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Portrait, 1783, oil on canvas,
드미트리 레비츠키 (Dmitrij Grigorievich Levitskij) 자화상
러시아 화가. 출생지는 키에프로 추정되며 페테르부르크에서 사망.
화가인 부친에게 기초를 배웠으며 키에프의 안트로포프(A.D. Antropov, 1716~1795)에게
사사받은 후 페테르부르그 미술아카데미에서 수학함.
1771~1788년 동 아카데미 초상화 교실의 지도를 담당하기도함.
18세기 러시아 초상화가의 대표자이며 『에카테리나 2세』
(1783, 페테르부르그, 러시아 미술관)를 비롯한 많은 작품을 남겼다.
Portrait of Prokofiy . A. Demidov. 1773.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철강업자로 러시아 최고 갑부, 단순한 부의 과시나 권위가 아니라 문화와 교육에 힘쓰는
교양있는 사람으로서 부를 바탕으로 자선사업을 하는 고상한 인물임을 나타내고 있다.
사진 속의 남자는 귀족일까 아닐까? 설명을 보기 전에 추측해 보자.
비단 옷을 입고 여유로운 포즈를 취하고 있지만 첫 인상에 귀족 같아 보이진 않는다.
데미도프는 18세기 러시아 부유한 상공인으로 학교 및 보육원 등
어린이를 위한 많은 건물을 지어 기부한대표적인 사회사업가다.
그림 속 데미도프가 서 있는 자리 왼쪽으로 보이는 건물이
데미도프가 지어 국가에 헌납한 보육원, 학교 등이다.
그림 속에서 데미도프는 오른손으로 화분을 가리키고 물조리개에 기대어 서 있다.
데미도프는 꽃이나 나무를 키우기 위해 매일 물을 주고 양분을 주어 가꾸듯 어린 아이들도
식물처럼 세심히 돌보고 키워야만 된다고 주장했으며, 올바른 교육만이
사회를 바로 세우는 힘이라는 철학을 가지고 실천하는 사람이었다고 한다.
그런 그의 선행을 고맙게 생각한 레비츠키는 초상화를 그려 선물했다.
그러면서도 어떤 가식이나 형식을 생략하고
데미도프의 내면과 이미지가 사실적으로 드러나도록 그린다.
인간의 심성에 초점을 맞추는 러시아 초상화 화풍이 잘 드러나는 데미도프의 초상화다.
Portrait of Catherine II as Legislator in the Temple of the Goddess of Justice, 1782.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역대 러시아의 왕들 중에 ‘대제’ 라는 칭호를 받은 사람은 딱 두 명이다.
러시아 근대화와 서구화를 추진했던 표트르 대제 (1672-1725 재위 : 1682~1725)와
예카테리나 2세 (1729-1796. 재위 : 1762-1796)이다.
두 대제는 경제 문화의 발전에 큰 힘을 쏟았다.
예카테리나 2세는 표트르 대제의 외손주 며느리였다.
여제의 집권기는 러시아 귀족들의 황금 시대였다.
네바 강가에는 화려한 바로코 풍의 겨울 궁전(지금의 에르미타쥐)이 들어섰다.
프랑스의 베르사이유를 능가하고 싶은 욕망의 발로였다. .
위대한 두 왕, 표트르 대제와 예카테리나 2세의 공통점은 공적인 부분에서 훌륭한 업적과
일반인의 상상을 초월하는 기괴한 사생활이 쌍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표트르 대제는 아들의 죽음에, 예카테리나 2세는 남편의 죽음에
깊이 관여되어 있다는 의심을 받았다.
그녀는 남편인 표트로 3세가 왕위에 오른지 180일 만에
쿠테타를 일으켜 스스로 왕위에 올랐다.
무능력하고 소심한 표트로 3세는 모든 권력을 포기하고 살려만 달라고 애걸했으나
쿠테타가 일어난 지 8일 만에 결국 시체로 발견되었다.
프로이센의 몰락한 귀족 집안의 출신인 예카테리나 2세는 러시아 사람도 아닌데다가,
‘남편을 죽인 음탕한 여자’라는 소문으로 집권 초기 뒷말이 많았다.
러시아의 어떤 왕보다 문화예술의 효용성에 대한 이해가 뛰어났던 그녀는
후의 나폴레옹 만큼이나 이미지 정치가 무엇인지를 잘 이해하고 있었다.
그녀는 많은 초상화와 초상 조각을 남겨서 유능한 통치자로서의
정치적 이미지를 완벽하게 구축해 나갔다.
1783년 집권 20년차에 접어든 여왕은
자신의 업적과 정치철학을 하나의 초상화로 요약했다.
여제의 왼편에 보이는 거대한 선박은 그녀의 군사적 야망을 보여준다.
