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awares attack. 1871. Turkestan series. 82 x 206.7 cm.
military-and-soldiers, battles-and-wars, mountains-and-cliffs
터키 기병의 기습에 맞서, 소수이나마 대열정연히 중대를 편성한 러시아 육군의 용맹을 보여준다.
바실리 베레시차킨은 러시아의 체레포베츠라는 곳에서 태어나 여덟 살이 되던 해
알렉산더 예비 사관학교에 입학하게 되는데 예비학교를 졸업하고 해군사관학교에 입학한다.
군사 미술에 관심을 보였던 그는 사관학교를 다니면서 상트 페테르부르크 미술 아카데미
야간반에서 그림을 배우고, 열 여덟 살 되던 해 베레시차킨은 우등으로 사관학교를 졸업 직후
미술 아카데미 종일반에 입학하여 그림을 배우다가 파리로 유학하여
장 제롬에게서 그림을 배우게 되였으나 배우고자 했던 화법과는 맞지 않아
새로운 주제를 찾아 코카서스를 여행하면서 그 곳 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스케치하며 공부했다.
1867년, 스물 다섯 나이의 그는 투르키스탄에 있는 러시아 군대에 지원하여
사마르칸트 방어전에서 영웅적인 활동으로 그는 러시아 최고의 훈장을 받게 되었고,
처음 전쟁에 참여 한 10년 뒤에 전쟁의 참상은 꼼꼼하게 남겨야 한다는 의무감 때문에
러시아-터키 전쟁에 다시 참여하면서 그의 작품에는 전쟁의 희생자들이 등장하는데,
전쟁의 가장 중요한 핵심인 병사들이 희생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무능하고 무모한 러시아 장군들이 묘사되었다.
러일 전쟁 중 그는 러시아 기함 페테로 파블로프스키호에 타고 있었는데,
전쟁을 증오했지만 두 번이나 전쟁에 참여하여 일본군이 쏜 어뢰에 의해
이 배와 함께 바닷속으로 가라 앉아 예순 둘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Battlefield at the Shipka Pass. 시프카 전투에서의 소코블레프(러시아군 장성). 1878
자료를 보니 시프카 고개는 불가리아의 발칸산맥을 넘는 고개로
러시아와 터키 전쟁 당시 격전지였다고 한다.
전투 중에 죽은 병사들의 모습이 처참하다.
푸른 색 옷과 밝은 색 옷을 입을 주검들이 하늘을 향해,
더러는 땅을 향해 얼굴을 눈 속에 파 묻고 있다.
살아 남은 병사들은 환성을 지르고 있지만 눈 쌓인 고개에서 젊은 나이를 마감한 혼들은
아득한 산 너머를 향하고 있겠지...
혼들이 넘어 가는 산을 올려다 보았다. 산 전체가 흘러 내릴 것 같은 느낌이다.
러시아를 떠난 후 베레시차킨은 인도 여행과 시리아, 팔레스타인을 여행한다.
인도 여행을 하는 동안에는 인도를 지배하고 있던 영국인들에 대한
인도인들의 저항과 건축물을 주제로 한 작품을 제작했다.
팔레스타인 여행을 통해 제작된 신약 성경 관련 작품은 그 표현이 가톨릭교회와 문제를 일으켜
결국 비엔나에서 전시회를 할 때는 광신도들에 의해 작품 두 점이 염산 세례를 받는 일이 일어난다.
Defeated, Servise For The Dead, 망자를 위한 의식. 1878-79
망자를 위해 사제는 향을 피워 흔들었다.
군인이 되기 전에 각자의 삶이 있었겠지만 세상을 떠나는 순간은 모두 군인이었다.
편안한 어딘가에 앉아서 더 많은 것을 차지하기 위해 이 사람들을 전장으로 몰아낸
그 사람들은 이 광경을, 이 느낌을 알 수 있을까? 하늘은 온통 잿빛이다.
구름 사이로 희미하게 내리는 빛은 망자들이 하늘로 오르는 길처럼 보인다.
