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 Portrait. 이반 크람스코이 <자화상>. 1867.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러시아의 화가이자 미술 비평가. 19세기 후반 러시아의 대표적인 미술 그룹인 '이동파'의 창시자이다. 

예술아카데미의 교수로 일리야 레핀과 니콜라이 야로셴코 같은 훌륭한 제자들을 키워 낸 스승이기도 하다.

 

1837년 러시아 오스트로고쥬스크 시의회 서기의 아들로 태어났다. 

1857년 상트페테르부르크 미술 아카데미에 입학해 미술 공부를 시작했다. 

1863년 아카데미 졸업 작품 주제에 반발해 다른 13명의 학생들과 함께 작품 주제 선정의 자유를 요구했다. 

그러나 그 요구가 받아 들여지지 않자 졸업 직전 아카데미에서 나왔다. 

스스로를 '14인의 반란자'라 칭하며 '페테르부르크 예술가 조직'을 결성한 이들은 

작업실과 주거지를 공유하는 공동체 생활에 들어갔다.

 

1870년 이반 크람스코이는 비평가 스타소프(V.V. Stasov)와 전격적인 합의로 '러시아 이동 전시 협회'를 창립하였다. 

여기에는 일리야 레핀(Ilya Repine), 바실리 수리코프(Vasily Surikov), 바실리 페로프(Vasily Perov), 

이사크 레비탄(Isaak Levitan) 등 19세기 후반의 대표적인 러시아 화가들이 참여했다. 

이 그룹은 여러 도시를 이동하면서 전시회를 개최한다는 의미에서 스스로 '이동파'라는 이름을 붙였다. 

몇몇 특수한 사람 만을 위한 미술 전시회가 아닌 모든 사람이 함께 미술품을 감상하고 즐기자는 취지로 

거의 해마다 개최된 이 전시는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이후 러시아 미술의 성격을 결정적으로 규정지었다.

 

이반 크람스코이는 시대에 대한 의무와 정의감에 넘치는 인물들을 주로 그렸다. 

1873년에 발표한 대문호 레프 톨스토이의 초상화는 위대한 사상가의 결단과 

강인한 정신이 크람스코이 특유의 한색 계열의 색감으로 표현되었다. 

이 초상화가 그려질 당시 톨스토이는 《안나 카레니나》를 쓰고 있었고 

크람스코이를 모델로 미할코프라는 인물을 창조하였다. 

한편 크람스코이는 1883년 《미지의 여인》을 발표하는데, 

이 작품의 모델이 바로 톨스토이 소설의 주인공 안나 카레니나라는 설이 유력하다.

 

이반 크람스코이는 1887년 《닥터 라우흐푸스의 초상(Portrait of Dr. Rauhphus)》을 그리다가 손에 붓을 든 채로 생을 마감했다. 

주요 작품으로 《자화상》, 《황야의 그리스도》, 《톨스토이의 초상》, 《미지의 여인》 등이 있다.

 

Self-portrait. 이반 크람스코이 자화상. 1874.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19세기 후반 러시아 미술은 세계 미술사에 그 유래를 찾을 수 없는 독특한 자기만의 색을 드러낸다. 

러시아 미술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이동파'가 등장한다. 

이동파는 정치적.경제적으로는 후진국이면서도 정신적으로 이것을 극복하려고 했던 지식인들 중심의 민주적인 미술 유파였다.

 

세계 미술사 곳곳에서 미술이 정치와 갈등을 일으킨 적은 있지만 이처럼 철두철미하게 

반체제적 성격을 유지한 미술운동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동파는 '삶의 진실'의 추구라는 러시아 미술의 전통을 극대화시켰다. 

 

이동파의 가장 핵심적인 인물이 바로 이반 크람스코이다. 

크람스코이는 뛰어난 화가이자 탁월한 미술 비평가였으며, 

레핀과 야로센코와 같은 훌륭한 제자들을 키워 낸 스승이자 이동파를 결성한 탁월한 조직가였다.