여제는 서구로 진출할 부동항 확보라는 표트르 대제의 뜻을 이어
흑해를 장악하기 위해 크림 전쟁을 발발했다.
시베리아 쪽으로 동진해서 알래스카를 차지했고
중부 유럽으로 진출하기 위해서 폴란드 분할에 참여했다.
이런 군사적 팽창이 가능했던 것은 여왕의 최측근에 오를로프 장군이나
포템킨 장군같은 유능한 군인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들은 모두 여왕의 연인들이자 정치적 파트너들이기도 했다.
여제는 자신을 지원한 군인들을 정부 고위직에 임명하고 대단한 재물과 특권을 주었다.
특권을 얻은 만큼 여제를 향한 충성도도 높았다.
오를로프 장군은 후에 ‘오를로프의 다이아몬드’라는 이름이 붙은 189캐럿의
거대한 다이아몬드를 여제에게 선물해주었고, 이 다이아몬드는 여제의 왕홀을 장식했다.
포템킨 장군은 정복지에 평화로워 보이는 가짜 마을을 설치해서 여제를 기쁘게 해주었다.
여기서 무언가를 은폐하기 위해 꾸며내는 겉치레를 의미하는 ‘포템킨 마을’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여제는 확실히 대외적인 부분에서는 ‘강한 러시아’를 만들었고,
차르의 절대적인 권위를 높이는 데 성공했다.
반면 그만큼 큰 그림자를 드리우기도 했다.
그녀의 밑에 쌓여 있는 계몽주의 철학서적이다.
스스로 계몽군주로 차처하던 여제는 러시아로 프랑스 계몽주의 철학자
디드로를 초청해서 토론회를 갖기도 하였다.
볼테르와는 지속적인 편지를 주고 받았으며 우정을 자랑했다.
그러나 만인의 평등과 자유를 주장하는 계몽주의 철학서는 여제의 지적인 사치에 지나지 않았다.
1767년 황제칙령을 통해 여제는 귀족의 특권은 더욱 옹호하고 농노제를 강화화했다.
결국 1772년에는 푸카초프의 난이 일어나 온 나라가 혼란에 빠졌었다.
볼테르는 농노제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지만,
여제는 더 이상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
그림 속에서 여제는 정의의 여신에게 장미향을 피워 경배를 바치는 여성 입법자로 등장한다.
그러나 이 그림이 완성되고 나서 2년 뒤인 1785년, 그녀가 발표한 것은
정의와 거리가 먼 ‘러시아 귀족의 권리와 자유, 특권에 관한 조서’였다.
로마노프 왕조를 상징하는 독수리가 이 서적들을 밟고 있는 것처럼 1789년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자
계몽주의 서적은 금지가 되었고, 자유와 평등은 책 속에서 현실로 나오지 못했다.
귀족 권한의 편파적인 강화는 결국 사회를 극단적인 불평등 상태로 몰고 갔으며,
결국 러시아는 19세기 중반까지 농노제가 완고하게 존재하는 후진국이 되고 말았다.
Catherine II as Legislator in the Temple of the Goddess of Justice.
1783, oil on canvas.
인물은 예카테리나 2세로 주변의 요소들로 인물의 숨은 뜻은
1. 정의의 여신 : 디케. 호라의 3여신 중 하나이다. 법원에 디케 여신상이 있다.
2. 제단위의 불타는 양귀비 꽃 : 제단은 희생 제물을 드림으로 속죄하는 것을 의미.
양귀비꽃은 밤의 여신의 꽃. 밤은 어둠, 운명, 복수, 죽음, 악몽을 상징.
양귀비꽃이 제단 위에서 탄다는 것은 이런 밤의 어둠이 없어진다는 뜻.
- 제단에 있는 글귀 : 모든이들의 평안을 위하여
3. 독수리 : 제우스의 신조. 독수리 발에 벼락을 내리치는 봉이 쥐어져 있다.
예카테리나 여제가 제우스에 버금가는 통치자임을 의미.
4. 올리브 : 평화의 상징. 러시아에 평화를 가져다 준 황제
5. 솔론 부조 : 솔론은 그리스 고졸시대의 유명한 정치가, 입법가. 정치, 경제,
도덕적으로 타락한 가운데 이에 맞서 새로운 법을 도입함.
6. 배 : 1768~1774 러시아-터키 전쟁의 러시아 승리로, 러시아는 흑해를 자유롭게 진출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터키 지배 하에 있던 여러 정교국가들의 독립을 자극하였고,
터키 내 정교회 신자들 보호라는 명목으로 서방으로 진출하게 됨.