1890년이 넘어서라야 베레시차킨은 러시아로 돌아 올 수 있었다.
모스크바에 정착한 그는 나폴레옹의 러시아 침략을 주제로 한
작품들을 제작하는데 여전히 냉정한 사실주의 기법이 사용되었지만
초기에 비해 훨씬 낭만적이고 애국심이 담긴 작품이었다.
그의 마지막 길은 화가가 아니라 군인의 모습이었다.
러일 전쟁 중 그는 러시아 기함 페테로 파블로프스키호에 타고 있었다.
그리고 일본군이 쏜 어뢰에 의해 이 배와 함께 바닷속으로 가라 앉았다. 예순 둘의 나이였다.
전쟁을 증오했지만 두 번이나 전쟁에 참여했고
그리고 전투함과 생을 마감한 그에 대해 여러 가지 생각이 든다.
그의 몸 속에는 화가의 피가 더 강했을까? 아니면 군인의 피가 더 진했을까?
A Resting Place of Prisoners. 죄수들의 휴식 장소. 1878~1879. Oil on canvas
눈보라가 치는 길, 전쟁에서 포로가 된 죄수들이 잠시 가던 길을 멈췄다.
가릴 것이라고는 하나도 없는 들판에서 그냥 주저 앉아 쉬는 것이 전부이다.
불어오는 바람은 쌓인 눈을 하늘로 올리고 있다.
고개조차 들 수 없는 상황, 모두가 팔에 얼굴을 파 묻고 잠깐의 휴식을 취하고 있지만
내 눈에는 아무리 봐도 휴식처럼 보이지 않는다. 죽음을 기다리는 모습이다.
무엇을 위해, 누구를 위해 전쟁에 참여했고 이 지경에 이른 것일까?
고장이 나서 눈 속에 버려져 있는 바퀴가 마치 역사를 움직이는 바퀴처럼 보인다.
전쟁은 역사의 수레바퀴를 주저 앉게 한다.
러시아 - 터키 전쟁을 주제로 한 베레시차킨의 작품들에는
무능하고 무모한 러시아 장군들이 묘사되었다.
결국 러시아 정부와 갈등이 생겼고 알렉산더 2세는 그를 가리켜
‘인간 쓰레기가 아니면 미친 놈’이라고 했다.
그는 다시 러시아를 떠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유럽과 미국에서의 그의 작품 전시회는 성공을 거두었고,
군 관련 위정자들은 병사들과 학생들이 그의 작품 전시회에 참석하는 것을 금지시켰다고 한다.
Road of the War Prisoners, 1878~1879. oil on canvas. 181.6 x 280.7 cm,
Brooklyn Museum, Brooklyn, New York, USA
눈 쌓인 길 위로 주검들이 흩어져 있다. 그 사이로 주인을 잃어버린 짐들이 보인다.
크게 돌아 언덕 사이로 빠져 나가고 있는 이 길은 아마 전쟁 포로들이 끌려 갔던 길일 것이다.
부상을 입은 포로들이 이 혹한의 길을 무사히 가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낙오된 포로들은 버려졌거나 살해되었을 수도 있다.
포로로 끌려 가는 길은 그래도 살아 돌아올 수 있다는 희망이 있는 길이었지만,
길 위에 주검들은 희망의 끝자락도 잡지 못한 사람들의 것이다.
길은 문명을 가져 오는 통로가 되기도 하지만 야만도 함께 오는 곳이다.
길 옆 전봇대의 전선 위 까마귀 떼는 마치 진혼곡의 음표처럼 걸려 있다.
Shipka Pass. oil on canvas. 98.5cm x 150cm.
베레시차킨은 미술 아카데미에 입학했지만 후기 고전주의 기법을
원칙으로 하는 학교의 교수법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
율리시즈가 그의 아내를 치근덕거리는 사람을 쓰러뜨리는 장면이 주제인 그림으로
은메달을 수상했지만 ‘다시는 이런 작품을 그리지 않겠다’고 말하고는 작품을 부셔버리고 만다.