 

그는 19세기 후반기 러시아 문화계의 대표적인 민주 인사였다. 

지방 하급 관리의 아들로 태어난 크람스코이는 귀족과 농민 사이에 존재하는 

다양한 직종의 중간 계급을 뜻하는 소위 잡계급 출신의 전형적인 러시아 인텔리겐챠였다. 

 

그의 활동과 작품은 당시의 '양심적 지식인'의 전형을 보여 준다. 

젊은 시절의 자신을 그린 자화상은 이런 사회적 책임 의식에 가득 찬 지식인 크람스코이의 모습을 여지없이 보여 준다. 

화가의 자화상이라고 믿어지지 않을 만큼 인물의 지성이 강조되어 있다. 

사선으로 뜬 깊은 눈은 날카로운 지성으로 번뜩인다. 

창백하게 야윈 뺨과 부스스한 머리칼은 그가 고뇌하는 지식인이라는 인상을 더한다.

 

크람스코이의 자화상은 '1860년대 전형적인 지식인 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인텔리겐치아는 지식인으로서 사회적 책무에 충실하기 위해서 자신의 기득권을 버리고 

헌신적으로 만연한 사회악과의 고독한 싸움을 수행해 나갔다. 

크람스코이가 남긴 여러 그림에는 이런 지식인적 책무에 충실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크람스코이가 지식인으로서, 또 화가로서 러시아 미술계에 미친 영향은 막대하다. 

 

사건은 1863년 크람스코이가 상트페테르부르크 미술 아카데미를 졸업하기 직전에 시작된다. 

아카데미 졸업 작품 주제로 얼마 전 일어났던 농노 해방이 선정되었다. 

그러나 이 불완전한 농노 해방은 더 큰 불안 요인이 되어 사회를 들썩거리게 만들었다.

 

그런데 정부에서 이 주제를 학생들에게 그리라고 하는 것은 차르의 치적을 찬양하라는 의도였다. 

크람스코이를 포함한 열 네 명의 학생들은 이에 반발해 졸업 작품 주제 선정의 자유를 요구하며, 졸업 직전 집단 자퇴를 한다. 

화가로서의 안정적인 길을 포기한 이 겁 없는 젊은이들은 스스로를 '14인의 반란자'라고 불렀다. 

아카데미의 권위는 땅에 떨어졌다. 

 

예술아카데미의 교수이며 레핀의 스승이었던 크람스코이는 

러시아 미술계의 방향을 틀은 ‘14인의 반란'을 주도한 인물이다. 

그는 예술아카데미의 정형화된 교육에 반대하여 몇몇의 뜻있는 화가들과 결합하여 

자신들만의 전시회를 열고 이로부터 이동파, 방랑자파 등의 러시아의 새로운 화파가 등장하게 된다.

 

14인의 반란자들은 작업실과 주거지를 공유하는 생활 공동체 '페테르부르크 예술가 조직'을 결성한다. 

이것은 1863년에 발표되어 지식인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 체르니세프스키의 <무엇을 할 것인가?>에서 제시한 

이상적인 생활 공동체를 모델로 한 것이었다. 

또 이런 생활 공동체에 관한 생각은 러시아 전역을 포괄하는 전시 공동체인 이동파의 탄생을 예감하게 하는 것이었다.

 

1860년대 러시아 화가들은 광범위한 활동을 통해 보다 조직적인 단체를 결성할 수 있을 만큼 세력을 키워 갔다. 

모스크바에서 활동하던 바실리 페로프를 중심으로 한 여섯 명의 화가들과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화가들 사이에 공동체에 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1870년 크람스코이와 비평가 스타소프의(V.V. Stasov) 전격적인 합의로 '이동 전시 협회'를 결성함으로서 

마침내 미술사에 '이동파'라는 이름이 등장하게 된다. 