- 상기의 알레고리를 종합해 보면, 예카테리나 여제는 정의의 수호자, 평화의 전파자, 위대한 통치자,
계몽적인 입법가, 부국강병의 군주, 정교의 보호자라는 속성을 과시하고 있는 셈이다.
레비츠키의 딸 아가샤 레비츠키의 초상화. Portrait of A. D. Levitzkaya, Artist s Daughter.
1785,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어여쁜 소녀가 우리를 쳐다본다.
러시아 전통의상을 입고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미소를 지으며 포즈를 잡고 있다.
결혼식을 앞둔 화가의 딸을 그린 초상화다.
세계에서 미녀가 가장 많기로 소문난 러시아이기에
과연 러시아 미녀는 어떤 모습일지 많이 궁금해 한다.
그림 속의 여인을 보면 된다.
커다란 눈에 하얀 얼굴, 홍조 띤 뺨, 크지 않은 체구에 날씬한 몸매,
전형적인 러시아 미녀가 궁금하다면 레비츠키의 초상화를 눈에 담으면 된다.
Tretyakov Gallery Room 05. 드미트리 레비츠키(Dmitrij Grigorievich Levitskij)
Nikolay Novikov, 1795. oil on canvas. Hermitage Museum, Saint Petersburg, Russia
니콜라이 노비코프(Nikolay Novikov)는 러시아 민중의 교육 문화 수준을 높이기 위해
학교와 도서관을 세우고 사회를 풍자하는 글을 쓰는 등 많은 활동을 했다.
그는 프리메이슨의 영향을 받아 잡지를 출판하고, 출판사를 경영하면서
자유로운 사고를 전달하는 매체로 바꾸어 에카테리나 2세을 비판하기도 하여
그의 잡지는 판금되고 체포되었다.
1796년 파벨 황제에게 사면되었으나 문필 활동은 계속 금지되었다
Architect Alexander Kokorinov, Director and First Rector of the Imperial Academy of Arts,
1769. oil on canvas.
Philanthropic giver (Portrait of N. A. Sezemov), 1770.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Alexander Golytsyn, 1772.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princesses Davydova and Rzhevskaya, 1772. oil on canvas.
Portrait of Denis Diderot, 1773, oil on canvas.
E. N. Khruschova and Princess E. N. Khovanskaya. 1773. oil on canvas.
Ekaterina Nelidova, 1773. oil on canvas.
Portrait of G. I. Alymova, 1773. oil on canvas. 142 X 183 cm.
Portrait of Maria Palovna Narychkina, 1773.
Portrait of an Unknown Lady in a Pink Dress, 1774, oil on canvas.
Portrait of Nikolay Lvov, 1774.
Portrait of A. P. Levshina, 1775, oil on canvas.
Portrait of an Unknown Man, 1775, oil on canvas.
Portrait of E. I. Molchanova, 1776.
Natalia Borshchova, 1776. oil on canvas.
Russian general Mikhail Krechetnikov, 1778.
Portrait of Maria Dyakova, 1778.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G. K. Levitzky, Artist s Father, 1779.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Prince Alexander Prozorovskiy, 1779. oil on canvas. 54 x 64 cm.
Portrait of Count Sivers, 1779.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Alexander Lanskoy, 1780.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director of Capella Mark Fedorovich Poltoratsky, 1780.
Alexander Khrapovitsky, 1781.
Portrait of an Unknown Man, 1781. oil on canvas.
Portrait of Praskovia Repnina, 1781. oil on canvas.
Prince Mikhail Shcherbatov, 1781.
Portrait of M.A. Lvova,1781.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Catherine II, 1782.
Portrait of Anna Davia (D'Avia) Bernucci, 1782.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Catherine II, 1782.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Alexander Lanskoy, Aide-de-camp to the Empress, 1782. oil on canvas.
Portrait of Countess Ursula Mniszech, 1782. oil on canvas. 72 x 57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Portrait of P. V. Bakunin, 1782.
Portrait of E. A. Vorontsova, 1783. oil on canvas.
Yekaterina Romanovna Vorontsova-Dashkova, 1784.
Catherine II, 1785.
Ivan Golenishcev-Kutuzov, 1785.
Paul I of Russia, 1785.
Portrait of an Unknown Man from Saltykov Family, 1785.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Baron A. N. Stroganoff, 1785. oil on canvas.
Portrait of Catherine Vorontsova, 1785.
Portrait of Countess N. F. Vorontsova, 1785. oil on canvas.
Portrait of Fedor Orlov, 1785.
Portrait of Grand Duchess Maria Feodorovna, 1785. oil on canvas. 64 X 80.2 cm.
Portrait of Ivan Ivanovich Shuvalov, 1785. oil on canvas.
Portrait of M. I. Mussar, 1785.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N. Y. Levitzkaya, Artist's Wife, 1785. oil on canvas.