상상이나 환상의 세계가 그에게는 맞지 않았던 모양이다.
스물 두 살이 되던 해, 베레시차킨은 파리로 미술 유학을 떠난다.
They celebrate, 1872, oil on canvas. 195.5cm x 257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많은 사람들이 빙 둘러서서 가운데 있는 사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전쟁이 끝나고 그 결과를 알리는 모양이다.
결과만 자신에게 유리하게 되었다면 과정은 어떻게 되었든 상관 없는 것이 전쟁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의로운 전쟁’은 없다고 했다.
사람들 사이로 우뚝 솟은 장대에 걸린 것이 보인다. 사람의 머리이다.
적의 머리를 베어 전리품처럼 세워 놓았다.
제3자가 보기에는 야만이지만 당사자에게는 통쾌하기 이를 데 없는 승리의 상징이다.
파리에 도착한 베레시차킨은 장 제롬에게서 그림을 배웠다.
그러나 스승인 제롬의 가르침 역시 그가 배우고자 했던 화법과는 맞지 않았다.
새로운 주제를 찾아 코카서스를 여행하면서 그 곳 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스케치하며 공부를 하기도 했다.
1867년, 스물 다섯 나이의 그는 투르키스탄에 있는 러시아 군대에 지원한다.
그리고 사마르칸트 방어전에서 영웅적인 활동으로 그는 러시아 최고의 훈장을 받게 되었다.
이 때 참전했던 내용을 그림으로 제작한다.
Moti Masjid (Pearl Mosque), Agra, 1874~1876.
작품의 무대는 인도 북부 아그라에 있는 아그라 요새의 진주 모스크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 모스크의 강 건너에는 그 유명한 타지마할이 있다.
티 한 점 없는 푸른 하늘 아래 흰 대리석이 눈부시다. 건물의 그림자마저도 푸른색으로 담았다.
계단 아래에서 건물과 하늘을 올려다 보는 사람도 그 아름다움에 취한 모습이다.
전쟁을 묘사한 베레시차킨의 작품은 그에게 상당한 명예와 함께 그의 이름이 러시아 상류 사회에
알려지는 기회를 주었지만 한 편으로는 러시아를 떠날 수 밖에 없는 계기가 되었다.
전쟁의 참상과 러시아 병사들의 비극적인 모습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그의 몇 몇 작품은 사람들에 의해 파괴되었고 2년 간 러시아를 떠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전쟁의 야만성과 병사들의 죽음, 그리고 모든 전쟁의 파국적인 결과에 대해
그는 깊은 인상을 받았고 철학적인 고민이 그의 작품에 담기기 시작했다.
Taj Mahal Mausoleum in Agra, 1874~1876, oil on canvas. 46.5 x 61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타지마할은 인도 아그라에 위치한 무굴 제국의 대표적 건축물이다.
무굴 제국의 황제 샤 자한이 자신의 총애하였던 부인 뭄타즈 마할로 알려진
아르주망 바누 베굼을 기리기 위하여 1632년에 무덤 건축을 명하고
2만여 명이 넘는 노동자를 동원하여 건설하였다.
건축의 총 책임자는 우스타드 아마드 로하리로 알려져 있고,
뭄타즈 마할이 죽은지 6개월 후부터 건설을 시작하여 완공에 22년이 걸렸다.
타지마할은 총 17헥타르에 달하는 거대한 무덤군의 중심 부분이며,
실제로 무덤군은 응접실, 모스크 등이 따로 딸려 있다.
영묘의 건설은 거의 대부분 1643년에 완료되었으나, 추가적인 보조 작업이 약 10년 동안 진행되어
1653년에야 현재 우리가 볼 수 있는 모습으로 만들어지게 되었다.
타지마할을 건설하는 데에는 당시 가치로 3천 2백만 루피아,
현재의 가치로는 8억 2천 7백만 달러가 소요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타지마할 건설 당시, 황제 직속 건축가인 우스타드 아흐메드 라하우리의 감독 아래
20,000여 명에 달하는 예술가들이 작업에 참여하였다.