 

이동파의 목표는

첫째, 러시아의 모든 사람들에게 동시대 예술 작품의 감상 기회를 주는 것,

둘째, 러시아 사회에 대한 애정을 함양하는 것,

셋째, 작품 판매를 보다 용이하게 만드는 것이었다.

 

즉 한편으로는 미술계의 민주화를 추구하는 것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관과 중앙 귀족들에게 국한되어 있던 컬렉터 층을 확보해 작가들의 생존권을 보장하려는 의도였다. 

여러 도시로 이동해 가며 전시회를 개최한다는 의미에서 '이동파'라는 이름을 붙였다.

 

특수한 몇몇 사람이 아니라 되도록 많은 사람들이 전시회를 볼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일종의 미술계 브나르도 ('민중 속으로'라는 뜻의 러시아 말) 운동이었다. 

거의 해마다 개최된 이 전시들은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이후 러시아 미술의 성격을 결정적으로 규정지었다.

 

반면 아카데미 미술은 급격히 쇠퇴해갔다. 

위기감을 느낀 아카데미가 1893년 거장 레핀을 교수로 영입하기도 했다. 

그 와중에 이동파는 재야 조직으로서의 의미가 다소 퇴색하기는 했지만, 

1923년 마지막 전시를 갖고 혁명 정부 하에서 조직 개편을 위해 해체되기까지 

무려 52년간 존속했던, 세계 미술사상 유래 없이 장수한 화가 그룹이었다.

 

Ilya Yefimovich Repin, Portrait of the Artist Ivan Kramskoy. 1882.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Russian Federation )

러시아의 국민화가 일리야 레핀이 그린 이반 크람스코이의 초상화.

 

일리야 레핀 평생의 스승인 이반 크람스코이는 러시아 사실주의 발전의 공로자이고 이동전람파 결성의 주역이다.

19세기 러시아 리얼리즘은 문학과 음악 분야 뿐만 아니라 회화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대부분이 수도사인 정교회의 이콘 화가들을 제외하고, 서구 화풍의 영향을 받은 러시아의 근대 화가들은 

주로 황실에 소속되어 황제 일가나 귀족들의 초상화를 그렸다.

 

그러나 19세기에 들어서면서 사실주의적인 세계관의 영향을 받아 민중들의 일상적 삶의 풍경이나 

러시아 역사를 주제로 한 그림들을 그리기 시작한 것이다. 

1860년대에 들어와 인텔리겐치야들의 영향을 받은 바실리 페로프와 같은 화가들은 술을 마신 성직자나 

마을의 어린이, 장례식 등과 같은 러시아 민중들의 일상적인 삶의 모습들을 화폭에 담기 시작했다 .

 

러시아 민중들의 정서를 반영하는 사실주의 화풍은 1870년대에 들어와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되는데 

이반 크람스코이의 주도로 결성된 이동전람파가 그것이다.

이동 전람파 화가들 사이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던 크람스코이는 

인물의 외면적인 모습 만을 재현하는 초상화 기법과 아카데미즘 화풍의 구태의연한 기법에서 벗어나 

러시아 민중들에게 역사적이고 종교적인 주제들을 선보였다.

<레프톨스토이의 초상(1873)>, <황야의 그리스도(1872)>,<산지기(1874)>,<미지의 여인 (1883)>, 등이 
그의 대표작으로 알려져 있으며 사막에 홀로 앉아 깊은 사색에 잠겨 있는 그리스도의 이미지는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시에 영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Portrait of Leo Tolstoy. <톨스토이의 초상>. 1873. Oil on canvas. 79.5 X 98 cm.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이반 크람스코이는 문호 톨스토이와 친교를 맺고 그린

<레프 톨스토이의 초상>(1873),<미지의 여인> 또한 유명하다. 

말년에는 밝은 색채를 많이 썼으며 그의 초상화는 눈의 표정이 독특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크람스코이는 시대에 대한 책임감과 정의감에 넘치는 인물을 주로 그렸다. 

특히 그는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와 각별한 인연이 있었다. 