Portrait of Unknown Woman, 1785. oil on canvas. 50 X 63 cm.
Anna Dorothea Louise Schmidt, née. Baroness Klossen, 1785. oil on canvas.
Nizhny Novgorod State Museum of Fine Arts , Nizhny Novgorod, Russia
Alexander I, as a child, 1787.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Mikhail Sergeevich Potemkin, 1787.
Portrait of A. I. Borisov, 1788. oil on canvas.
Tatarstan Museum of Fine Arts, Kazan, Russia
Portrait of Gubarev, 1788. oil on canvas.
Portrait of Unknown Woman with a rose, 1788.
Portrait of Countess Ekaterina Vorontsova as a Child, 1790. oil on canvas.
Portrait of F.P. Makerovskiy in masquerade costume, 1789.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Gubareva, 1789. oil on canvas.
Pofortrait Nikolay Alexandrovich Lvov, 1789. oil on canvas. 62 x 50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 St Petersburg)
Count Ivan Grigoryevich Chernyshov, 1790.
Portrait of Countess Anna Vorontsova as a Child, 1790. oil on canvas.
Portrait of Countess Maria Vorontsova as a Child, 1790. oil on canvas.
Portrait of Countess Praskovya Vorontsova as a Child, 1790. oil on canvas.
Portrait of Johann Hauffe, 1790. oil on canvas. 53 x 62 cm.
Valentin Platonovich Musin Pushkin, 1790.
Portrait of General Iosif Igelström. 1790.
Grand Duchess Alexandra Pavlovna of Russia, 1791.
Portrait of Grand Duchess Elena Pavlovna as a Child, 1791. oil on canvas.
Museum of Russian Art (Tereshchenko Museum), Kyiv, Ukraine
Eustathius Palmenbah, 1794. oil on canvas.
Portrait of Catherine II of Russia, 1794.
Grand Duchess Alexandra Pavlovna of Russia, 1795.
Maria Pavlovna, 1793. oil on canvas.
Portrait of Catherine Pavlovna, 1795.
Portrait of Countess A. S. Protasova, 1795. oil on canvas.
Portrait of I. I. Dmitriyev, 1795.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V. I. Mitrofanov and M. A. Mitrofanova, 1795. oil on canvas.
Melgunov, Alexei Petrovich, Governor-General Yaroslavl and Vologda, 1795. oil on canvas.
Lamb Ivan Varfolomeevich, 1799.
Portrait of Anna Stepanovna Protassova, the former maid of honor of Catherine II.
1800. oil on canvas.
Portrait of Countess A. S. Protasova, 1800. oil on canvas.
Portrait of Y. I. Bilibin, 1801. oil on canvas.
Hermitage Museum, Saint Petersburg, Russia
Ivan Bilibin, 1801. oil on canvas. Hermitage Museum, Saint Petersburg, Russia
Portrait of I. V. Lopukhin, 1803.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priest, Peter Levitzky, 1812. 58 x 72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Countess Praskovia Vorontsova, Date unknown.
Dolgorukov, Date unknown.
Ilya Andreevich Bezborodko, Date unknown.
Ivan Abramovich Gannibal, Date unknown.
Ivan Ribotpierre, Date unknown.
Maria Feodorovna, Date unknown.
Natalia Melgunova, Date unknown
96. Portrait of Greate russian empress Catherine II, Date unknown.
Portrait of N. Y. Levitsky (wife of the artist), Date unknown. oil on cardboard.
Portrait of Praskovia Vorontsova, Date unknown.
Portrait of Suvorov, Date unknown
Alexander Bezborodko, Date unknown.
Baron Alexander Stroganov, Date unknown.
Baron Alexander Stroganov, Date unknown.
Count Artemiy Vorontsov, Date unknown.
Countess Maria Vorontsova, Date unknown.
Ivan Bilibin, Date unknown. oil on cnvas.
Tatarstan Museum of Fine Arts, Kazan, Russia
'▷ 인문기행 > - 러시아 Art' 카테고리의 다른 글
42. 우크라이나의 음유시인 아르힙 쿠인지 (Arkip Kuindzi) 2 (0) | 2020.07.07 |
---|---|
41. 우크라이나의 음유시인 아르힙 쿠인지 (Arkip Kuindzi) 1 (0) | 2020.07.06 |
39. 장르화의 선구자 알렉세이 베네치아노프 (Alexei Venetsianov) (0) | 2020.06.30 |
38. 낭만주의 화가 칼 브률로프 (Karl Pavlovich Briullov) 2 (0) | 2020.06.29 |
37. 낭만주의 화가 칼 브률로프 (Karl Pavlovich Briullov) 1 (0) | 2020.06.29 |