Autumn. 1895. oil on canvas. 126 X 82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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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렌지색과 노란색으로 물든 가을 풍경이다.
푸른 하늘에는 흰 구름이 가볍게 떠 있고, 누릇누릇한 들판 사이로 실개천이 휘돌아 나가고 있다.
노란 자작나무 잎이 햇살을 받아 금박처럼 반짝인다.
이사크 레비탄의 풍경화는 단순히 아름다운 장소를 사실적으로 그린 것이 아니다.
그는 자연의 내밀한 속삭임과 그 아름다움 앞에 떨리는 영혼을 표현할 줄 알았다.
그는 가을의 화가였다.
그를 맨 처음 유명하게 만든 그림도 모스크바 교외의 가을 풍경을 그린 ‘가을날, 소콜니키’(1879)였다.
사람들은 그의 그림에 배어 있는 서글픈 정서를 우울증에서 찾는다.
레비탄은 힘들게 살았다.
청소년기에 부모를 잃었고 평생 심장병과 동맥류를 앓았으며 우울증에 시달렸다.
그는 오늘날 리투아니아가 된 작은 도시에서 유대인 부모 밑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모스크바로 이사해 두 아들을 예술학교에 넣을 정도로 교육에 열의가 있었지만,
외국어 교사의 수입으로는 가족을 부양하기에도 빠듯했다.
단란했던 시절은 어머니가 죽고 두 해 뒤 아버지마저 세상을 떠나면서 끝났다.
어린 자식들은 가난 속에 내동댕이쳐졌다.
유대인이란 사실도 삶을 불안하게 하는 요소였다.
1879년 5월 암살될 뻔한 위기를 겪은 알렉산더 2세는 대도시에서 유대인을 추방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1892년에도 재차 추방 명령이 떨어졌다.
거부당하는 유대인이었으나 레비탄은 누구보다도 러시아적인 화가였다.
그는 여름과 가을에 시골을 다니며 사생을 했고,
겨울과 봄에는 모스크바로 돌아와 그것을 바탕으로 대작을 완성했다.
명성을 얻었어도 우울증은 그를 떠나지 않았다.
우울증이 덮치면 그는 사람들이 자신을 적대시한다고 생각하고 친구들조차 피했다.
조급해져서 화를 내며 작품을 부수기도 했다.
그 상태에서 벗어나면 이번에는 과도하게 명랑해져서 의욕을 불태웠다.
레비탄은 두 번의 권총 자살을 시도했다.
자살은 불발에 그쳤으나 그는 점점 쇠약해지고 있었다.
1896년 장티푸스를 앓은 후 건강은 더욱 나빠졌다.
그는 1900년 마흔 살에 세상을 떠났다.
그는 1000점에 가까운 유화, 스케치, 드로잉을 남겼다.
고통스러웠던 삶이었으나 그가 남긴 그림에는 고요함과 빛이 가득 차 있다.
[미술평론가 이미혜]
In the Park. 1895. oil on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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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ke. 1895. oil on canvas. 18 X 13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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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ch. 1895. oil on canvas. 60 X 75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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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주의적인 화풍을 유지하던 레비탄은 세상을 떠나기 얼마 전부터는
인상주의적인 화풍을 쓰기 시작했고 주제도 달빛이 비치는 풍경, 여명,
고요한 마을의 모습 등을 즐겨 소재로 다뤘다.
Water Lilies. 1895. oil on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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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ter. 1895. Watercolor.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Moonlit Landscape. Date unknown. oil on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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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 Trees in Bloom. 1896. oil on card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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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 Trees in Bloom. 1896. oil on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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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umn. 1896. Watercolor.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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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lden Autumn. 1896. oil on canvas. 84.6 X 52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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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nlit Night. 1897. oil on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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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untain Range, Mont Blanc. 1897. oil on carad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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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 the River. 1897. Gouac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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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mains of the Past. Twilight. Finland. 1897. oil on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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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Flood. 1897. oil on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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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my day. 1897. oil on canvas. 82 X 86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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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umn. Sunny Day. 1897-1898. oil on card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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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Forest Edge. 1898.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Grey Day. 1898. oil on paper.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Sunny Day. A Village. 1898. oil on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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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umn. Study. 1895-1899. oil on card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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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umn. Sunny Day. 1898-1899. oil on pa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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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ning. 1899.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Grey Day. 1899. oil on card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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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ystacks. Twilight. 1899. oil on card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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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Lake. Study. 1898-1899. oil on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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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Last Rays of the Sun. 1899. oil on canvas. 80 X 86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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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Last Rays of the Sun. Lake. 1898-1899. oil on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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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nlit Night. 1899.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The Stream. 1899. pastel.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Summer Evening. 1899. oil on canvas. 49 X 73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Twilight. 1899. oil on canvas. 51 X 74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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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ley of a River. Study. 1890-1899. oil on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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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y Day. 1898-1899. oil on papo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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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ystacking. 1900. oil on cardboard. 58 X 89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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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time in Crimea. 1900. oil on cardboard. 55 X 72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At the seashore. Date unknown. oil on canvas. 65 X 41.3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A.A. Grosheva. Date unknown. charcoal.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Portrait of Iosif Levin. Date unknown.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A Student. Date unknown. oil on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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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e Trunks. Date unknown. pe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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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e Trunks. Date unknown. graph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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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ilight. Date unknown. Water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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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mills. Twilight. Date unknown. oil on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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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ehives. Date unknown. oil on card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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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he Lake. Summer Evening. Date unknown. pas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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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eld. Date unknown. Water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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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dscape. Date unknown. pen and 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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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dscape on the Volga. Boats by the Riverbank. 1878. oil on card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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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grown Pond. Date unknown. oil on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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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Tretyakov Gallery Room 37. 이삭 레비탄 (Isaak Ilyich Levitan) 작품 전시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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