미술관 설립자 트레티야코프는 마치 인물 박물관을 만들려는 듯이 

여러 화가들에게 러시아 문화계와 과학계 인물들의 초상화를 주문했다.

 

1873년에 트레티야코프는 크람스코이에게 톨스토이의 초상화를 주문했다. 

크람스코이는 당대의 뛰어난 인물들의 모습을 남기는 것은

후대를 위해 의미 있는 일로 생각해 흔쾌히 받아들였다. 

그러나 톨스토이는 몇 번이고 이 제안을 고사했다.

 

이 일과 관련해서 트레티야코프는 크람스코이에게 이렇게 편지를 썼다. 

"당신의 매력을 능력껏 발휘해서 톨스토이를 설득해 주십시오." 

결국 톨스토이는 크람스코이 앞에서 포즈를 취했고, 두 예술가는 서로의 인격에 매료되었다. 

대문호 톨스토이의 인도주의 사상은 당시 진보적 지식인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많은 작가들이 톨스토이의 초상화를 그렸다. 

니콜라이 게는 툴라의 영지에서 집필에 몰두하고 있는 톨스토이를 그렸다. 

일리아 레핀은 숲에 누워 책을 읽고 있거나, 작업복 차림으로 밭을 갈고 있는 톨스토이를 그렸다. 

이것들은 초상화에 에피소드적인 요소를 가미한 그림들이었다.

 

이와 달리 크람스코이는 진검 승부를 했다.

사상가이자 지식인인 톨스토이를 정면으로 그린 것이다. 

크람스코이가 그린 톨스토이는 소박한 러시아 농부의 복장을 하고 있으며

미남은 아니지만 위대한 사상가의 풍모가 느껴진다. 

깊은 생각에 잠긴 톨스토이의 얼굴에는 결단과 강인한 정신성이 느껴진다.

 

크람스코이 특유의 한색 계열의 색감은 톨스토이의 금욕적 도덕성을 강조한다. 

크람스코이가 톨스토이를 그렸듯이 톨스토이도 크람스코이를 그렸다. 

이 초상화가 그려질 당시 톨스토이는 <안나 카레니나>를 쓰고 있었고

크람스코이를 모델로 미할코프라는 인물을 창조했다. 

톨스토이가 묘사한 미할코프는 예민하고 열정적이며 매우 지적인 화가였다. 

 

이 작품은 날카로우며 다부진 풍모가 먼저 다가오는 초상화다. 

지성미에서는 다른 작가들과 큰 차이가 없지만,

이상주의자라기 보다는 현실주의자에 가까운 인상이다.

 

같은 모델을 놓고서도 화가의 주관과 개성, 세계관에 따라 

그 특징을 어떻게 달리 표현할 수 있는지 잘 보여주는 예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사실 크람스코이의 초상화 속 주인공들은 대부분 깊은 고뇌의 표정과 이지적인 인상이 두드러진다.

 

그들은 현실에 대해 불안해 하지만, 현실에 정면으로 맞선 인물이기도 하다. 

크람스코이는 전형적인 잡계급 인텔리겐치아 출신이다. 

잡계급이란 19세기 러시아의 귀족, 성직자 계급과 농민, 서민 계급 사이의 중간 계급으로, 

지식인을 비롯하여 출신과 직업이 다양하고 의식적으로는 진보 성향인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그런 계급 출신답게 크람스코이는 사회의 부정과 자신의 무력함에 대해 깊이 고뇌했다. 

그리고 그 고뇌의 흔적을 초상화에 고스란히 쏟아 놓았다.  

자연히 그의 톨스토이는 다른 누구의 톨스토이보다 현실의 모순을 깊이 성찰하고 

엄격한 자기 통제와 진지하고 이성적인 탐구로 나름의 해답을 제시하려는 위인의 모습으로 그려졌다.

