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van Kramskoy. Portrait of the Artist Ivan Shishkin. 1880. Oil on canvas. 116 X 84 cm.
The Stat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이반 크람스코이 (Ivan Kramskoy)가 그린 이반 쉬스킨 초상화, 1880
이반 쉬스킨은 1832년 러시아의 엘라부가에서 태어났다.
1852년부터 1856년까지 모스크바 예술학교에서 미술을 공부했고, 이어 상트페테르부르크
미술 아카데미에 입학해 1860년 최고 영예의 금메달을 수상하며 학업을 마쳤다.
이 때 그는 최고 성적을 받은 학생에게 주어지는 정부 장학금으로
유럽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1862년부터 1866년까지 스위스의 취리히와
독일의 뮌헨, 뒤셀도르프, 체코의 프라하 등지에서 공부했다.
이반 이바노비치 쉬스킨은 귀국 후 모스크바의 예술가 모임에 참여했다.
보수적인 아카데미 미술교육에 반대하는 젊은 화가들을
주축으로 결성된 이 모임은 1870년 이동파로 발전했다.
이동파는 러시아 전역을 돌며 순회 전시회를 갖는 미술계의 브나로드 운동으로,
쉬스킨은 화가인 크람스코이와 비평가 스타소프 등과 함께
이 운동의 창립 멤버이자 주요 인물이 되었다.
쉬스킨은 러시아 미술에 '숲의 풍경'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탄생시켰다.
당시 사람들은 그를 '숲의 황제', '고독한 참나무', '늙은 소나무' 등으로 불렀으며,
크람스코이는 '러시아 풍경화의 길을 연 위대한 교사'라고 그를 칭송했다.
쉬스킨이 그린 숲은 자연 그 자체이며, 삶의 원천으로서
러시아 사람들에게 그들의 대지와 숲이 얼마나 장엄하고 위대하며
아름다운지를 새롭게 일깨워 주었다.
특히 그는 북 러시아 곳곳을 돌아다니며 각 지역의 토속 식물들을 세심히 관찰하고,
다양한 숲의 형태를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애썼다.
쉬스킨은 1873년 상트페테르부르크 왕립 아카데미의 교수로 취임해
그가 세상을 떠나기까지 후학을 가르쳤다.
하지만 개인적인 삶은 별로 행복하지 않았다.
그는 두 번 결혼을 했는데, 두 아내 모두 먼저 세상을 떠났다.
첫 번째 부인은 그의 제자였던 화가 F.바실리예프의 누이 엘레나로 1874년에 죽었고,
두 번째 아내는 화가 올가 라고다였는데 역시 1881년 병으로 죽었다.
1870년대 중반에 쉬스킨은 두 명의 아들을 먼저 떠나보내야 하는 아픔을 겪었지만
작품에서 만큼은 슬픔을 드러내지 않았다.
창작활동 초기에 열정적이었던 그는 그러한 아픔을 겪고 난 한 동안
그림을 그리지 못하고 기도만 했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다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여 말년의 20여 년은 창작에만 몰두,
결국 자신의 화실에서 ‘숲 속의 왕국 (Forest kingdom)’이라는 작품을 그리다가
6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작품 속에는 찬란한 햇빛과 생명의 기운이 넘쳐 나며,
젊고 강인한 러시아의 기질이 숨을 쉬는 듯하다.
시슈킨은 1898년 66세를 일기로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생을 마감했다.
주요 작품으로 '숲 속의 양봉(Apiary in a Forest, 1876)', '호밀(Rye Fields, 1878)',
'안개 낀 아침(Foggy Mornign, 1885)', '겨울(Winter, 1890)' 등이 있다.
Self-portrait. 쉬스킨의 자화상. 1886. Etching. 24 X 17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 St Petersburg)
이반 이바노비치 쉬스킨 (Ivan Ivanovich Shishkin)은 '이동파'의 창립 멤버이며,
'숲의 황제'라고 불릴 정도로 숲의 풍경에 주목하여 러시아 자연의 장엄함과 아름다움을 일깨워 주었다.
이동파는 러시아 전역을 돌며 순회 전시회를 갖는 미술계의 브나로드 운동으로,
시슈킨은 화가인 크람스코이와 비평가 스타소프 등과 함께 이 운동의 창립 멤버이자 주요 인물이 되었다.