어찌 보면 무덤을 남긴 것이 아니라 아내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남긴 것이다.
말년에 막내 아들에게 왕위를 빼앗기고 감옥에 갇혔지만
다행히 그 감옥에서는 타지마할이 보였다고 한다.
아들에 대한 배신을 아내에 대한 그리움으로 이겨 낼 수 있었을까?
처음 전쟁에 참여 한 10년 뒤, 베레시차킨은 러시아-터키 전쟁에 다시 참여한다.
전쟁에는 반대했지만 전쟁의 참상은 꼼꼼하게 남겨야 한다는 의무감 때문이었다.
전쟁 중 여러 번 부상을 당하면서도 그는 전쟁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을 차질 없이 해 냈다.
그의 작품에는 전쟁의 희생자들이 등장한다.
전쟁의 가장 중요한 핵심인 병사들이 희생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던 것이다.
Taj Mahal, Evening. 1874~1876. oil on canvas. 46.5 x 61 cm.
Taj Mahal Mausoleum, 1874~1876.
The colonnade in the Jain temple at Mount Abu in the evening, 1874~1876.
Tomb of Sheikh Salim Chishti in Fatehpur Sikri, 1874~1876.
Posthumous monuments in Ladakh, 1875.
The three main gods in a Chingacheling Buddhist monastery in Sikkim. 1875.
Throne Hall of the Great Mughal Shah Jahan and Aurang-Zeb in Delhi Fort, 1875.
Vehicle in Delhi, 1875.
Vehicle of rich people in Delhi, 1875.
Yaqui, 1875.
Church of God of War (shrine, Buddhist Temple), 1875, 30.8 x 23.4 cm
Radishchev Saratov State Museum of Art, Saratov, Russia.
Bania (trader). Bombay, 1874~1876.
Brahminic temple in Adelnure, 1874~1876.
Fakir, 1874~1876.
Fakirs, 1874~1876.
In India. Himalayas snow, 1874~1876.
Parsi priest (fire-worshiper). Bombay, 1874~1876.
Roses in Ladakh, 1874~1876. oil on canvas.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Sowar, the Messenger of the Government, 1874~1876. oil on panel.
The Museum of Russian Art, Kiev, Ukraine.
Statue of Vishnu in the temple of Indra in Ellora, 1874~1876.
West Tibetans, 1874~1876.
Cart for the Wounded, 1877. oil on panel. The Museum of Russian Art, Kiev, Ukraine.
Corner of the Turkish Redoubt Captured on May 30 but Abandoned on May 31, 1877.
oil on panel. The Museum of Russian Art, Kiev, Ukraine.
Bashi-bazouk (Albanian), 1877~1878.
Frozen corpses of Turkish soldiers, 1877~1878.
Moving columns of M.D. Skobelev through the Balkans, 1877~1878.
Soldiers in the snow, 1877~1878.
Picket in the Balkan Mountains, 1878, oil on panel. The Museum of Russian Art, Kiev, Ukraine.
Dressing station, 1878~1879.
At Shipka all is quiet. 1878~1879.
Picket on the Danube, 1878~1879. oil on panel. The Museum of Russian Art, Kiev, Ukraine.
Shipka field, 1878~1879.
Spy. 1878~1879. oil on panel. The Museum of Russian Art, Kiev, Ukraine.
Spy. 1878~1879. oil on panel. The Museum of Russian Art, Kiev, Ukraine.
Two Hawks (Bashi-bazouk). 두 마리의 매 (부제: 바시바조우크들). 1878-1879, oil on canvas.
The Museum of Russian Art, Kiev, Ukraine
터키군의 민병대(바시바조우크)들이 포로가 된 모습
Winners, 1876~1879.
Site of the Battle Fought on July 18, 1877 in front of the Krishin Redoubt near Plevna,
1877~1880. oil on panel. The Museum of Russian Art, Kiev, Ukraine.