 

전반적으로 어두운 청록색 화면과 돌처럼 다부져 보이는 모델의 인상이 

이런 자기 통제와 이성의 힘을 반영한다. 볼수록 마음이 차분히 가라앉는 초상화다.

 

Unknown Woman. <미지의 여인>. 1883. Oil on canvas. 75.9 X 99 cm.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크람스코이의 가장 유명한 작품도 톨스토이와 관련이 있다. 

1883년 발표된 <미지의 여인>은 크람스코이를 알고 있는 모든 이들을 당황하게 만들었다. 

자신의 그림에 대해 늘 진지하게 설명하던 크람스코이는 이 작품에 대해선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이 매혹적인 미인은 높은 마차 위에서 관람자를 내려 본다.

 

그림을 어느 높이에 걸든 그녀가 내려다보기 때문에 우리는 경외심을 갖고 올려다 볼 수밖에 없다. 

차가운 표정을 짓고 있는 이 여인은 검은 눈에 검은 머리카락을 가진 전형적인 러시아 미인이다. 

그녀는 경멸하는 듯 유혹하는 듯 묘한 표정을 짓고 있다.

 

그녀의 아름다움과 카리스마에 설레지 않을 사람이 있을까? 

그녀가 누구인지 밝혀지지 않은 채 오랫동안 추측만이 나돌았다. 

후대의 미술 사학자들은 이 그림을 다시 톨스토이와 관련시켰다. 

바로 톨스토이 소설의 여주인공 안나 카레니나다.

 

소설 속에서 안나는 검은 머리에 짙은 회색 눈동자를 가졌다고 묘사되어 있다. 

안나가 브론스키와 처음 사랑을 교감하게 될 때 그녀는 검정 벨벳 드레스 차림이었다. 

지금 마차에 탄 안나는 브론스키가 기다리고 있는 파티 장으로 가는 길인지도 모른다. 

그 길의 끝에는 지독한 운명적인 사랑이 그녀를 기다리고 있었다. 

 

이 그림은 그 아찔한 아름다움 만큼이나 아찔한 위험을 드러내고 있다. 

바로 크람스코이 작품이 처한 위험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 속의 여인은 아카데미 화풍을 따르고 있다. 

그런데 아카데미즘적인 화법은 기본적으로 실내의 인공 조명 아래서 인물을 그리는 방식이다.

 

그림에서 여인은 실내가 아니라 거리 한복판에 있는데,

희뿌연 안개에 잠긴 도시 풍경으로부터 분리된 듯이 느껴진다. 

즉 크람스코이는 야외에서 인물을 그린다는 것의 의미를 회화적으로 풀어내지 못한 것이다.

 

9년 전 1874년 파리에서는 인상주의 화가들의 최초의 전시회가 열렸다. 

파리의 화가들은 고전주의적 화법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의 색채의 자유로움을 향유했다. 

이에 비추어 보면 흑백사진을 연상케 하는 단색톤의 크람스코이의 그림은 시대에 뒤떨어진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크람스코이는 색채의 매력을 잘 이해하고 있었다. 

"몇 명 안 되는 작가들(프랑스 인상주의 화가들)이 모든 화가들을 조롱했다. 그러나 미래는 그들의 것이다." 

탁월한 안목을 지닌 그는 인상주의 화가들에 대해서 이렇게 썼다. 

하지만 실제 그림을 그리는 데에서는 인상주의 방식을 받아들이지 못했다.

그리기 방식은 함부로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것은 비단 크람스코이 자신만의 문제가 아니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원숙기에 접어든 이동파 전체의 문제이기도 했다. 

명민한 크람스코이는 이 문제를 잘 알고 있었다.

 

"프랑스 인상주의 화가들에게는 내용은 없고 형식만 있다. 

우리 러시아 이동파 화가들에게는 형식은 없고 내용만 있다." 

결코 쉽지 않은 이 형식의 문제를 풀어낸 사람은 그의 제자이자 이동파의 다음 세대인 일리야 레핀이었다. 