19세기에는 대단한 화가들이 동시에 꼬리를 물고 등장하는데 이반 아이바조프스키가
‘바다의 화가’라면 ‘숲의 화가’라는 말을 듣는 이반 이바노비치 쉬스킨도 그 중 한 명이다.
러시아 시골 마을에서 태어난 쉬스킨은 아버지가 좀 특이한 사람이었다.
자수성가한 상인이자 고대 유물 애호가였다.
아들이 고대 역사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하여 볼가강 유역의 고대 불가리아 왕국의
유적지에 데려가곤 했는데 어린 쉬스킨의 머리 속에 깊고 넓은 숲이 자리를 잡는 기회였을 것이다.
12살 때 공립중학교에 입학한 쉬스킨은 미술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하고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친구들을 만난 것은 좋았지만 그림에 대한 그의 정열이 오히려 공부하는데 방해가 되었다.
좁고 닫혀진 학교생활의 틀에 자신을 집어 넣는 것을 싫어했던 그의 기질도 한 이유가 되었다.
"나는 점원이 되고 싶은 마음이 없습니다" 라는 말을 하고는
4년째 여름 방학이 끝나고 학교로 돌아 가는 것을 포기한다.
그의 오랜 고민 끝에 아버지는 아들이 원하는 길을 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결심을 했다.
Morning in a Pine Forest. 소나무 숲의 아침. 1889. oil on canvas. 213 X 139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Russian Federation - St Petersburg)
이반 쉬스킨과 콘스탄틴 사비츠키 (Konstantin Savitsky)의 공동 작품이라고 한다.
같은 이동파 회원인 사비츠키가 곰들을 그렸는데 파벨 트레차코프가 크레딧에서
사비츠키를 빼버려서 쉬스킨 이름만 남게 됐다는 사연이 있다.
그렇지만 이 그림에서 각별하게 기억에 남는 건 노닐고 있는 귀여운 쿠마들 때문이니만큼
사비츠키의 이름도 기억해야겠다.
Morning in piny wood (study). 습작. 1889 . oil on canvas. 28 x 40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Morning in a Pine Forest. 1886.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Morning in a Pine Forest. 1889. pencil. 23 x 36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 St Petersburg)
이반 쉬시킨의 그림이 전시되어 있는 트레치야코프 미술관 25번 방 모습
Apiary in a forest. 숲 속의 양봉. 1876. oil on canvas. 80 X 64 cm. Private collection
물을 길러 오는 노인의 어깨가 구부정하다.
생활의 무게가 한 짐 노인의 어깨 위에 내려 앉아 있다.
뒷 편의 오두막과 많지 않은 양봉통이 노인의 전 재산인 모양이다.
그래도 숲은 그 안에 터전을 잡은 사람을 버리지 않는다.
유학생활은 그에게 또 다른 전기도 만들어 주었다.
스위스 쮜리히에서 에칭 기술과 펜화를 배우게 된다.
그의 에칭과 펜화 작품은 뒤셀도르프 대중들의 관심을 끌었는데
쉬스킨이 남긴 기록에는 이런 구절이 있다.
‘어디를 가든 사람들은 내게 그 놀라운 그림을 그린 러시아 화가냐고 물었다’
조금 잘난 척 하는 느낌이 없지 않다.
Bee families in the forest. 1876. oil on canvas. 80 X 64 cm. Private collection
Winte. 겨울. 1890. oil on canvas. 204 X 125.5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 St Petersburg)
이 작품을 보면 사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사실적이다.
대부분 환한 낮과 밝은 계절을 그린 그의 많은 작품 중에서도 특이하다.
The Field of Wheat. 호밀밭. 1878. oil on canvas. 187 X 107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Misty Morning. 안개 낀 아침. 1885. oil on canvas. 108 X 145 cm. Private collection.
숲이 깨어나고 있다. 더불어 숲을 따라 흐르는 물도 다시 소리를 내기 시작한다.
지난 밤 숲과 강을 이불처럼 덮어 주었던 안개들이 서서히 자리를 뜨고 걷히기 시작한다.
또 하루가 시작되는 숲 속의 순간을 고요하게 잡고 있다. 머리가 맑아 지는 순간이다.
View in the Vicinity of St. Petersburg. 1856. oil on canvas. oil on canvas. 66.5 X 96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Self-portrait. 22살 때 자화상. 1854. pencil. 14 X 10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Peasant and peddler. 1855.
