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ppearance of Christ to Mary Magdalene​. 1835. oil on canvas.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부활 후 막달아 마리아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이 작품은 이바노프가 <민중 앞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를 제작하기 전에 그린 것으로, 
이탈리아에서 르네상스 미술을 열심히 연구하던 시절, 르네상스 미술에 대한 화가의 짙은 애정이 잘 나타난 그림이다. 
이 작품의 예수는 비애미를 지닌 인간이라기보다 로맨틱한 감상을 느끼게 하는 인간에 더 가깝다.
 
막달라 마리아 주제는 중세 때부터 애호되었지만, 서양미술사에서 집중 조명된 시기는 종교개혁이 일어날 무렵이다.  
프로테스탄트의 영항으로 가톨릭 교회의 교리와 전통 전반이 크게 위협 받자 고해성사를 비롯한 전통을 지키기 위해 
고해자의 전형으로 막달라 마리아를 형상화한 그림이 많이 제작된 것이다.
 
이때 마리아 이미지는 머리를 길게 풀어헤치고 깊은 수심에 잠긴 모습이 대부분이다. 
풀어헤친 머리에서 보듯 이바노프의 막달라 마리아도 그런 가톨릭 전통의 흔적을 간직하고 있다. 
하지만 좀더 깔끔하고 산뜻한 용모 때문에 세속적인 미인의 인상을 더 짙게 던진다. 
그 옆의 예수 그리스도도 군더더기 없는 '몸짱'에 상당히 수려한 인상이다.
 
얼핏 보면 이런 세속적인 아름다움이 두 사람을 마치 한 쌍의 연인처럼 느끼게 한다. 
한 사람은 사랑을 고백하고 다른 한 사람은 짐짓 이를 뿌리치는 듯한. 
주제로 보자면 이 장면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목격한 막달라 마리아가 예수에게 가까이 다가가려 하자 
예수가 그녀를 진정시키려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예수는 마리아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를 붙들지 마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아니하였노라." 
주제가 지닌 이와 같은 성스러운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이바노프의 그림은 보면 볼수록 감상적인 낭만주의의 향기를 발산한다.
 
어두운 무대 위에서 펼쳐지는 연극의 클라이맥스 같은 장면, 선남선녀의 지극히 감상적인 몸짓...
마리아의 풀어헤친 머리는 전통적인 참회와 자기부정의 표시라기 보다는, 다른 이들 앞에서는 머리를 단정히 가다듬고 있어도 
남편 앞에서는 머리를 풀어헤치는 여염집 여인의 사적인 친밀감을 암시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 미묘한 뉘앙스가 이 그림을 향한 시선의 집중도를 높이고 주제를 살뜰한 감상으로 받아들이게 한다. 
예수 그리스도와 막달라 마리아의 해후 뿐 아니라 모든 사랑하는 사람들의 해후에 대한 연상을 불러온다. 
사실 그리스도가 신랑이요 교회가 신부라는 성경의 비유도 이런 종류의 낭만주의적 감상에 적잖이 기대고 있다.
 
춘향에게 이몽룡이 그런 것처럼, 구세주는 단순히 불의를 벌하는 어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랑스런 내 낭군이기도 한 것이다. 
이바노프의 붓질은 그 인간적인 기대를 그리스도와 막달라 마리아의 인상적인 이미지 안에 섬세하게 녹여 놓았다.
 
종교적인 주제가 지닌 신성함과 세속적인 이미지가 주는 감상주의 미학이 아름답게 결합된 작품이라고나 할까. 
왠지 "아름다음이 세상을 구원하리라."고 한 도스토예프스키의 언급을 떠올리게 하는 작품이다.
 

The Appearance of Christ to Mary Magdalene​. 부분

 

 

Italian scene. 1838.

 

 

Pontian swamps. 1838.

 

 

A Bridegroom Buying a Ring for His Fiancee. 1839. watercolor on  paper.

 

 

Ave Maria. 1839. watercolor on  paper.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Preaching of Christ on the Mount of Olives about the second coming. 1840.

 

 

Festival in Rome in October. Scene in the Loggia (Asking to Dance). 1842. watercolor on  paper.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Monticelli, near Tivoli. 1843. Russian Federation

 

 

Seven Boys in Colourful Clothes. 1845. oil on paper.

 

 

Entombment of Christ, 예수의 매장. 1855,   watercolor on paper

 

 

Jesus and Nicodemus, 1855

 

 

Joseph's dream, 1855. sketch and study.

 

 

Naked boy, 1855,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Walking on Water (Christ saves Peter began to sink), 1855.

 

 

Adorarion of Golden Calf, sketch and study

 

 

Adoration of the shepherds,

 

 

Angel rolled the stone from the tomb

 

 

Bathsheba

 

 

 Christ's sermon in the temple, sketch and study

 

 

Dream of Jacob, sketch and study

 

 

Exit from the Last Supper. sketch and study

 

 

Flagellation of Christ. sketch and study

 

 

Landscape in Albano,  Radishchev Saratov State Museum of Art, Saratov, Russia

 

 

Moses doubted God's promise to satisfy people with meat

 

 

People gather manna

 

 

Pharaoh asked Moses to bring jewish people out of Egypt

 

 

Preaching of of the Apostle Paul in the Roman prison

 

 

Prophet Elijah in the desert.

 

 

Samuel anoints David to the kingdom

 

 

Sarah breast-feeding Isaac

 

 

Sermon of Saint John the Baptist

 

 

The Calling of Abraham, sketch and study

 

 

The Calling of David. sketch and study

 

 

The foot of Vikovary on the road from Tivoli in Subiaco

 

 

The Mocking of Christ. From the biblical sketches.sketch and study

 

 

The multiplication of breads, sketch and study

 

 

The Prophet Elijah and the widow sareptana. sketch and study.

 

 

Three nude boys,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Three pilgrim announce Abraham the birth of Isaac. sketch and study.

 

 

Transformation. sketch and study

 

 

Untitled. From the biblical sketches. sketch and study

 

 

View of Naples from the road in Pozilippe

 

[영상] 알렉산더 이바노프(Aleksander Ivanov)

그림 출처 : http://www.abcgalle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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