행동하는 지식인이자 화가였던 크람스코이는 1887년 3월 24일 

<닥터 라우흐푸스의 초상>을 그리다가 손에 붓을 든 채로 세상을 떠났다.

 

Ivan Kramskoy. Unknown Woman.1883.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시선처리가 하단부로 되어 있다. 
복장을 보면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전형적인 러시아 사람의 복장을 하고 있다.  
보라색 벨벳소재의 옷이 보라색 마차와 잘 어울리고 있다. 
황금색 팔찌라던지 모자에 달린 술도 나름 패셔너블하다. 
주변 배경처리를 황사처리해놔서 그런지 주인공이 더욱 돋보이고 있다. 
크람스코이가 소설 『안나 카레니나』에 영감을 받아 제작한 작품이라고 한다.

"행복한 가정은 살아가는 모습이 모두 비슷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불행한 이유가 제각기 다르다."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대문호 톨스토이의 걸작 『안나 카레니나』는 이렇게 시작된다.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고위 관료의 아내였던 안나는 어느 날, 
모스크바 기차역에서 우연히 브론스키라는 귀족 청년을 만나게 된다.

이 운명적인 만남 이후 브론스키는 보수적인 상류사회에 억눌려 있던 안나의 열정과 자유를 일깨워주었고, 
둘은 폭풍과도 같은 사랑에 빠져 버린다. 
그리고 안나는 자신이 누리던 모든 것을 버리고 브론스키와의 사랑을 선택한다. 

브론스키에 대한 사랑은 안나에게 자신의 행복했던 삶을 '아무것도 아니었던 무료한 삶' 으로 느끼게 만들었다. 
존경하는 남편을 권위적이고 따분한 관료로, 행복했던 가정을 인형의 집처럼 의미없는 공간으로, 
우아한 귀족부인을 사랑에 목말라하는 한 여인으로 뒤바꿔 버린 것이다.

그러나 둘의 사랑은 불륜이었다. 
안나는 사교계에서 냉대를 당했고, 사랑하는 아들의 얼굴도 마음대로 볼 수 없는 처지가 되었다. 
하지만 안나와의 스캔들로 브론스키의 명성은 오히려 높아졌다. 
철저하게 혼자가 된 안나는 점점 브론스키에게 집착하게 되고 그럴수록 안나에 대한 브론스키의 마음은 식어갔다.

행복보다 가문의 명예와 체면을 더 중시하는 남편의 위선적인 태도, 불타는 사랑이 식자 
다시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버린 브론스키에 대한 불안함, 
아들에 대한 그리움과 죄책감에 견디지 못한 안나는 결국 상트 페테르부르크 기차역에서 
달리는 열차에 몸을 던져 자살한다.

『전쟁과 평화』,『부활』과 함께 톨스토이의 3대 걸작 가운데 하나로 손꼽히는 『안나 카레니나』는 
톨스토이가 예술가로서 가장 원숙한 시기인 1873년에서 1877년에 걸쳐 쓴 작품으로 
그의 작품 중에서도 가장 예술적 완성도가 높다고 평가 받는 작품이다.

1870년대 러시아 귀족 사회와 러시아 농노해방 이후 변화하기 시작한 사회상, 남녀의 애정 심리가 
150명이 넘는 등장 인물을 통해 생생하게 묘사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스스로 만들어 낸 사회 제도와 구조 속에서 고민하고 
갈등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드러나는 삶의 진실을 파헤쳤다.
『안나 카레니나』가 시대와 언어를 초원해 전 세계에서 찬사를 받는 것도 이 때문일 것이다.

19세기 후반 러시아의 대표적인 미술 그룹인 이동파의 수장이었던 이반 크람스코이
(Ivan Nikolaevich Kramskoy 1837~1887)는 1883년 <미지의 여인>이라는 한 여인의 초상화를 발표하는데, 
이 작품의 모델이 바로 톨스토이의 소설『안나 카레니나』의 주인공 안나이다.