Sunset in the Himalayas.
The rider in Jaipur, 1879~1880. oil on panel. 39 x 26.5 cm.
After the attack. Dressing station near Plevna, 1881.
Before the attack. At Plevna, 1881.
Mounted Warrior In Jaipur, 1881,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Snowy trenches (Russian position on the Shipka Pass), 1878~1881.
Cannon. 1882~1883, oil on canvas.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Moslem Servant, 1882~1883.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Blowing from Guns in British India. 1884.
Two Jews, 1883~1884.
Solomon's Wall, 1884-85. 199.4 x 151.8 cm. Oil on canvas.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Art Museum, USA.
Jerusalem, Kings' Tombs, The Holy Family
The Holy Family. The Holy Family. Oil on canvas. 100.4 x 121 cm.
Before the Confession at the Entrance to a Village Church, 1888.
oil on canvas.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Interior of the Church of St. John the Evangelist on the Ishna near Rostov Yaroslavsky.
1888. oil on canvas.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Retired Butler, 1888, oil on canvas.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The iconostasis of the church of John the Theologian on Ishna near Rostov Yaroslavsky, 1888
The porch of the church of John the Baptist in Tolchkovo. Yaroslavl, 1888.
Siege Of Troitcko Sergieva Lavra, 1891.
Beggar, Ninety Six Years Old, 1891. oil on canvas.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Carved pillar in the refectory of the Petropavlovsk church in the village Puchugi
in Vologda province, 1894
Interior of the Wooden Church of St. Peter and St. Paul in Puchug, 1894.
oil on canvas.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The icon of St. Nicholas with headwater Pinega, 1894. 43.1 x 58.4 cm.
The Portico of a 17th Century Church in Yaroslavl. 1894. oil on canvas.
Portico of a Church. oil on canvas. 45 x 60.5 cm.
Entrance door to the Ipatief Cathedral at Kostroma. oil on canvas. 35 x 27 cm.
The Northern Dvina, 1894. oil on canvas.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Zyrian, 1893-94. oil on canvas.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At Gorodnia. Breakthrough or Withdraw. 고르도니아에서 (부제 : 돌파냐 철수냐). 1887~1895.
oil on canvas. Historical Museum, Moscow, Russia
At the Assumption Cathedral, 1887~1895.
Bayonet Charge - "Hurrah! Hurrah!", 1887-95. oil on canvas.
Historical Museum, Moscow, Russia
На морозе. 1887-1895, Верещагин В. Наполеон
In the Kremlin - A Fire, 1887~1895.
Napoleon in the Petroff Palace, 1887~1895. oil on canvas. Historical Museum, Moscow, Russia
On The Way, Bad News From France, 1887-95. oil on canvas.
Historical Museum, Moscow, Russia
On the road. Retreat and escape , 1887~1895.
Wait. Let them come nearer, 1887~1895. oil on canvas. Historical Museum, Moscow, Russia.
The Return from the Petroff Palace. 페트로프 궁전에서의 후퇴. 1895. oil on canvas,
Historical Museum, Moscow, Russia.
Fire of Zamoskvorechye, 1896.
Before Moscow - waiting for the deputation of boyars.
모스크바 근교의 나폴레옹. 귀족 대표단을 기다리며
나폴레옹은 모스크바를 점령했고, 병사들은 환호하지만, 정작 중요한 보급선은 너무 길어졌고,
러시아군은 무엇하나 남겨두지 않고 후퇴하였다.
이제 러시아의 혹독한 겨울은 어떻게 이겨낼 것인가 고뇌 중인 나폴레옹의 뒷 모습이 무겁게 느껴진다.
이에 나폴레옹은 러시아에 협상을 요구했지만, 러시아는 답변조차 하지 않았다.
“Napoleon on the Borodino Heights.” -Napoleon near Borodino, 1897,
oil on canvas. Historical Museum, Moscow, Russia ,
보로디노 전투가 뜻대로 돌아가지 않자, 못마땅한 표정을 한 나폴레옹.