Pine on the cliff. 1855(Study). oil on paper on cardboard. 39 X 31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Country Courtyard. 1865-1869 . oil on canvas. 55 X 77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
러시아 사람들에게는 다차라는 주말 별장이 있다.
가난한 사람도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다는,
참 부러운 문화인데 쉬스킨의 많은 작품이 다차에서 완성 되었다.
Little House in Dusseldorf. 1856.
Oak on the shore of the Gulf of Finland. 1857. sketch and study.
이반 쉬스킨은 시간이 되면 펜화를 자주 그렸는데 모임에 참가한 화가들은 그의 등 뒤에서
숨을 꼴딱거리며 그의 어깨 너머로 그가 그리는 펜화를 경이롭게 보았다고 한다.
Oaks. 1857.
Oaks under Sestroretsk. 1857. 48. X 66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View of Valaam Island. 1858.
Pine on the Valaam (etude). 1858. oil on cardboard. 51 X 37cm. Private collection
Stones in the Forest, Valaam (study). 1858. oil on canvas. 32 X 43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View on the island Valaam (etude). 1858. oil on canvas. 67 X 56 cm. Private collection
Rocks on the island of Valaam. Kukko. 1859. sketch and study
Stones. 1859.
View on Island, Valaam. 1859 . oil on canvas. 69 X 87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Valaam. Forest on the rocks. 1859. sketch and study. pencil. 42 X 57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At the edge of a birch grove. Valaam. 1859~1860. Lithograph. 44 X 37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At the edge of a birch grove. Valaam. 1859~1860.
Ivan Shishkin and A. Guinet in the studio on the island of Valaam. 1860.
Slums (View on the island of Valaam). 1860. Lithograph. 21 X 27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Stones in the forest. Valaam
View of Valaam Island Valaam (Place Kukko). 1860. oil on canvas. 105 X 141 cm.
View of Valaam Island. Kukko. 1859~1860. oil on canvas.
Hovel (Shelter of branches). 1861. oil on canvas. 37 X 48 cm. Private collection.
Landscape. 1861.
Shmelevka. Windy day. 1861. watercolor paper on cardboard . 18 X 32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View of the Yelabuga. 1861. Sketch and study.
Windmill in the field. 1861. oil on canvas. 37 X 56 cm. Private collection.
Dresden. Bridge of August. 1862.
Beech Forest in Switzerland. 스위스의 너도밤나무 숲. 1863. oil on canvas. 51 X 62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잘 생긴 너도밤나무가 화면의 중앙을 차지하고 있다.
사실 너도밤나무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제목을 따라 갔다.
스위스의 산악 풍경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말을 듣는 그의 작품 중 하나인데
스위스 여행 중에 10여 장의 스케치를 했지만 나중에 회화로 완성된 것은 3점 뿐이었다고 한다.
Beech Forest in Switzerland. 1863.
Bull. 1863.
Cows under the oak. 1863.
Forest path. 1863. sketch and study
Herd of sheep under an oak tree. 1863. sketch and study
Cut down birch. 1864. oil on paper on cardboard . 19 X 44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Oaks (Study). 1864 . oil on board. 63 X 42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Herd in the forest. 1864.
Herd under the trees. 1864.
Herd of sheep in the forest. 1865.
In the Grove. 숲 속. 1865. oil on board. 38 X 63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숲 속 얕은 곳에 물이 고여 있는 것을 보면 비가 내린 지 얼마 되지 않은 모양이다.
농기구를 들고 일터로 나가는 두 여인의 뒤로 햇빛이 폭포수처럼 숲에 내리고 있다.
덕분에 숲도 환하다. 걸어가는 여인들의 주고받는 이야기가 궁금하다.
12살 때 공립중학교에 입학한 쉬스킨은 미술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하고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친구들을 만난 것은 좋았지만 그림에 대한 그의 정열이 오히려 공부하는데 방해가 되었다.
좁고 닫혀진 학교 생활의 틀에 자신을 집어 넣는 것을 싫어했던 그의 기질도 한 이유가 되었다.
‘ 나는 점원이 되고 싶은 마음이 없습니다’ 라는 말을 하고는
4년째 여름 방학이 끝나고 학교로 돌아가는 것을 포기한다.
그의 아버지는 오랜 고민 끝에 아들이 원하는 길을 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결심한다.