사실 크람스코이는 톨스토이와 각별한 사이로 톨스토이가 『안나 카레니나』를 집필할 때 
톨스토이의 초상화를 그린 적도 있다. 
크람스코이는 『안나 카레니나』에 큰 감명을 받았고 주인공 안나를 그리기로 결심한다. 
하지만 누구보다 정열적이고 순수했던 안나의 초상을 그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4년의 작업 끝에 완성한 안나의 초상, 눈 덮인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거리의 정적을 깨고 마차 한대가 멈춰섰다. 
그 위에는 화려함 차림의 한 여인이 앉아 있다. 
도도한 표정과 어딘지 모를 처연한 느낌의 눈빛이 저를 사로잡았다. 
당신이 안나인가요?  그러나 화가는 이 작품에 <미지의 여인>이라는 제목을 붙였고, 
모델의 정체는 수수께끼로 남겨 놓았다. 

"우리의 운명이 어떻게 되었든, 또 앞으로 어떻게 되든, 그것은 우리가 초래한 것이다. 
우리는 그것을 후회하지 않는다." 

 

Portrait of unknown woman (Study) 습작. 1883.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Christ in the Wilderness. 1872. oil on canvas. 180 x 210 cm .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그림의 장면은 예수 그리스도가 세례를 받은 후 광야에서 40일간 금식하며 
마귀의 유혹을 뿌리친 성경 말씀을 그린 것이다. (마태복음 4장)
작가는 참혹한 현실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의  선과 악을 향해 고뇌하는 
참 인간으로서의 모습을 황야의 그리스도를 통해 보여준다. 
바위에 주저 앉은 예수의 흙투성이 발, 거친 세파를 헤쳐 나가며 생긴 
흉터 투성이의 발을 그려 녹녹치 않은 현실을 가늠케 한다. 
그러나 러시아는 역사의 소용돌이에서 신음하지만 어떤 불의에도 굴하지 않겠다는 
작가의 굳은 의지를 예수의 깍지 낀 손에서 느끼게 한다.

 

황야의 그리스도 (Christ in the Wilderness)는 크람스코이의 대표 작품으로, 

종교적 주제를 도덕적, 철학적 관점에서 다루는 인본주의적 전통을 계승했다.  

예수의 이미지에 깊은 심리적 해석으로 극적인 경험을 불어 넣어서 

고뇌하는 그리스도의 모습으로 그려낸 러시아 종교 미술의 걸작 가운데 하나이다.  

 

사막에 홀로 앉아 깊은 사색에 잠겨 있는 그리스도의 이미지는 

릴케 (Rainer Maria Rilke, 1875~ 1926)의 시에 영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20번 방 크람스코이의 <황야의 그리스도>가 전시된 모습.

 

Portrait of Pavel Tretyakov. 1876.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트레티야코프 미술관 설립자 파벨 트레티야코프 초상화

 

Portrait of Vera Tretyakova, Wife of the Collector Pavel Tretyakov. 1876.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미술관 설립자 파벨 트레티야코프의 아내인 E. A. 트레티야코바

 

Portrait of Vera Nikolaevna Tretyakova. 1876.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Moonlit Night. 달빛 서린 밤. 1880.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약간은 새초롬하고, 약간은 거만하게 그러면서도 섹시한 분위기를 가진 여인이 
달 빛을 따스하게 비치는 연못가에서 상념에 잠겨 있다. 
크람스코이에 의해 탄생한 흰색 드레스를 입은 그녀는 
매력적인 여자가 가질 수 있는 최상의 분위기를 모두 품고 있다. 
세계적인 단편작가 안톤 체홉도 이 그림을 보고 자신의  희곡 <갈매기>에서 
항상 흰 옷을 입고 다니는 여 주인공 니나를 탄생시켰다하니, 그림 속 여인의 위력은 대단하다. 
이 여인의 이미지를 그대로 눈에 담고, 체홉의<갈매기>를 읽어 보자.