이 전투에서 프랑스군 5만 5천 명, 러시아군 4만 5천 명이 전사했으며,
러시아군이 후퇴하자 프랑스군이 모스크바로 진입하였다.
그러나 그들을 맞이한 것은 모조리 파괴되어 식량 한 톨 없는 모스크바와 매서운 겨울 바람 뿐.
이 전투의 모습은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에도 묘사되어 있다.
Captured with arms - Shoot them, 1887~1895. oil on canvas. Historical Museum, Moscow, Russia
러시아군 역시 복수를 시작한다.
베레지나 강 전투에서 러시아는 대승을 거두고, 포로가 된 프랑스군은 대부분 학살당한다.
나폴레옹의 러시아 원정은 사실상 이것으로 종말을 고한다.
The entrance door to the church under the Kazbek, 1897.
The Night Bivouac Of The Great Army, 위대한 군대가 길에서 숙영하는 밤. 1896-97.
oil on canvas. Historical Museum, Moscow, Russia
In Defeated Moscow( Arsonists or Shooting in the Kremlin). 정복당한 모스코바.
1897-98. oil on canvas. Historical Museum, Moscow, Russia
프랑스군은 포로가 된 러시아 군들을 크렘린 궁전에서 총살한다.
Napoleon and general Lauriston ( Peace at all costs), 1899~1900.
oil on canvas. Historical Museum, Moscow, Russia
The end of Borodino battle, 1899~1900.
Marshal Davout in the Chudovo Convent. 1900. oil on canvas. Historical Museum, Moscow, Russia
Cape Fiolent near Sevastopol, 1897.
The Mount Kazbek, 1897~1898. oil on canvas.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Kazbek, 1898.
In the Hospital, 1901. oil on canvas. The Museum of Art, Nikolayev, Ukraine.
Interrupted Letter, 1901. oil on canvas. The Museum of Art, Nikolayev, Ukraine
Letter Remained Unfinished, 1901.
Letter to home (Letter to Mother), 1901.
Spy, 1901.
Interrogation of a Deserter (The Museum of Art, Nikolayev, Ukraine), 1901.
Wounded, 1901. oil on canvas. The Museum of Russian Art, Kiev, Ukraine
Japanese, 1903.
In a Boat, 1903~1904. oil on canvas.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Japanese Priest, 1903~04. oil on canvas.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Japanese Beggar. 1904. oil on canvas.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Sinto Temple in Nikko, 1904. oil on canvas,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Entrance to a Temple in Nikko. oil on canvas.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Japanese Woman. oil on canvas.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Cannibal, 축제. 1870-80. oil on canvas. The Museum of Art, Nikolayev, Ukraine
홀로 죽음을 맞이한 러시아 병사의 시체와 그 시체로 인한 짐승들이 벌리는 축제.
호랑이가 있는 것으로 보아 투르키스탄 연작의 일부로 보인다.
On Campaign. 1904. oil on canvas. 100.5 x 76 cm.
Crimean mountains.
Kurile Islands.
Kyrgyz girl.
On the Bridge. oil on canvas.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In the park.
Passage of Barskaun.
Riders, swimming the river.
Sea.
Sukhum-Kale.
Trinity Sunday. Village Kolomna.
Aide-de-camp.
Moscow Kremlin in winter. Kiev National Museum of Russian Art, Kiev, Ukraine
View of the Kremlin. oil on canvas. 40.7 x 27.7 cm.
Russian Camp in Turkestan
A sart.
Mullah Tajik.
An Uzbek.
Gulja Chinese.
Pearl Mosque at Delhi. 1876-1879. oil on canvas. 395 x 500 cm.
The Pearl Mosque at Agra. Late 1870s~Early 1880s. 150 x 200.7 cm. oil on canvas.
The Chief Mosque in Futtehpore Sikri. 1880. oil on canvas. 37 x 45cm.
[영상] 바실리 베레시차긴 작품 전시실. Tretyakov Gallery Room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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