좋은 아버지였다.
In the vicinity of Düsseldorf. 1864~1865.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Last Rays. 1863~1865. oil on canvas. 23 X 34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Oak. 1865.
Rest in a Forest. 1865. 48 X 57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Stones in the a forest. 1865.
The Teutoburg Forest. 1865. oil on canvas. 67 X 95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View near Dusseldorf. 1865. oil on canvas. 106 X 151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Edge of the Forest. 1866.
Noon. Suburbs of Moscow. Bratsevo. 1866.
Old oak. 1866.
Pine forest. 1866. oil on canvas. 91 X 70 cm.
Swiss landscape. 1866. oil on canvas. 61 x 92 cm. Private collection.
The road in the Rye. 1866. oil on canvas.
Trees in the field. Bratsevo. 1866.
Town's Roofs in Winter. 1866. oil on canvas. 106 X 151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At the church fence. Balaam. 1867.
Covert. 1867.
Landscape with a Hunter. Valaam Island. 1867. oil on canvas. 36 X 60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Cutting of wood(Logging). 1867. oil on canvas. 122 x 194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ines. Summer Landscape. 1867.
Study for the painting "Chopping wood". 1867.
Wind Fallen Trees. 1867. sketch and study.
A woman with a boy in the forest. 1868.
A Walk in the Forest. 숲 속의 산책. 1869. oil on vanvas. 34 X 43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햇살 좋은 오후, 가족들이 숲으로 산책을 나왔다.
러시아 사람들이 가장 좋아한다는 자작나무도 보인다.
앞서 가던 개는 나무에 앉은 새가 영 거슬리는 모양이다.
아버지에게 딸이 무언가를 조르는 듯하다.
난처해 하는 아버지의 자세를 보면 아마 사랑하는 남자가 생겼다는,
뭐 그런 이야기를 하는 것 아닐까 싶기도 하다.
쉬스킨은 근처 지역의 스승 밑에서 그림 공부를 하다가 모스크바 예술학교를 거쳐
상페테스부르그 예술아카데미 (Academy of Arts)에 입학한다.
그 때 그에 대한 평가는 ‘이미 예술가 수준을 넘어섰다’ 였다.
대단한 재능을 보였던 모양이다.
아카데미 학생들의 여름 순례 코스인 바라암 섬에 자주 갔었는데, 자연을 완벽하게 재현하고자 했던
그의 정열이 바라암 섬의 풍경을 묘사한 작품 두 점에 녹아 들어 간 결과,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된다.
아르힙 쿠인지가 그린 ‘바라암 섬에서’ 라는 작품도 참 좋다.
Alley of the Summer Garden in St. Petersburg. 1869.
Forest. 1869. sketch and study
Forest. 1869.
Forest. 1869.
In the Grove. 1869. oil on canvas. 36 X 54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Landscape with walking people. 1869. oil on canvas. 32 X 42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Logs. Kostiantynovka village near the Red village. 1868~1869.
oil on paper mounted on cardboard. 24 X 35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
Noon in the Neighbourhood of Moscow. 한 낮, 모스크바 근처. 1869. oil on canvcas. 111 X 80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장쾌한 풍경이다. 화면의 3분의 2를 하늘이 차지하고 있다. 세상이 빛으로 꽉 찼다.
벌판을 가로지르는 길은 황금색 벌판 사이로 끝없이 흰 선으로 이어지고 있다.
멀리 뻗어 있는 길만 보면 발을 멈추는, 눈길을 고정시키게 된다.
이 작품은 평론가들로부터 ‘환희의 송가 (Song of joy)’ 라는 평을 받았다.
Oak forest. 1869.
Promenading in the Forest. 1869. oil on canvas.
The road in forest. 1869.
Wood in the evening. 1868~1869.
Backwoods. 1870.
Blagoveschensky Cathedral and Province Gymnasia on Blagoveschenskaya Square
in Nyzhny Novgorod. 1870.
Forest Landscape with Herons. 1870. oil on canvas. 79 X 112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
Forest Stream. 1870.
Forest Stream(Brook in Forest). 1870. 22 X 15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
Gathering Mushrooms. 1870. oil on canvas. 66 X 55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
Near the monastery. 1870.
Willows in Sunshine. 1870. oil on canvas. 62 X 85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
Birch forest. 1871.
Evening. 1871.