트레티야코프 미술관에 걸려 있는 이 작품의 모델이  
미술관 설립자 파벨 트레티야코프의 아내인 E. A. 트레티야코바라고 하는 설도 있다.

 

 

[영상] Tretyakov Gallery Room 20. 이반 크람스코이 (Ivan Nikolaevich Kramskoy)

 

Pond. 1880.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Dr. Sergei Petrovich Botkin. 1880.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S.I. Kramskoy. 1880. watercolor on paper.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the Actor Vasily Samoilov. 1881.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Nikolay Kramskoy, the Artist`s Son. 1882.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a Girl with Hat. 1883 .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the Artist Vasily Vereshchagin. 1883.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Siverskaya. 1883. watercolor. Tretyakov Gallery - Moscow

 

Bunch of Flowers. Phloxes. 1884.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Inconsolable grief. 위로할 수 없는 슬픔. 1884.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상트페테르부르크의 '국립 러시아 미술관'에 있는 또 다른 버전의 <위로할 수 없는 슬픔> 

 

Ivan Kramskoy Working on Portrait of his Daughter. 크람스코이의 딸 초상화 작업. 1884.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a Woman.1885.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Herodias ​. 1884-1886.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Forest Path.Date unknown .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Sophia Kramskaya Reading. 1863. Oil on canvas. 64.5 X 56 cm.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책읽는 여인, 1881

 

Portrait of an Unknown Man. 1866. Tretyakov Gallery - Moscow

 

Portrait artist and photographer of Mikhail Borisovich Tulinova. 1868.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Portrait of the Artist Feodor Vasilyev. 1871.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Mermaids (Based on Night in May by Nikolai Gogol) 인어들. 1871.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The painting of the main dome of the temple of Christ the Savior in Moscow. 1863~1865.

 

Family Artist. 1866.

 

The Last Supper. 1863. Kiev National Museum of Russian Art  (Ukraine - Kiev)

 

Portrait of Alexander III. 1886. oil on canvas. 388 x 272 cm

 

Portrait of Vera Nikolaevna Tretyakova. 프랑스 집의 뜰 풍경. 1876.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Portrait of a poet and artist Taras Shevchenko. 1871.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Portrait of the Artist Mikhail Konstantinovich Klodt. 1871. charcoal. Tretyakov Gallery - Moscow

 

Somnambulant. 1871.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Bee-Keeper. 꿀벌 기르는 사람. 1872.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A.I.Kuindzhi. 1872.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the  Artist Grigory Myasoyedov. 1872.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the painter Ivan Shishkin. 화가 이반 쉬쉬킨의 초상. 1873. oil on canvas. 78 x 110.5 cm .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Old Peasant. 1873 . watercolor.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Girl with Washed Linen on the Yoke. 빨래를 장대에 매고 가는 소녀. 1874. Watercolor on paper.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Viewing an Old House. 1873.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the Author Ivan Goncharov. 1874.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Woodsman. 1874.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Nikolai Yaroshenko. 1874 . watercolor. Tretyakov Gallery - Moscow

 

Portrait of Painter Viktor Vasnetsov. 1874. Tretyakov Gallery - Moscow

 

Portrait of the Poet Yakov Polonsky. 1875.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Bois de Boulogne near Paris. 1876.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the Author Dmitry Grigorovich. 1876.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In the Grove of Medon near Paris. 1876. watercolor on paper.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the poet Nikolai Nekrasov. 1877.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Nikolay Nekrasov in the Period of" Last Song "  1877~1878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Sergei Timofeevich Aksakov. 1878.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the artist Alexander Dmitrievich Litovchenko. 1878.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Adrian Viktorovich Prahova portrait, art historian and art critic. 1879.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Sophia Kramskaya, the Artist's Wife. 1879.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the writer Mikhail Evgrafovich Saltykov (N. Shchedrin). 1879.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영상] Ivan Kramskoy: A collection of 149 paintings (H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