Forest stream. Evening. 1871.
Path in the forest. 1871.
Zelenina grove. 1871. sketch and study. pencil. 30 X 44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Backwoods. 전인 미답지. 1872. oil on canvas. 209 X 161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
넘어져 있는 나무들 위로 이끼가 내려 앉았다.
나무 잎 하나 하나를 세밀하게 묘사한 쉬스킨의 공력이 놀랍다.
그의 별명이 ‘숲의 황제’ ‘ 외로운 참나무’ ‘ 늙은 소나무’ 였다는 것이 당연해 보인다.
늙은 소나무는 아마 나이 들어서 얻은 별명이겠지 싶다.
Bench at the mall. 1872.
Broken Birch. 1872. sketch and study
Coppice (Noon). 1872.
Forest before the storm. 폭풍 전의 숲. 1872. oil on canvas. 48 X 59 cm. Private collection
아직 폭풍의 징조는 보이지 않는다.
폭풍을 직감한 새 한 마리가 목을 추기고 있고, 또 한 마리는 나뭇가지에서 잠시 쉬고 있다.
말 그대로 ‘폭풍 전야’의 고요함이다.
그의 대표작들은 러시아 풍경화의 기준이 되다시피 했다.
40여 년의 화가 생활 중 수 백 점의 회화와 수 천 점의 드로잉을 남긴 그는
‘숲 속의 왕국 (Forest kingdom)’이라는 작품을 그리다가 6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다.
Forest Landscape. 1872.
Landscape with a Woman. 1872. oil on canvas. The Picture Gallery, Taganrog, Russia
Pine Forest in Viatka Province. 1872. oil on canvas. 117 X 165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Bridge. 1873.
Coniferous Forest. 1873. oil on canvas. 144 X 98 cm.
State museum of Belarus Republic, Minsk, Belarus
Deciduous Forest. 1873. sketch and study
Edge of the Forest. 1873.
Forest flowers. 1873.
Oak grove in a gray day. 1873. oil on canvas. 34 X 57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easant Woman with Cows. 1873.
Ravine in Kozlovka-Zaseka. 1873. sketch and study
The stream. 1873.
Trees. Kozlovka-Zaseka. 1873.
A road. 1874.
Covert. 1874.
Forest Landscape. 1874.
Woodland brook(Forest Stream). 1874. oil on canvas. 75 X 62 cm.
The Museum of Russian Art, Kiev, Ukraine
Mowing in the oak grove. 1874. oil on canvas. 103 X 167 cm. Private collection.
Twilight. After Sunset. 1874. oil on canvas. 95 X 76 cm.
The Museum of Russian Art, Kiev, Ukraine
Village. 1874.
Birch Grove. 1875.
Evening in a pine forest. 1875
Fallen Tree. 1875. oil on canvas. 50 X 80 cm. The Museum of Russian Art, Kiev, Ukraine
First Snow. 1875.
Autumn forest. 1876.
Forest. 1876.
Forest landscape. Road. 1876.
Forest River. Siverskaya. 1876. sketch and study.
Near the monastery. 1876.
Ferns in the forest. 1877.
Fir forest on the river Kama. 1877.
Flowers in the forest. 1877.
Pines on the beach. 1877. sketch and study.
Winter in a forest (Rime). 1877.
Birch and mountain ash. 1878. oil on canvas. 38 X 28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Birch Grove. 1878.
Cliff. 1878.
Clouds over the grove. 1878. Etching. 37 X 26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
Coltsfoot. 1878. sketch and study.
Forest Landscape. 1878.
Ivan Shishkin: A collection of 352 paintings (HD)
'▷ 인문기행 > - 러시아 Art'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 ‘숲의 화가’ 이반 쉬스킨 (Ivan Ivanovich Shishkin) 3 (0) | 2020.06.02 |
---|---|
23. ‘숲의 화가’ 이반 쉬스킨 (Ivan Ivanovich Shishkin) 2 (0) | 2020.06.01 |
21. 알렉세이 사브라소프 (Aleksei Kondratyevich Savrasov) 2 (0) | 2020.05.29 |
20. 알렉세이 사브라소프 (Aleksei Kondratyevich Savrasov) 1 (0) | 2020.05.28 |
19. 러시아 최고의 풍경화가 이삭 레비탄 (Isaak Ilyich Levitan) 2 (0) | 2020.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